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에 앞장선 엄지 척 학부모 환경실천단을 소개합니다.
탄소중립 선도도시 선정에 앞장선
엄지 척 학부모 환경실천단을 소개합니다.
송산사회복지관에서 지난 4월 " 왜 우리들은 미세플라스틱을 먹고 자라야 할까요?라는 주제로 강의가 열렸습니다.
강의를 듣고 관심이 있는 엄마들은 후속 모임을 통해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 신청사업인 미래세대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학부모 역량 강화 프로젝트인 엄지 척 사업의 학부모 환경실천단이 꾸려졌습니다.
엄지 척은 엄)마는 지)구환경 척)척박사 입니다. 엄지척은 우리 자녀와 미래 세대를 위하여 당진 지역의 기후 위기, 지구온난화, 당진의 환경 문제 등 문제에 대한 관심 촉구와 시민으로서의 참여 확대를 위해 학부모에게 역량 강화와 실천할 수 있는 일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지난 5월 학부모 환경실천단 발대식 이후 현재까지도 끊임없이 환경을 위한 프로젝트를 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원활한 실천 기획 수립을 위한 퍼실리데이터 워크숍 촉진 교육. 실천 활동 기획을 위한 모임.
환경 인식 개선 캠페인과 우리가 당진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책임감 있는 지구환경 실천" 을 모토로 삼아 달려가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세상 속 우리 자녀의 건강한 환경을 위해 주민 참여 활동 관련 역량 강화 교육. 당진시의 주요 환경 문제와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지난 6월 당진시 스마트 돼지 축사와 당진의 환경 오염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당진의 대기 질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지 내가 할 수 있는 무엇이 있는지 토론하고 발표하는 시간들을 보냈습니다.
당진시 생활 폐기물 발생되는 내용과 처리되는 방법. 당진시 소재 폐기물 처리 시설 현황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임원을 선출하고 더욱더 주도적인 모임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방법과 홍보활동에 대한 방향성과 당진의 쓰레기 문제에 대해서도 쓰레기 산을 찾아라라는 챌린지를 SNS를 통해서도 확산 중입니다.
실천 활동으로는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기 위한 면 생리대 만들기. 세탁이 귀찮고 외출 시 불편함은 있을 수 있지만 가려움이 줄어들고 냄새도 덜 나고 착용감이 편하고 생리통이 줄어드는 매직을 경험하고 제일 중요한 일회용보다는 다회용을 실천하기 위한 첫 프로젝트였습니다.
탄소 배출을 줄이는 식생활을 생활화하기 위한 저탄소 식단 교육. 음식을 생산하고 조리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는 저탄소 식생활 식물성 재료 사용을 장려하고 가공식품을 지양하며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는 음식 선택을 강조하는 저탄소 식생활 문화를 시작하기 위한 첫 번째 메뉴는 현미 채소 김밥이었습니다.
두 번째 메뉴는 채소 버거였는데요. 햄버거의 재료가 되는 소고기를 얻기 위해 조성되는 목장이 열대림 파괴 현상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도 늘 맛있게 먹기만 했지. 한 번도 생각해 본적도 없었던 주제였습니다. 메탄가스가 우리 대기오염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현재 지구의 평균온도 1.5도 상승 매년 남한 땅 크기의 목초지가 과도한 방목으로 사막화가 되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소고기 패티 100g과 바꾼 1.5평의 사라진 숲은 지구의 온도를 매 순간 높이고 있습니다. 저탄소 햄버거는 비건 통밀빵에 비건 패티는 포두부와 표고버섯으로 두부크림은 두부와 견과류 양파와 샐러리 케첩으로 만들어서 먹는 건강한 저탄소 햄버거입니다.
세번째 메뉴는 채소 현미국수 입니다. 불을 쓰지 않는 로푸드. 애호박과 오이 당근을 회전 채칼로 돌려 면을 만들고 감귤농축식초와 비트피클물을 이용하여 채소비빔현미국수는 건강한 맛이었습니다.
10월 19일
그동안 듣고 배우고 실천한 내용들을 모두 다 실력 발휘할 시간입니다. 엄지 척 단원들은 이날을 위해 지역주민들에게 남녀노소 모두가 참여할 수 있는 지역 환경 문제를 알리고 문제 해결에 동참하자는 의미를 담아 쓰레기로 고통받고 있는 고래를 살려주세요!
쓰레기 낚시 체험을 통해 올바른 분리배출을 해볼 수 있는 체험. 탄소 중립을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실천 다짐을 직접 준비하고 시연하며 진행하였습니다.
당진시 오성환 시장님께서도 엄지 척을 해주시고 가셨답니다.^^
한살림 당진 매장에서 진행하는 쌀 소비촉진 행사에 초대받아 저희 엄지 척은 우유갑 모으기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탄소중립을 위해 나무를 심자!라는 의견이 있었는데 결코 쉽지 않은 일이라 생각했지만. 이번 우유갑 모으기를 통하여 몽골 지역의 나무 심기 활동에 사용되는 숲 살림 기금 기부를 할 수 있는 좋은 취지에 참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어 보람찬 활동이었습니다.
송악청소년문화의집 4번째 생일파티였던 송악 어울림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이날 행사는 많은 분들이 찾아오시기도 했지만 총 31개의 부스가 참여하여 부스를 찾아오실 수 없는 진행하시는 분들을 위한 찾아가는 배달 서비스를 마련하여 환경실천 캠페인을 진행하였는데
반응이 뜨거웠습니다.
당진도서관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문화가 있는 수요일 행사가 진행됩니다. 5권의 책을 대출하면 커피향 나는 도서관. 커피와 당진의 로컬 매장들의 선물을 제공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은 콜라보로 환경 관련 책을 포함하여 대출하신 분께 선물을 드리고 환경인식개선 캠페인을 통하여 지역민들에게 환경책을 읽어 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대출해 가신 환경 관련 책을 읽으시고 기후 위기. 지구온난화. 에코. 탄소중립. 지속 가능한 지구에 대해 생각해 주시길 하는 간절한 단원들의 마음을 담았습니다.
엄지 척 환경실천단은 우리 아이들을 위해. 우리 당진 시민들을 위해 노력하고 뛰고 있습니다.
어시장 공동육아 나눔터와 협업하여 장소를 제공받아 쓰레기로 고통받고 있는 고래 살리기 낚시체험을 통해 아이들과 함께 찾아주신 보호자 분과 함께 체험 행사를 진행하였으며 집에서 잠자고 있는 아이스팩을 기부받아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어시장 상인들께 나누어 드리는 이벤트를 진행하여 모두에게 기쁨이 되는 행사였습니다.
쓰레기를 줄이기 위한 실천 원칙 5가지인 5R 운동 외치기 챌린지도 펼쳤습니다.
1. 거절하기.
2. 줄이기.
3. 재사용하기.
4. 재활용하기
5. 썩히기.
저와 함께 외쳐 볼까요?^^
저도 선물을 받았습니다. 예쁜 쓰레기를 드리고 싶지 않은 엄지 척의 노력이 보이는 선물입니다.
우유갑을 재생하여 만든 친환경 휴지와 당진시 종량제 봉투를 고이 접어 정성까지 돋보이는 선물이라 더욱 뜻깊네요. 분리배출을 잘 하여 쓰레기가 나오지 않는 제로 웨이스트를 꿈꿔 봅니다.
우유갑 1Kg을 다시 사용하면 두루마리 휴지 150m를 만들 수 있다고 하네요. 우유갑 재사용은 나무를 살리고 숲을 살리는 지구 사랑의 작은 실천이니 씻고 펴서 말려서 가까운 행정 복지 센터나 상시 반납이 가능한 한살림에 반납을 해야겠습니다.
탄소중립을 실천한 당신은 지구로운 진짜 당진시민입니다. 매번 탄소 중립을 외치고 있지만 그래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이 뭔데?!라고 생각하진 않으셨나요?!!
엄지 척 단원들이 알려주신 꿀팁.
1. 비닐봉지 대신 장바구니 사용하기.
2. 재활용을 위한 분리배출 실천하기.
3. 물티슈 사용을 자제하기.
4.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기
4. 음식물을 남기지 않고 잔반 줄이기
5. 새것보다는 고쳐 쓰고 중고 쓰기
6. 일회용 컵보다는 텀블러 사용하기.
7. 사용하지 않는 콘센트는 뽑아놓기
8. 고기 섭취를 줄여보기.
우리 모두 하나하나 어렵고 불편하지만 우리 아이들을 위한 깨끗한 환경. 지구를 위해 당진 시민들이 하나가 되어 모두 지켜주셨으면 하는 엄지 척 단원의 인터뷰였습니다.
책임감 있는 지구환경 실천을 위한 엄지 척 단원들의 행보를 응원하며 앞으로의 활동들이 더욱더 기대가 됩니다.
당진시는 탄소중립 선도도시 10월 31일 선정이 확정되었습니다.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탄소 중립을 당기는 당찬 당진을 엄지 척도 함께 응원하며 함께하겠습니다.
- #당진
- #당진시
- #당진시청
- #탄소중립
- #당진탄소중립
- #당진환경
- #탄소중립실천
- #탄소중립선도도시
- #엄지척
- #엄지척환경실천단
- #엄마는지구환경척척박사
- #송산사회복지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