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J아트홀에서 진행된 진짜 통하는 훈육 강연
울산 곳곳에서 시민을 위한 여러 무료 강연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21일 목요일, 울산J아트홀에서 맘스원픽 주관, 보람상조라이프에서 후원으로 무료 강연이 진행되어 다녀왔습니다.
중구에 위치한 울산J아트홀은 이번 강연으로 처음 알게 되어 방문했습니다.
울산J아트홀 건물 1층에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가득해 반가운 마음이 먼저 들었습니다.
올해는 곳곳에 크리스마스를 연상시키는 트리와 장식품들이 벌써 가득한 것 같습니다.
너무 빠르게 가는 한 해인 듯한 느낌이지만 크리스마스는 언제나 반갑습니다.
울산J아트홀은 홈플러스 울산점 맞은편, 중울산새마을금고 건물 7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육아 강연을 위해 방문했지만, 울산J아트홀은 주기적으로 공연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크리스마스에도 특별 공연이 예정되어 있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찾아보시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이번에 개최된 강연은 내리사랑 부모코칭센터 대표 오연경박사님께서 "진짜 통하는 훈육"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습니다.
오연경 박사님은 '육아 메이트 미오'라는 채널명으로 유튜브에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강연에는 후원사 홍보시간이 1시간 포함된 강연이었지만, 전문가님께서 직접 양육에 대한 어려움을 들어주시고 행동수정을 알려주시는 내용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강연 내용에 그치지 않고 집에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훈육 알고리즘을 프린트해서 나눠주셨습니다.
강연이 시작하기 전에 나눠주셔서 필요한 내용 메모도 하고, 내용이 귀에 쏙쏙 들어올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요즘에는 SNS에 양육기술이나 훈육에 대한 정보가 넘치고 있지요.
하지만 이렇게 강연으로 직접 강연을 듣는 것은 피부로 와닿는 느낌이 달랐습니다.
여러 사례를 함께 얘기해 주시는데, 마치 우리 집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양치를 안 하겠다고 떼쓰는 아이, 놀이터에서 안 가겠다고 우는 아이, 아이를 키우는 집이라면 적어도 한 번씩 겪었던 순간이 아닐까 싶어요.
이 강연을 듣고 나서 제가 과연 훈육을 제대로 하고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아이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는 것이 훈육이라 합니다.
그런데 저는 그 순간에 행동이 바뀌면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생각했던 것 같았습니다.
아이의 입장에서 문제를 해결되고 만족감을 느끼게 해야 한다고 하니, 오늘부터 제 양육태도와 훈육방식을 재점검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아이의 행동 변화는 작은 실천에서 행동 변화가 된다고 합니다.
제가 힘들다고 건너뛰었던 작은 행동을 이 강연 이후부터 실천해 보려 합니다.
또, 아이의 행동이나 말에 제가 감정에 동요되지 않으려고 오늘부터 다짐해 봅니다.
여기까지 울산J아트홀에서 진행되었던 오연경 박사님의 "진짜 통하는 훈육" 이었습니다.
이번 강연을 통해 제 양육태도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었고, 아이가 내 이야기를 듣도록 만들어 훈육의 주도권을 가져와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강연을 무료로 들을 수 있게 되어 너무 좋았던 날이었습니다. 앞으로 울산 시민들을 위한 강연이 많이 개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해당 내용은 '울산광역시 블로그 기자단'의 원고로 울산광역시청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 #j아트홀
- #울산강연
- #명사강연
- #훈육강연
- #육아강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