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몸을 위해 배우는 셀프 마사지 '귀를 통한 건강한 세상 만들기'

2024년 9월 4일 오후 3시~5시 대덕구가족센터(대덕구 대청로 45) 행복:온(ON)에서 귀건강마사지지원봉사단 회원들은 대덕구 주민들에게 '귀를 통한 건강한 세상만들기'가 진행되었습니다.

2024년 8월 21일 1차 강의가 있었고, 오늘은 2회차였습니다. 1차에 이어 2차에 모두 참석한 주민들도 있었고, 1차 강의를 듣고 좋다고 느낀 주민이 2차 강의에 초대해 함께 온 주민도 있었습니다.

자신의 몸을 이용하여 자신의 몸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1차 강의 후 마사지를 통해 밤에 자주 깨서 힘들었던 주민이 수면의 질이 좋아져 또 왔다고도 했습니다.

귀는 인체의 축소판으로 우리 몸의 오장육부와 연결되어 있어 귀에 나타난 반응을 통해 내 몸의 건강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귀 마사지는 배우기 쉽고 효과도 빠르고 부작용도 없습니다.

귀 마사지는 미래에 올 수 있는 질병을 예방할 수도 있는 인체의 면역력 향상을 높여주는 자연 치유법입니다. 귀만 만졌는데도 몸이 개운해지기도 했습니다.

셀프 마사지를 통하여 치매를 예방할 수 있다 하니 참여한 주민들은 성의껏 자신의 귀를 마사지했습니다. 손바닥을 비벼 열이 나면 손바닥을 눈가에 대며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렵지 않게 스스로 손을 비비는 행동을 하는 것은 연세가 많은 주민도 손쉽게 잘 따라 했습니다.

귀 마사지하는 위치를 정확하게 알려주고 있는 회원입니다. 귀 마사지하는 위치마다 오장육부와 연결된 것이기에 정확한 위치와 마사지하는 압박의 강도조절이 중요합니다. 회원들이 성심껏 주민들에게 자신의 경험을 전수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2회차 참여한 주민들 각각에게 마사지 위치를 설명하고, 기억하도록 여러 번 강조했습니다. 그리고 손을 올려 귀를 마사지하는 것이므로 어깨에 무리가 되지 않도록 손 털기도 하도록 했습니다. 건강에 좋으려고 한 귀 마사지 행동이 다른 신체를 자극해 병이 되지 않기 위함입니다.

귀의 앞부분만 마사지하는 것이 아니라 바깥쪽도 했습니다. 몸의 배 부분과 등 부분이 있는 것과 같습니다. 손 털기, 손 치기를 이용한 '퐁당퐁당' 노래로 분위기가 가벼워졌습니다.

검지와 엄지 치기를 시작으로 손머리, 손 옆구리 치기, 손가락사이 치기, 손등 치기, 손가락 박수 등으로 구성된 재미있는 율동이었습니다.

셀프 귀 마시지 교육이 끝나고 첩압을 하고 있습니다. 아픈 부위가 있으면 그곳에 해당하는 오장육부가 건강한지 체크할 수 있습니다.

첩압 동안에도 셀프 마사지를 계속하고 있는 주민들입니다. '잼잼'이 얼마나 현명한 지압법인지 다시 알게 되었습니다. 소화기관을 지압하는 효과가 손바닥에 있음을 조상들은 경험으로 깨우쳤는지도 모르겠습니다.

첩압을 한 귀 마사지는 살살 문지르는 것처럼 해야 상처가 생기지 않음을 강조했습니다. 무엇이든지 지나치면 아니함만 못한 이유입니다.

다음 강의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습니다. 3차는 2024년 9월 11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대덕구가족센터에서 강의할 예정입니다.

궁금한 것을 물어보고 대답하는 시간입니다. 나이가 드신 주민들은 밤에 잠잘 때 쥐가 자주 나는 것을 질문하고 대처법을 배웠습니다. 몸을 'L'로 벽에 스트레칭하는 것도 좋고, 잠들기 전에 종아리를 스트레칭하는 것도 한 방법으로 알려주었습니다.

오늘 듣고 배운 내용을 집에 돌아가서 복습하고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귀를 통한 건강한 세상만들기'는 대덕구자원봉사센터 공모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대덕구가족센터의 교실 알림이 참 독특했습니다. 평범함을 거부한 표시가 정겨움을 자아냈습니다. 언어발달실을 마주:온(ON)으로 표현한 것이 교실의 사용을 정겹게 보였습니다. 모든 강의실 이름(ON)으로 표현했습니다. 다른 기관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함이 돋보였습니다.

대덕구가족센터는 문화적 다양성을 토대로 새로운 공동체인 "다양한 가족이 함께하는 행복공동체 실현"을 위한 개소식이 2024년 9월 5일 (목) 16:00 대덕구가족센터 앞마당에서 있을 예정입니다. 대덕구가족센터 개소식 문의 사항은 전화 042-639-2664로 할 수 있습니다.



{"title":"건강한 몸을 위해 배우는 셀프 마사지 '귀를 통한 건강한 세상 만들기'","source":"https://blog.naver.com/daedeokgu/223572931201","blogName":"내 일상이 ..","blogId":"daedeokgu","domainIdOrBlogId":"daedeokgu","nicknameOrBlogId":"대덕구","logNo":223572931201,"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