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기준 우리나라 자동차 등록대수는 2천550만 3천 대로 인구 2명 중 1명은 자동차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만 해도 '마이 카(My car) 시대'라는 용어가 뉴스가 오를 만큼 자동차는 귀한 재산이었는데요. 이제는 생필품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집마다 자동차가 있어 마음이 동하면 언제라도 훌쩍 떠날 수 있는데요. 여행의 낭만과 설렘을 아는 분들이라면 기차여행을 빼놓을 수 없겠죠?

그래서 오늘은 볼거리 놀 거리 먹거리 가득한 대전 여행의 출발점, 서대전역을 소개해 드릴게요.

대전에는 기차역이 두 곳 있는데요. 동구 정동에 있는 대전역은 경부선, 중구 오류동에 자리한 서대전역은 호남선 정차역입니다.

서대전역은 1914년 1월 22일 영업을 시작했다는데요. 2004년 호남선 KTX가, 2011년 전라선 KTX가 개통되며 서남부권 교통의 중심지로 100여 년의 역사를 이어오고 있어요. 지금은 KTX, ITX-새마을, ITX-마음, 무궁화호, 남도해양 열차 등 모든 호남선 경유 열차가 정차하는 주요 역입니다.

2008년에는 여행문화를 선도하는 '베스트 역(Best Station)'으로도 선정됐다는 사실, 알고 계시나요? 요래요래 자랑스러운 상패를 역무실 입구에서 발견했답니다.

지금의 서대전역사는 2003년 완공됐는데요. 입구에 들어서면 넓은 계단과 에스컬레이터를 마주합니다. 계단 옆에 역사 안내도가 있어 이곳에 있는 다양한 편의시설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어요. 계단 앞에는 시각장애인을 안내촉지도도 설치돼 있어요.

즐거운 여행에서 짐이 되는 건, 여행 가방 등의 짐인데요. 계단을 바라보며 왼쪽 복도에 물품 보관함이 있어요. 물품 보관함 이용요금은 최초 2시간 기준 소형 1000원, 중형 1500원, 대형 2000원, 특대형 3000원입니다.

물품 보관함은 2시간 이후 12시간까지 1시간마다 200~500원의 추가요금이 있는데, 소형 기준 24시간 동안 5000원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하지만 서대전역 운영시간에만 이용할 수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안내전화(☎ 031-318-2063)로 문의하세요.

역사 입구에서 계단 또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면 지상 3층으로 이어지는데요. 이곳은 기차 이용객이 잠시 머물며 쉴 수 있는 대합실로 매표창구, 수유방, 회의실, 대전관광안내소, 유실물 센터, 편의점, 식당, 카페, 승강장이 있어요.

요즘은 스마트폰 앱으로 손쉽게 기차표를 예매하거나 환불할 수 있는데요. 이곳에는 스마트폰 앱 사용이 어려운 분들을 위한 매표창구와 자동발매기가 있어요. 매표창구 앞에는 안내원이 있어 어르신들을 도와드립니다. 또 기다리는 동안 어르신들께서 앉아서 쉴 수 있는 간이의자도 설치돼 있어요. 역시 효의 고장, 중구답죠?

서대전역 열차 시간표

매표창구 옆에는 목적지별 열차 시간표가 게시돼 있는데요. 상행선은 오송, 천안아산, 수원을 거쳐 용산을 지나 서울로 향하고 하행선은 논산, 익산, 광주송정, 목포, 전주, 여수엑스포로 향하죠.

늘 북적여서 잠시 쉴 곳 찾기 어려운 대전역에 비해 서대전역 대합실은 한결 여유로운데요. 무인 스마트폰 충전함과 보조배터리 대여소, 어린이들의 마음을 사로잡는 캐릭터 피큐어 자판기, 500원으로 한 잔의 여유를 즐길 수 있는 커피 자판기도 있답니다.

기차여행에서 기차를 기다리며 맛보는 먹거리 탐색도 빼놓을 수 없는데요. 토스트, 빵, 어묵, 분식 등 다양한 메뉴가 있어 행복한 고민에 빠질 수 있죠.

시간에 쫓긴다면 음료와 간식 자판기를 이용할 수 있어요. 시원한 물 한 컵으로 충분하다면 무료 정수기를 추천합니다. 대전 인심 최고죠?

서대전역 대합실에서 꼭 들러야 할 곳이 있다면 바로 대전관광안내소인데요. 매일 오전 9시부터 저녁 6시까지 연중무휴 운영하며 한국어, 영어, 일어, 중국어로 대전과 대전 중구 여행안내를 받을 수 있어요.

그뿐이게요? 대전역 앞에 설치된 대전 마스코트 꿈씨 패밀리와 인증샷을 찍고 대전관광안내소에 방문하면 귀염 뽀짝 꿈돌이 볼펜을 선물받을 수 있어요. 대전역 꿈돌이 굿즈샵에서는 일찌감치 증정 이벤트가 종료됐는데 이곳에서는 아직 기회가 남았답니다.

또 백합실, 목련실, 장미실 등 3개의 회의실이 있어요. 소정의 이용료를 부담하면 불필요한 이동이나 시간 낭비 없이 모임을 할 수 있죠.

서대전역 승강장은 모두 4곳인데요. 1번과 2번은 하행선으로 익산, 광주, 목포 방면이고 3번과 4번은 상행선으로 천안아산, 수원, 용산, 서울 방면입니다.

승강장에는 벤치가 설치돼 있는데요. 요즘처럼 무더울 때는 시원하고 쾌적한 고객쉼터가 오아시스가 되어줍니다.

서대전역은 대중교통과 연계가 잘 되는데요. 바로 앞에 버스정류장과 타슈 스테이션이 있고요. 도보로 15분 거리에 서대전네거리역이 있어서 당일치기 대전 여행을 시작하기에 좋답니다. 대전시티투어버스 승강장도 있어요.

만약 서대전역을 통해 다른 지역을 다녀올 계획이라면 서대전역 주차장을 추천합니다. 기본 30분에 1200원, 10분 초과될 때마다 300원씩 부과되는데요. 장애인·국가유공자·1000cc 미만 경차·환경친화적 자동차라면 50%, 기차 이용객이라면 30% 할인을 받을 수 있어요. 1일 요금은 최대 12000원, 월 정기 요금 14만 원이라니 기억해 두세요.

서대전역을 바라보며 오른쪽으로 50m만 걸어가면 국군수송사령부가 운영하는 국군장병라운지가 있어요. 국군장병이라면 승차권 발권과 음료수 제공, 와이파이 사용, 휴대폰 충전 등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요. 평일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는 07시 30분부터 18시까지, 금요일에는 07시 30분부터 19시까지 이용할 수 있고 주말에는 휴무라고 하니, 주변에 국군장병이 있다면 전해주세요(문의처 ☎042-550-4252).

재미 좀 아는 KnowJam 도시, 대전이 궁금하다면 서대전역으로 오세요! 명절을 지나 10월 1일부터 시작하는 징검다리 연휴에 서대전역에서 낭만 가득 대전 여행을 시작하세요!


{"title":"사통팔달 도시 대전 뚜벅이 여행의 시작, 슬기로운 서대전역 이용방법","source":"https://blog.naver.com/djjunggu8/223577070572","blogName":"대전 중구 ..","blogId":"djjunggu8","domainIdOrBlogId":"djjunggu8","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 중구청","logNo":22357707057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