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민족 대 이동이라는 말이 무색할 정도로 명절의 분위기가 아주 많이 바뀌었는데요.

명절 설이 있는 1월에 두 번 찾은 태화강역을 소개해 봅니다.

신역사로 탈바꿈된 태화강역에 자차로 이동하면 제일 먼저 만나볼 수 있는 유료로 운영 중에 있는 주차장입니다.

1일 최대 만 원으로 월 정기 없이 기본 30분 500원, 추가 10분당 200원에 운영되고 있는데요.

▶철도 이용 30%, 경차 할인 50%, 유공자 50%, 장애인 50%, 친환경 50% 할인됩니다.

단, 광역철도(지하철, 전철) 이용은 제외.

다른 수도권에 비하면 복잡하지 않은 게 태화강역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죠?

안내판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초행길이라도 잘 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이 횡단보도를 건너서 역사 내로 진입할 수 있습니다. 보행신호 있으니 꼭 지키며 건너세요!

태화강역에서는 장애인 콜택시 전용 승하차장이 별도로 있습니다.

바닥에 노란색으로 전용 승하차장이라 적혀 있어요. 여기는 절대 승용차가 정차하시면 안 됩니다.

1층에 정말 많은 자전거가 주차되어 있습니다. 그 뒤로 철도경찰 근무하시는 곳이 있습니다.

필요하시다면 도움을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외부공간에서 맞이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반대편에 에스컬레이터가 있지만 몸이 불편하신 분은 엘리베이터가 있습니다. 질서 있게 이용하시면 될 것 같네요.

2층 맞이방으로 가기 전에 태화강역 광장도 살펴봤습니다.

태화강역을 가면 대부분 버스정류장이나 대기실 말고는 태화강역 광장을 갈 일이 없는데 2층 맞이방에서 보면 엄청 넓더라고요.

그래서 산책 삼아 걸어보았지요.

걷다 보니 울산종합관광안내소가 나왔습니다.

그 안에 수소 홍보관이 있다 해서 살짝 둘러보았는데요. 태화강역 여러 번 가봤지만 이곳은 처음으로 방문해 봅니다.

수소 도시 울산으로서 한걸음 한걸음 내딛고 있는 울산이 수소에너지 사용을 시민들이 직접 확인하고 어린이와 청소년 체험교육장으로 활용될 공간이라고 합니다. 다만 방문했을 때는 수리 중이라고 하셨네요.

다시 태화강역으로 돌아와 2층으로 올라가 보았습니다.

전동 열차 시간표, 여객운임 표와 함께 울산 시내버스 이용안내 표지판이 눈에 띄도록 안내되어 있었습니다.

저도 예전에 아이와 동해선을 타려고 태화강역에 방문했었는데요. 이 하늘색 선만 따라가면 되니 어렵지 않았답니다.

태화강역 2층 맞이방에는 무인 물품 보관함이 있는데 유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크기별로 가격이 다르니 참고하셔요.

그 맞은편에는 대기할 수 있는 좌석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2층 맞이방 승차권 사는 곳 옆에 자동 제세동기 설치되어 있습니다.

승차권 구입은 자동발매기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경로, 장애인, 국가유공자 할인 승차권도 자동발매기 하나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승차권 변경과 반환은 안내 데스크를 이용하시면 되세요.

이곳이 제가 말한 울산관광안내소인데요.

울산을 처음 찾으신다면 울산의 관광명소를 안내해 줄 팸플릿을 중국어, 일본어, 영어로 만나 볼 수 있습니다.

간단히 요깃거리 할 수 있는 식당, 카페, 편의점도 2층 맞이방에 있습니다. 화장실, 수유실도 2층에 있습니다.

3층 기차 타는 곳으로 올라가면 알림판에 열차 시간표, 전동 열차 시간표가 또 안내되어 있어요. 첫차와 막차 시간표까지요!

태화강 동해선 승차권은 1회용 발매기도 가능하지만 교통카드로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탑재된 신용카드로도 이용 가능합니다.

이날 방문했을 때는 키오스크에 익숙하지 않은 어르신들을 위해 어르신께서 동년배에게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봉사자가 배치되어 있었답니다. 당황하지 마시고 도움을 요청하시면 되세요. 누구에게나 처음은 어색할 수 있으니까요!~

설 승차권 예매에 대한 안내는 대자보로 비치되어 있었습니다.

현장 발매는 없고 코레일 앱, 홈페이지, 일부는 전화접수로 예매할 수 있네요!

설 연휴에 울산시티투어버스 무료로 운영된다고 하여 아이들이랑 또 방문해 봤지요.

28일부터 30일까지 3일 동안만 짝수 회차에 일반 관광버스로 운행되는데요.

이 기회를 또 놓칠 순 없죠! 아이들이랑 태화강 국가정원 코스의 버스를 탑승해 보았습니다.

트롤리버스가 아니라 살짝 아쉽지만 그래도 기분 내보자며~~ 이번에 가니 시티투어 탑승 위치가 바뀌었더라고요.

현재 태화강역 2단계 교통 체계 개선 사업을 위해 정비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인데요.

아마 공사업체가 입찰되고 난 다음 태화강역 환승센터가 새롭게 들어선다고 합니다.

역 내에서 태화강역 수소충전소로 갈 수 있는 내부 도로를 연결할 예정이라고 하니 또 바뀔 태화강역이 기대되네요.

{"title":"[블로그 기자] 울산광역시 태화강역 그리고 설 연휴 시티투어버스 무료 탑승하기","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743271077","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74327107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