정겨운 골목 투어 <지동 벽화마을> ☆
"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플라잉 수원이 보이는 지동벽화마을 창룡문과 플라잉수원 타는 곳과 가까운 곳으로 다양한 벽화 작품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창룡문 주차장과 가까운 편으로 언덕 위에서 벽화마을로 곧바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골목길 진입 전에 헬륨 포토존 스탬프함이 보일거에요! 주차 요금은 따로 없는데 주차장 규모도 크지 않고 플라잉 수원 이용객들도 오는 곳이니 참고하세요
이전에 행궁동 내부에 있는 벽화골목을 방문했었는데 지동 벽화마을은 수원화성 안이 아닌 밖에 있습니다. 행궁동 벽화마을보다 규모가 크더라구요!
골목으로 들어가자마자 카메라를 들고 쪼그려 앉아 있는 모습을 보았는데 작품 수준이 생각이상 이어서 놀랐습니다.
지동 벽화마을은 2011년부터 2017년까지 예술가, 지역 주민, 자원봉사자들이 꾸민 곳으로 그래서인지 벽화 주제와 퀄리티도 제각각이었습니다.
지동 벽화 골목을 걷다보면 출발할 때 보았던 스탬프함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도장이 놓여 있는 스탬프함도 있고 고장나서 열리지 않는 것도 있었습니다.
지동 벽화마을에는 7가지 테마가 있는데 포인트가 되는 위치에 스탬프를 놓아 두었습니다.
1. 벽을 넘어 사람 속으로
2. 생태, 골목에 심다
3. 동심, 골목에 펼치다, 시인의 벽화골목
4. 한글, 골목과 만나다
5. 추억, 골목에 그리다, 시장 가는 정겨운 골몰길
6. 시가 있는 이야기 벽화골목
7. 사람 향기, 골목에 퍼지다
골목 형태에 맞춰 재밌는 조형물도 있습니다. 거울 앞에 잠시 멈춰서 인증샷을 남겨보면 어떨까요? 한적한 골목을 걷다보니 여유롭게 있는 고양이도 발견하고 아기자기한 건물 속에서 옛정취에 덩달아 마음이 편안해졌습니다.
중간에 ‘한글 골목과 만나다’ 안내판을 볼 수 있었습니다. 지동의 담장에 숨은 한글 디자인에 대한 내용이네요.
세종대왕이 백성을 널리 이롭게 하고자 만든 <한글>
정조임금이 애민정신을 담뿍 담아 지어낸 걸작 <수원 화성>
...(중략)...
아기공룡 둘리, 세일러문과 같은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그린 벽화 건물 외벽에 가스관을 활용한 작품 조용한 지동 마을에 역동적인 작품들이 생기를 불어넣는 것 같습니다.
아쉽게도 오래되어 훼손된 작품도 보이고 주차된 차량으로 제대로 보이지 않는 벽화도 있었습니다. 한쪽에는 이색적인 느낌의 수원 제일 교회가 보이고 주기적으로 플라잉 수원도 오르락내리락 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중간에는 수원화성 내부로 들어갈 수 있는 통로도 있어서 방화수류정이나 행궁동을 연계방문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수원화성 창룡문에서 동포루까지 보수 정비 공사가 12월까지 예정되어 있어서 일부 성곽길을 걸을 수 없습니다.
창룡문 주차장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지동 261-82
지동벽화마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창룡문로 75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현승우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현승우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ackforest.tistory.com/
- #수원시
- #수원특례시
- #수원시서포터즈
- #지동벽화마을
- #벽화마을
- #골목여행
- #수원시가볼만한곳
- #플라잉수원
- #주차장
- #창룡문주차장
- #예술가
- #스탬프투어
- #스탬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