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에서

가장 먼저 열리는 여름축제

말 그대로 한국에서 가장 먼저 열리는 태화강마두희축제가 성황리에 끝이 났습니다.

태화강마두희축제 방문객은 지난해에 비해 40% 가까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는데요. 그 수가 무려 30만 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저 또한 그 열기 속으로 풍덩 빠져봤습니다.

태화강마두희축제는 6월 14일부터 16일까지 3일간 진행되었는데요. 저는 금요일은 가지 못하고 토요일, 일요일 양일간 열심히 돌아다녔습니다.

그 규모가 엄청나게 커서 역시 울산 최고 규모의 축제 답다고 생각했습니다. 3일 내내 돌아다녀도 다 못할 프로그램들이 정말 많았습니다.

2024 태화강마두희축제를 위해 성남동 일대는 교통이 통제되는 등 시민들의 보행과 안전에 힘을 썼습니다. 덕분에 편하게 둘러볼 수 있었네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제가 눈에 담아 온 축제의 이모저모를 공유해 보겠습니다.

차는 태화강 둔치 공영 주차장을 이용했는데요. 축제의 규모가 그곳까지 뻗어 있기 때문에 차에서 내리자마자 눈이 즐거웠어요.

가장 먼저 본 것이 마두희 줄다리기를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하기 위한 학술대회, 각 지역 시연을 보게 되었는데요. 볼거리가 풍성했습니다.

'태화강 수상 줄다리기&서바이벌 수상 달리기' 프로그램도 인기가 많았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갔을 당시 진행되지 않아 못 본 것이 한이네요.

이번 행사는 외국인들도 참여를 많이 해서 앞으로의 성장 가능성이 기대되기도 했답니다.

하이드로 플라잉 워터쇼가 한창 진행되고 있었는데요. 보기만 해도 시원해지지요?

축제 상징인 울산 전통 큰줄다리기 '마두희'!

이 줄다리기 대회에 주민 2천여 명이 참여했습니다. 동군과 서군으로 나뉘어 힘을 겨뤘지만 결국은 모두가 한마음이었죠.

마음 따뜻한(?) 막걸리 나눔의 현장ㅋㅋ 이 맛에 축제 오는 거죠!

신명 나게 노래 부르고, 힘쓰고, 어울려 놀면서 지역에 대한 자긍심을 한 번 더 끌어올렸습니다.

이번 축제에 사용된 마두전! 신기하면서 재미있더라고요. :)

곳곳에 포토존이 설치되어서 가족과 친구, 애인과 즐거운 한때를 인증해 보기도 했습니다.

각종 공연 덕분에 가는 곳마다 음악이 함께 했습니다. 장르도 다양해서 지루할 틈이 없었어요.

춤 경연대회도 있었는데 아이들이 정말 잘하더라고요.

줄다리기만큼 인기가 많았던 씨름! 한마음으로 응원하며 더위를 날려 보내기도 했지요.

이번 축제에서는 전국 거리 음악대회와 버스킹이 진행됐어요. 저는 사실 아이돌 노래만 좋아했지 락에 대한 관심이 크게 없었는데 이번에 직접 들어보니 정말 매력 있는 장르더라고요.

밴드 '크램'의 무대가 정말 인상 깊었습니다. 열정을 다하는 밴드의 모습이 너무 멋있었어요. 찾아보니 꽤 인기가 있던 밴드던데 왜 인기가 있는지 알겠습니다. 무더운 와중에 끝까지 열과 성을 다해 불러주셨고 중간중간 호응을 유도하는 모습이 좋았습니다.

이번 축제는 문화의 다양성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었던 것 같아요.

플리마켓과 장터도 인산인해였습니다. 먹거리와 볼거리, 놀 거리의 총 집합체!

잔치 컵 국수를 먹으면서 진짜 동네잔치에 온듯한 느낌이었어요.

중간중간 소소하게 아이들의 놀 거리도 있었고요. 걸어 다니는 곳곳마다 모두 신나는 별천지입니다.

축제 마지막 날, 저녁이 되어서 태화강에 사람들이 모였습니다. 누가 오라고 한 것도 아닌데 울산 사람 여기 다 모인듯했어요.

눈 돌아가는 먹거리와 맥주도 마시면서 공연을 즐겨봤는데요. 태화강에서 불어오던 강바람과 여름밤의 조화가 아름다웠어요.

이번엔 태화강체육공원 메인무대 규모를 키우고, 대형 화면을 추가 설치해서 공연의 웅장함을 더해주었습니다.

울산 큰애기 가요제에 참가해 주신 분들 덕분에 귀가 호강했었네요. 수상자분들 축하드려요!

2024 태화강마두희축제는 유독 규모가 크고, 사람도 많이 왔습니다. 그만큼 풍성하고 알찬 축제였다는 뜻이겠지요. 연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부대행사를 다양화하면서 여러 문화를 경험할 수 있게 해준 중구에 무한한 감사를 드립니다.

태화강마두희축제가 울산을 넘어 한국의 대표 축제가 되길 바라며, 내년을 기다려 보겠습니다! 저 많이 기대하고 있어요 :)

#울산 #울산광역시 #울산중구 #울산광역시중구 #울산중구소셜미디어기자단 #누구나살고싶은종갓집중구 #태화강마두희축제 #울산축제 #지역축제 #울산중구축제 #축제 #6월축제 #대한민국첫여름축제

{"title":"30만 명이 찾은 울산 축제, 태화강 마두희축체","source":"https://blog.naver.com/usjunggu/223489168850","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sjunggu","domainIdOrBlogId":"usjunggu","logNo":22348916885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outsid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