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천 돌문화공원에서 만나는 보령의 돌과 공원에서 만나는 시비와 조각 작품
웅천 돌문화공원에서 만나는 보령의 돌과 공원에서 만나는 시비와 조각작품
#보령 #보령시 #웅천돌문화공원
#석재 #석재문화 #오석
차령산맥 끝자락 화락산 중턱에
1만여평의 규모로
1층 석재문화 전시관과 체험관,
2층 보령벼루관,
3층 오석작품관이 있는
웅천돌문화공원을 소개합니다~
웅천 돌문화공원에서 만나는
보령의 돌과
공원에서 만나는 시비와 조각 작품
이제 가을이 깊어갑니다.
가을이 깊어가면서 날씨도 좋아 여행하기 멋진 날입니다. 가을빛 가득한 날 보령 여행하였습니다.
웅천 돌문화공원은 무창포 I.C를 나와서 무창포로 와 구장터 3길을 통해서 화락산 중턱으로 오르면 됩니다. 웅천면 소재지에서 잘 보이니 찾는데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웅천 돌문화공원은 글자 그대로 돌에 관한 내용과 돌로 만든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 주차장에 자동차를 주차하고 오르면 왼쪽에 성벽의 모습이 보이고 계속 오른쪽으로 계단을 오르다 보면 전시관이 보입니다.
보령 웅천은 오석의 고장이며 대한민국 석재산업의 산실로서 석재산업의 기반이 되어온 곳입니다. 웅천 시내를 지나다 보면 오석으로 작품을 만들거나 비석이나 시비 등을 만드는 장면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누가 뭐래도 웅천이 오석 예술의 1번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차령산맥 끝자락 화락산 중턱에 자리한 웅천 돌문화공원은 주변의 풍경과도 잘 어우러지는 자연스러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이곳에는 만여 평의 규모로 1층 석재문화 전시관과 체험관, 2층 보령벼루관, 오석작품관등과 함께 세미나실, 갤러리탑 전시관이 있습니다. 다양한 볼거리가 있고 체험을 할 수도 있어서 더 좋은 곳입니다.
건물 실내 전시관 1층에는 탁본과 서예 체험 교실이 있어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체험 공간으로 널리 알려져 있고 이곳을 찾은 누구나 체험할 수 있습니다.
2층으로 올라가면 성주사지 모형이 전시되어 있고 남포벼루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오석현대조각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남포벼루는 종류도 여러 가지이면서 예부터 글을 쓰는 사람들은 남포벼루를 최고로 여겨왔다고 합니다. 전시되어 있는 벼루를 보노라면 옛 선비들이 연적에서 물을 내려 먹을 갈고 묵향에 젖어 글을 쓰는 모습이 그려집니다.
남포벼루는 대한민국의 벼루의 대명사입니다. 보령에는 현재 충남지방 무형문화재(6호) 김진한씨와 그의 문하생들이 전통 벼루 문화의 맥을 잇고 있습니다.
옛 선비들은 벼루와 붓을 귀중하게 여겼습니다. 추사 김정희 선생의 유물 중에는 벼루가 3개 있는데 보물 547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그중 2개가 남포벼루라고 하니 남포벼루가 대단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곳에는 갤러리 탑에는 1년 내 쉬지 않고 다양한 장르의 작가들을 초대하여 전시하고 있으며 공원을 찾아오는 관광객들과 작가의 만남으로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는 갤러리입니다.
전시관 앞에는 돌을 가공해서 만든 작품이 세워져 있고 특히 시를 담은 시비가 공원 내 길가에 서 있어 시를 읽으면서 산책해도 좋게 참 잘 조성하여 놓았습니다.
야외 전시장과 공연장 등 중간 연못 주변으로 세워져 있는 팔각정은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아름다운 추억을 만들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이곳에 조성된 공원을 걸어서 오르다 보면 많은 시비를 볼 수 있습니다. 돌에 시를 새겨놓은 것을 시비(詩碑)라고 하는데 이곳에는 시비가 많이 있어 시를 읽으면서 산책할 수 있습니다.
조금 위로 오르면 왼쪽에 어린이 놀이터가 조성되어 있어 가족 단위로 이곳을 찾았을 때 아이들이 잠시 놀이를 할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공원에 다양한 시설이 있으니 더 좋습니다.
길을 따라 오르다 보면 조각 작품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오석으로 조각된 작품들이 참 아름답습니다. 그리고 작은 야외 공연장도 있어 이곳에서 공연을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로 더 오르면 이곳에 전망대가 있습니다. 전망대에서 잠시 쉬우가도 좋은데 이곳에서 내려다보이는 웅천읍 풍경이 평화롭게 다가옵니다.
2014년 3월 29일에 개원한 아름다운 웅천돌문화공원은 보령 오석으로 제작된 국보 8호 낭혜화상 보광탑비가 천년을 이어 오듯 꾸준한 노력으로 자연과 문화, 예술이 함께 조화롭게 어우러지는 예술 문화 공원입니다.
이곳은 대천해수욕장과 신비의 바닷길을 자랑하는 무창포해수욕장을 벨트로 이어가는 또 다른 멋진 공원이라 생각하고 함께 돌아보기에 좋습니다.
웅천돌문화공원
주소 : 충청남도 보령시 웅천읍 구장터3길 102
- #보령
- #보령시
- #웅천돌문화공원
- #석재
- #석재문화
- #오석
- #보령가볼만한곳
- #보령여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