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 사진관, 복고 스티커 사진으로 세기말 감성 즐기기
작년부터 연도(Year), 1000(Kilo)의 약자로 2000년을 뜻하는 Y2K 감성이 인기인데요, 올해도 다양한 분야에서 세기말 복고 감성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Y2K 감성을 1990년대 말부터 2000년대 초반 문화로 크게 해석할 수 있는데, 개인적으로 Y2K하면 싸이월드에서 도토리 줍던 시절이 떠오릅니다. 그때에는 즉석 사진으로 지금의 인생네컷이 아닌 '스티커 사진'이 있었습니다.
얼굴의 반을 차지할 듯한 커다란 눈, 체한 것이 아닌지 의심되는 새하얀 얼굴까지!
그 시절 스티커 사진만의 감성을 기억하시나요?
인생네컷, 포토이즘, 셀픽스 등 여러 즉석 사진관이 우후죽순 생긴 요즘은 옛날 감성의 스티커 사진기를 찾아보기 힘들어졌는데요. 반갑게도 복고 열풍으로 최근 이러한 스티커 사진기가 다시 돌아왔습니다. 추억을 불러일으킬 전주 스티커 사진관 몇 곳을 소개합니다!
간판이 없는
독특한 스티커 사진관
처음으로 소개할 스티커 사진관은 전주 객리단길을 돌아다니다 우연히 발견한 곳으로 전주 객사 끝 쪽에 있습니다. 특이하게도 상호나 간판이 따로 없으며, 지도에도 나오지 않는 곳입니다. 이 또한 이 곳만의 독특한 감성이라고 할 수 있겠죠?
무간판으로 인해 사진관의 위치 찾기가 살짝 어려우니 바로 옆에 위치한 <컬러스페이스> 그림 카페를 검색하고 찾아가시는 걸 추천합니다.
📌 컬러스페이스
주소 : 전북 전주시 완산구 전주객사1길 61, 102호
작지만 알찬 공간
사진관 내부에는 스티커 사진기 한 대와 거울, 지폐 교환기를 비롯해 모자, 인형, 머리띠 등 다양한 소품들이 있습니다. 다만, 고데기는 없으며 공간이 좁았습니다. 스티커 사진은 배경을 직접 선택해 촬영한 다음 찍은 사진을 스티커로 꾸미는 과정이 필요해서 사진 출력까지 생각보다 시간이 꽤 걸립니다.
이 곳은 사진기가 한 대이기에 먼저 방문한 사람이 있다면 순서를 기다려야 합니다. 다행히 사진기 앞에 작은 의자가 있어 앉아서 기다릴 수 있습니다.
책상 위에 사진을 꾸밀 수 있는 테이프와 사진을 넣는 보호 필름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 때 그 시절에는 스티커 사진을 절단기로 직접 잘라주는 직원이 따로 있었는데 이제는 손수 가위로 잘라야 하는 게 살짝 아쉬웠습니다.
현금, 카드 OK!
친구들과 나눠갖는 사진
가격은 1장에 6,000원이고 최대 8장까지 출력할 수 있습니다. 스티커 사진은 선택한 도안에 따라 촬영한 사진이 한 장에 반복하여 출력됩니다. 1장을 구매해도 4명까지 사이좋게 나눠가질 수 있습니다. 오직 현금 결제만 가능했던 그때와는 달리 현금과 카드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Y2K 감성으로
꾸미는 재미 가득!
Y2K 감성이 가득한 배경을 골라주고, 스탬프와 스티커로 사진도 열심히 꾸며줬습니다. 예전에는 시간 제한이 있어 사진 꾸미는 시간이 항상 부족했지만, 요즘에는 시간을 잠시 멈출 수 있는 기능이 있는 기계도 있다고 합니다.
아쉽지만 이 사진기에는 그런 기능이 없어서 사진을 꾸미는 시간이 촉박했지만 최대한 사진에 스티커를 가득가득 붙여줬습니다. 단정하고 깔끔한 미니멀리즘과 반대로 뭐든 과해 보일수록 Y2K 감성이 살아납니다.
다음으로 전북대학교 쪽에 있는 스티커 사진관 '사진조아'를 소개합니다.
📌 사진조아
주소 : 전북 전주시 덕진구 명륜3길 22, 1동 103호
<백소정> 매장 (전북 전주시 덕진구 명륜3길 22, 1층 109호, 110호)이나 <버거킹> 매장 (전북 전주시 덕진구 권삼득로 295)을 검색해서 찾아가도 되는데요. 가게 근처에서 사진관을 찾을 수 있습니다.
넓은 공간에 고데기가 있는
전주 사진조아
객리단길에 있는 스티커 사진관과 달리, 이곳은 넓은 공간에 2대의 사진기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고데기가 있어 머리를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큰 전신 거울과 귀여운 뽑기 기계들도 있지만 앉아서 대기할 수 있는 의자와 머리띠 같은 소품들은 따로 없었습니다.
가격은 1장에 6,000원입니다. 최대 8장까지 출력할 수 있으며 2장부터는 객리단길보다 가격이 더 저렴합니다. 현금과 카드 모두 사용할 수 있고 매장 내 지폐 교환기가 있어 편하게 현금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설이 깨끗해서 좋았습니다. 곳곳에 붙어있는 귀여운 문구를 보는 재미도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전주에 있는 스티커 사진관을 소개해드렸습니ㄷr. Y2K 감성을 즐기고 싶을 때 스티커 사진 한 장 어떨ㄲ┠요...?
- #전주
- #복고
- #스티커
- #사진
- #사진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