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내륙의 동서를 연결하는 함양 울산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진행 중에 있는데요. 2020년 밀양~울산 구간(45.2km)이 개통이 된데 이어, 2024년 12월 28일에은 창녕~밀양 구간(28.54km)이 개통이 되었습니다. 개통된 창녕~ 밀양 고속도로와 밀양영남루 휴게소를 이용해 보았습니다.

출처: 네이버 위성지도

함양 울산고속도로는 울산에서~밀양~창녕~합천~거창~함양까지 이어지는 구간으로 총 144.55km 길이입니다.

전체 개통이 되면 4시간이 걸리는 시간이 2시간 30분으로, 총 1시간 30분이 단축되면서 지역 간의 이동이 많이 빨라집니다.

울산에서 창녕까지(73.74km)

약 1시간 10분으로 단축

이번에 개통한 함양 울산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은, 밀양 산외면에서 창녕 장마면으로 연결되는 총 길이 28.54km의 왕복 4차 도로로, 2016년 10월에 착공해 8년 만에 완공이 되었습니다.

함양 울산 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은 울산에서 창녕까지(73.74km) 약 1시간 10분으로 단축이 되었는데요, 남은 구간은 함양~창녕 구간(70.84km)으로 2026년에 개통 예정이라고 합니다.

저는 대구부산고속도로 남밀양 IC에서 올려, 밀양 분기점을 거쳐 함양 울산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을 이용해 보았습니다.

밀양 산외면에서 창녕군 장마면까지

주행시간은 63분에서 17분으로 단축

밀양시와 창녕을 연결하는 도로는 국도 24호선 2차 도로가 유일했는데요, 밀양 산외면에서 창녕군 장마면까지 고속도로가 개통이 되면서 주행거리는 42km에서 28.5km로, 13.5km 단축이 되었고, 주행시간은 63분에서 17분으로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개통된 함양 울산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28.54km)은, 밀양 분기점에서 영산 ic까지 주요 시설물로는 분기점(창녕) 1개소, 나들목(영산, 서밀양) 2개소, 휴게소(밀양) 1개소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창녕 밀양 고속도로는 산외 1터널을 시작으로, 영산 터널까지 총 6개의 터널을 지납니다.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밀양 영남루를 연상하게 하는 기와모양(산외 1터널), 부채를 들고 있는 선비(부북 2터널) 등 지역과 문화를 담은 갱문 디자인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밀양 산외면과 창녕 장마면 사이에는 무안로와 만나는 지점인 서밀양 IC(나들목)이 있으며, 울산 방향, 창녕 방향 진출 진입이 가능합니다.

밀양영남루 휴게소 (함양 방향)

휴게소는 고속도로를 이용하는 차량과 승객이 피로를 풀고 잠시 쉬어갈 수 있는 곳입니다.

밀양의 유일한 밀양영남루 휴게소는 서밀양 ic를 지나면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 밀양영남루 휴게소(울산 방향) 양방향으로 개설이 되어 있습니다.

저는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를 이용해 보았는데요. 새롭게 오픈한 휴게소라 시설이 깨끗하고 주차장이 꽤 넓었습니다.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 입구 외벽에는 밀양의 사계를 담은 관광명소들을 볼 수 있고요.

건물 입구에는 휠체어, 유모차, 목발, 노인용 보행기 등 대여할 수 있는 보관소가 마련이 되어있습니다.

화물차 운전자가 안심하고 쉴 수 있는 휴식공간인 화물차 라운지에는 샤워실, 수면실, 세탁실 등 시설이 마련이 되어 있습니다.(방문 당시 시설은 사용할 수 없었습니다. )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 안에는 남자화장실, 여자화장실, 장애인(남. 여) 화장실 외에 기저귀 교환대, 가족 사랑 화장실이 별도로 마련이 되어 있었는데요. 아이를 동반한 가족여행객들이 이용하기에 좋아 보였습니다.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의 특이한 점은 스낵코너, 식당가, 편의점 등이 모두 실내에 위치해 있어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사계절 이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 편의 시설로 무인안내소가 있으며 PC, 프린트, 하이 플러스카드 충전, 휴대폰 충전기 등이 비치가 되어 있습니다.

산모와 아이를 위한 수유실도 별도로 마련이 되어 있는데요. 기저귀 교환대, 세면대, 전자레인지, 정수기 등의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식당가에서는 음식을 주문할 수 있는 키오스크가 2개 설치되어 있습니다. 일반 키오스크를 사용하기 어려운 장애인이나 고령자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한 베리어프리 키오스크로 쉽게 주문을 할 수 있습니다.

휴게소에서 맛볼 수 있는 음식은 여행의 또 다른 재미인데요,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에는 식당 2곳이 운영 중입니다.

밀양의 특색을 담은 음식은 없어 조금 아쉬웠지만 우동, 라면, 돈가스, 육개장, 갈비탕 등 다양한 메뉴가 준비되어 있어 취향껏 주문해서 드실 수 있습니다.

밀양영남루 휴게소(함양 방향) 야외정원에는 휴식공간인 테이블과 벤치 시설이 마련이 되어 있고 흡연자, 비흡연 구역이 나누어져 있습니다. 출구 쪽에는 일반 주유소가 있고, LPG 충전소는 없습니다.

개통된 함양 울산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을 직접 이용해 보니, 주행시간이 단축되면서 지역 간의 이동이 이전 보다 휠씬 빨라져 시간 효율성이 좋았는데요. 앞으로 경남 지역 주민들의 생활권이 더 확장되고, 관광객 유입과 물류 이동도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 2025 밀양시 SNS 알리미 고은주

{"title":"밀양영남루 휴게소 함양 울산고속도로 창녕 밀양 구간 개통","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763578592","blogName":"밀양시 블..","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76357859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