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괴산여행 ]

괴산군 가볼만한곳

괴산 원풍리마애불좌상 고즈넉함

전국의 주요 사찰 주변에는 울창한 숲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사찰 경관림으로도 불리는 이들 숲은 사찰이나 주변 자연 경관을 크게 돋보이게 합니다.

이에 따라 사찰 경관림은 명승이나 천연기념물 같은 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경우도 많습니다.

최근에는 자연 속에서 몸과 마음의 평안을 찾는 사찰 숲 체험 프로그램으로 널리 활용되기도 합니다.

괴산 원풍리마애불병좌상은 일반적으로 형성되는 사찰 안에 좌상이 있는 것이 아닌,

도로변에 형성된 신비로운 이곳은, 벽에 부처님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괴산은 사찰 숲과 같은 문화유산의 가치를 알리고, 홍보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부처님 앞에 조성된 작은 의자는, 도심 속 답답했던 일상을 잠시 내려놓게 합니다.

그리고 괴산만이 간직하고 있는 가을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불상 좌우의 좁은 여백에는 확실하지는 않으나 보살상 같은 것이 새겨져 있고,

머리 주위에는 각 5구씩의 화불이 새겨져 있습니다. 또한 불상의 군데군데에는 채색을 가했던 흔적이 엿보입니다.

두 불상은 옷주름이 대칭으로 표현되는 등 동일한 형태를 보여주는데,

이불병좌상의 일반적인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그

리고 넓적하고 평면적인 불상의 얼굴에는 가는 눈, 뭉툭한 코, 꽉 다문 입 등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전국에 자리하고 있는 신비로운 불상 중 괴산 원풍리마애불은 건장한 인상을 줍니다.

특히 직사각형의 신체는 넓은 어깨와 굵은 팔로 인해 매우 강건해 보이면서도 가슴이 들어가서 움츠린 듯해 참선하는 모습도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역사와 규모를 자랑하는 세계적 문화유산이라면 호화스러운 입간판과 안내소가 있겠지만,

괴산 원풍리마애블은 아쉽게도 대한민국 보물로만 지정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인 욕심으로는 별도로 출입구를 만들고 관광객들에게 잊지못할 볼거리를 추가적으로 만들고 싶지만,

괴산만의 멋을 그대로 감상하는 것 또한 매력이라고 생각됩니다.

괴산 원풍리마애블은 부처님 특유의 인자함과 근엄함 보다는 조금은 삶이 행복하다는 표정의 익살스런 모습이 있어 슬그머니 미소가 생깁니다.

그리고 세상을 올바르게 살지 못했던 부분때문에 공연히 부처님께 미안한 마음이 들기도 합니다.

우거진 숲에서 내려주는 청량함에 잠시 잊고 살았던 부처님의 은혜로움에 감사함을 전합니다.

주말 관광 소중한 분들과 국내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괴산 원풍리마애블 추천합니다.


※찾아오시는길

원풍리마애불상군 : 충북 괴산군 연풍면 원풍리 산124-2


{"title":"[SNS서포터즈] 괴산여행 원풍리마애불좌상 고즈넉함","source":"https://blog.naver.com/goesan-gun/223656979408","blogName":"괴산군청 ..","blogId":"goesan-gun","domainIdOrBlogId":"goesan-gun","nicknameOrBlogId":"괴산군청","logNo":22365697940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