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최무선과학관, 여름방학 가족 나들이 추천
무더운 여름, 더위를 피하며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곳을 찾고 계신가요?
경상북도 영천에 위치한 최무선과학관은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실내 전시관으로,
역사와 과학을 동시에 체험할 수 있는 교육적인 장소입니다.
최무선(崔茂宣, 1325~1395)은 고려 말과 조선 초의 대표적인 발명가로,
화약과 화기를 개발하여 왜구를 물리치는 데 큰 공헌을 한 인물입니다.
본관은 영천(현 경상북도 영천)이며, 광흥창사(廣興倉使)를 지낸 최동순(崔東洵)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당시 고려는 왜구(倭寇)로 인해 큰 피해를 입고 있었고, 이를 물리치기 위한 강력한 화기가 절실히 필요했습니다.
최무선은 이러한 상황에서 화약 제조법을 배우기 위해 중국 원나라 사람 이원(李元)에게서 염초 제조법을 배웠습니다.
1380년 8월, 왜구는 500여 척의 전선을 이끌고 전라도 진포(현 충청남도 서천군)를 거점으로 삼아 내륙에 침입했습니다.
고려 조정은 최무선의 화기를 시험해 볼 기회로 삼고, 그를 부원수로 임명하여 참전시켰습니다.
왜군은 군선과 군선을 연결하여 거대한 해상기지를 형성했으나,
고려수군은 최무선이 개발한 화포로 무장하여 대규모 화포 공격을 가했습니다.
이로 인해 왜선 500척이 모두 불타버렸고, 왜군은 내륙으로 퇴각하다가 이성계(李成桂)의 추격을 받아 지리산 일대에서 섬멸당했습니다.
이 전투는 고려군이 자체 제작한 화기를 사용하여 거둔 최초의 승리로, 함포공격이 가미된 해상 전투[진포대첩]였습니다
우리나라 최초로 화약을 개발하고 세계 최초로 해전(진포대첩, 관음포대첩)에서 화포를 사용하여
위기에 처한 나라를 구하고 후대의 화약 발전에 크게 기여한 최무선 장군을 기념해 건립된 곳이 바로 최무선과학관입니다.
이번 여름 최무선과학관을 방문한 후 1층과 2층 전시관, 야외전시장 등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관람안내[글자크게]
AM 10:00~PM 17:00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추석 전일과 당일 휴관
관람문의
☎ 054-331-7096
주차장에서 차를 세운 후 바로 볼 수 있는 곳이 최무선과학관 야외전시장이에요.
바로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는 장소이죠. 야외전시장에서는 다양한 군사 장비와 무기를 가까이서 볼 수 있어요.
육군, 해군, 공군, 해병대의 장비들이 전시되어 있어, 아이들은 물론 어른들에게도 흥미로운 볼거리가 넘쳐납니다.
과학관 내, 외부로 최무선이 개발한 화포와 다양한 무기들이 전시돼 있어,
방문객들은 한국 역사 속에서 화약 무기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현장이에요.
넓은 잔디밭과 함께 어린이 놀이터가 있어, 소풍을 와서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이에요.
도한 자전거나 퀵보드를 타기에도 좋은 곳으로, 산책을 즐기기에 아름다운 곳이에요.
최무선과학관 1~2층 전시관
1층 전시관은 최무선의 생애와 그의 혁신적인 발명품들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으며,
최무선의 업적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전시물이 마련되어 있어요.
최무선과학관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공간이 바로 ‘어린이체험실’이에요.
이곳에는 기하학적 모양과 입체 교구를 활용해 아이들의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공간이 있어,
아이들이 자유롭게 교구를 조립하며, 과학적 원리를 실험을 통해 배울 수 있어요.
특히 화포를 아이디어로 재미있게 만든 놀이기구가 많아 아이들에게 큰 인기를 누리는 장소이기도 합니다.
시청각실에서는 최무선장군의 화약개발에 대한 의지와 화통대감을 통한 화약무기를 바탕으로
위대한 승리를 이끌었던 세계 최초의 해전인 진포대첩을 대해 다룬 3D 애니매이션을 약 5분간 감상할 수 있어요.
전통과학체험실은 최무선 장군의 발명품과 고려 시대의 과학 기술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다양한 프로그램과 전시물들이 마련되어 있어요.
화약의 제조 과정과 이를 이용한 다양한 무기들의 발전 과정을 볼 수 있는데,
이를 실제로 체험하며, 최무선 장군의 혁신적인 발명품들을 직접 만져볼 수 있어 방문객들이 매우 재밌어 합니다.
특히 불꽃놀이 체험과 함께 화포체험은 화포, 조총을 이용하여 침략해 오는 왜선을 격침시키는
해전 시뮬레이션이기에 아이들이 너무 즐거워합니다.
1층으로 내려와 전시관 뒤편에는 최무선 추모비가 보이는 야외광장이 있습니다.
최무선 장군의 업적을 기념하고 후대에 그의 정신을 이어가고자 추모비가 세워져 있습니다.
한편 야외광장에서는 아이들이 인라인과 자전거 등을 타고 놀기에 너무 좋은 장소라는 생각이 드네요.
최무선 영상체험관
영상체험관은 최무선과학관 옆 건물에 위치해 있으며,
방문객들이 최무선 장군의 업적과 고려시대의 역사적 사건들을 보다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공간이에요.
이곳에 4D 상영관과 VR 체험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R 체험 공간에서는 최무선이 개발한 화약과 화기를 가상 현실로 체험할 수 있어요.
VR 헤드셋을 착용하고, 화약 제조 과정과 이를 이용한 전투를 가상 현실에서 체험할 수 있기에 누구나 재미있어 합니다.
더불어 수군임명장 받기, 수군복 입어보기 체험 등의 다양한 체험이 있어 이모저모 알찬 공간이란 할 수 있어요.
이후 4D 상영관에서 최무선 장군의 진포대첩과 관음포대첩과 같은 역사적 사건을 생생하게 재현한 영상을 즐길수도 있습니다.
4D 상영관은 단순히 영상을 보는 것에 그치지 않고, 움직임, 바람, 물 등의
특수 효과를 통해 관람객들이 실제 전투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경험을 할 수 있어요.
VR, 4D 체험 이용안내
https://www.yc.go.kr/toursub/cms/bbs/view.do?bIdx=444818&ptIdx=485&mId=0700000000
2층의 무한상상실은 다양한 과학 도서와 퀴즈, 체험을 통해 자유롭게 상상력을 발휘하는 공간이에요.
아이들이 과학 퀴즈를 풀며 즐겁게 학습하고, 창의적인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최무선과학관과 함께 영상체험관이 함께 운영되며, 보다 알차고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장소가 되었습니다.
물론 야외에서 소풍과 캠핑을 즐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번 여름방학, 경상북도 영천의 최무선과학관은 가족 나들이로 이모저모 알찬 장소입니다.
최무선 장군의 생애와 업적을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는 이곳은,
아이들과 함께 역사와 과학을 동시에 배울 수 있는 교육적이고 흥미로운 공간이에요.
최무선과학관에서는 실내전시관과 야외 전시장을 통해 다양한 전시물과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모든 방문객에게 유익한 추억이 될 것이며, 야외광장에서 즐기는 다양한 놀이와 소풍은 아이들에게 즐거운 시간이 될 것입니다.
무더위를 피해 시원한 실내에서 유익한 시간을 보내고,
가족과 함께 즐거운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최무선과학관에서 특별한 여름방학을 보내시길 바랍니다.
역사와 과학이 어우러진 이 특별한 장소에서 가족 모두가 함께하는 소중한 시간을 꼭 경험해 보세요!
- #영천
- #영천최무선
- #최무선
- #최무선과학관
- #영천최무선과학관
- #영천4d
- #영천가볼만한곳
- #영천체험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