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대전 서구 반려동물 펫 티켓 교육 현장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한 첫걸음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반려동물펫티켓


안녕하세요.

대전 서구청 블로그입니다.

지난 11월 2일(토) 대전 보라매공원에서는

대전 서구 관내 반려인과 반려견을 위한 행사가 열렸습니다.

바로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2024년 대전 서구 반려동물 펫 티켓 교육’이었습니다.

이 행사는 반려동물의 사회화와 올바른 행동 교정을 위해

기획되어 오전과 오후 두 차례로 나뉘어 진행되었습니다.

2024 대전 서구 반려동물 펫 티켓 교육 현장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한 첫걸음

일시 : 2024.11.2.(토) 10:00 - 16:00

장소 : 보라매공원(대전시청 남문광장 쪽)

내용 : 반려견과 함께하는 펫 티켓 교육 및 행동교정 등

행사가 열리는 보라매공원은 청명한 가을 하늘 아래 드넓은 녹지와 울긋불긋 단풍이 물든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기자가 참석한 오전 행사에는 두부, 봄이, 바니, 태산, 행복, 뭉치, 킹콩이 등 8마리의 반려견과 반려인들이 참석했습니다.

공원에 도착한 반려인들은 먼저 RFID 리더기를 이용해 반려견의 동물등록 여부를 확인받고 참석 확인 절차를 마쳤습니다.

서구청 담당자의 행사 소개와 강사 소개에 이어 본격적인 교육이 시작되었습니다. 교육은 반려견과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고 크게 친구 만들기, 반려견 사회화, 행동 교정, 질의응답 및 개인별 지도 등의 순서로 진행되었습니다.

펫 티켓 행사의 진행을 맡은 서진석 강사는 세종 애견훈련소의 소장이자 KCC(한국애견협회) 어질리티 심사위원으로, 오랜 경력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반려견 교육으로 유명합니다.

서 소장은 반려견 지도사 1급 자격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국 어질리티 대회에서 다수의 수상 경력을 자랑하는 전문가입니다.

참가한 반려인들은 각자의 반려견에 대해 다양한 고민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반려견의 겁이 많은 성격이나 사회성이 부족한 점, 운동화 끈을 물어뜯는 습관, 배변 실수, 식탐, 짖음 등 다양한 문제 행동이 그 예입니다.

반려인들은 이 교육을 통해 반려견의 문제점들이 개선되고 반려견과의 관계가 한층 더 발전하길 기대했습니다.

서진석 강사는 반려견 교육에 있어서 긍정적 강화 훈련, 명확한 명령어 사용, 일관성 유지를 강조했습니다. 반려견은 사람과 비슷하게 부정적인 자극보다 긍정적인 자극에 반응하기 때문에 칭찬과 보상을 통해 문제행동이 개선되도록 교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이날 참가자 중에는 유기견을 입양한 반려인이 많았는데 유기견의 경우에는 다양한 트라우마가 있을 수 있으므로 공격성이 강한 강아지를 제외하고는 저자극과 긍정 교육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바람직한 행동을 보일 때 보상을 주어 반복하도록 유도하고 짧고 일관된 명령어를 사용해 반려견이 혼란스러워하지 않도록 합니다.

매번 같은 상황에서 동일한 반응을 보여 반려견이 헷갈리지 않도록 교육에 일관성을 유지합니다.

소심한 쌈이

서진석 강사는 개별 교육을 통해 반려인의 고민을 해결해 주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반려견이 겁이 많거나 사회성이 부족할 때는 서서히 다른 사람이나 동물과의 만남을 통해 사회성을 길러주라고 조언합니다.

짧은 시간 동안 보호자의 곁에서 새로운 환경을 경험하게 하고 시간을 늘려가면 반려견은 점차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게 됩니다.

먹을 때 제일 행복한 행복이

식탐이 강한 반려견의 경우 정해진 시간과 양으로 식사를 하도록 유도하고, 간식을 주는 양과 빈도를 제한합니다. 강사는 반려견에게 간식을 줄 때 "기다려"와 같은 명령어를 사용해 인내심을 기르도록 조언합니다.

강아지가 운동화 끈을 씹거나 물어뜯는 행동의 경우 장난감을 제공하여 대체할 수 있도록 합니다. 반려견이 물어뜯어도 되는 장난감과 그렇지 않은 물건을 구분하도록 훈련하며, 물어도 되는 장난감에는 칭찬을 해줍니다.

강아지 마킹(영역 표시)

기자의 반려견인 킹콩이의 경우에는 산책 시 잦은 배변과 마킹 습관이 고민이었는데 특정 장소를 화장실로 지정해 "화장실"이라는 명령어와 연관 짓는 훈련을 권장 받았습니다. 반려견이 배변할 때 "화장실"이라는 단어를 알려주어 특정 장소에서만 배변을 하도록 유도하면, 여러 곳에 마킹하는 습관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각 문제 상황에 맞춘 구체적인 예시와 해법을 통해 보호자들은 자신감을 얻었고, 반려견들은 점차 안정된 모습을 보이며 친구 강아지들과 어울려 놀기도 하는 모습입니다.

대전 서구 반려동물 펫 티켓 교육은 단순히 강아지의 행동을 교정하는 시간이 아니라 반려견과 반려인이 서로를 더 알아가고 성장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었습니다.

약 2시간 동안 진행된 이번 교육에 참여한 반려인들은 반려견의 심리를 이해하고 문제 행동을 긍정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어 높은 만족감을 표했습니다.

특히 내년에는 반려인과 반려동물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반려동물 운동회가 계획되어 있어 기대를 모으고 있습니다. 단풍이 아름다운 이 계절, 반려인 여러분께서는 펫 티켓을 지키며 소중한 반려견들과 행복한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우리 지역의 즐거운 소식을 전하는 대전 서구청 블로그입니다.

#대전서구청 #대전서구반려동물펫티켓교육 #반려동물교육 #대전반려동물무료교육 #대전강아지교육 #반려견훈련 #강아지무료교육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손명희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2024 대전 서구 반려동물 펫 티켓 교육 현장, 성숙한 반려동물 문화를 위한 첫걸음","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649778599","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 서구","logNo":223649778599,"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