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전
경상도와 함께 공존하는 삼척시 원덕읍 고포마을 | 삼척 가볼만한곳
경상도와 함께 공존하는 삼척시 원덕읍 고포마을
마을 안 길을 경계로 강원 특별자치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리와 경상북도 울진군 북면 나곡리로 나누어진 고포마을을 오랜만에 다시 가보았습니다.
고포마을은 강원 특별자치도 영동 지방 가장 남쪽에 위치한 작은 어촌 마을이고 경상북도의 가장 북쪽 마을이기도 한마을로 전체 20여 가구밖에 되지 않는 작은 마을 하나가 강원 특별 자치도와 경상북도로 나누어져 있는 특이한 마을입니다.
지금은 복개가 되어 도로로 이용되지만 복개가 되기 전 마을 가운데로 흐르는 개울을 경계로 북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 2리, 개울 건너인 남쪽은 경상북도 울진군 나곡 6리 동네의 한복판을 흐르는 작은 개울을 경계로 해서 북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월천 2리이고, 남쪽은 경북 울진군 북면 나곡 6리입니다.
이곳 고포마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품질 좋은 돌미역 생산지로 조선시대에 임금님 진상품 미역 생산지로 유명한 곳으로 고포 앞바다는 동해안에서 조류가 가장 빠른 곳이어서 양질의 돌미역이 자랄 수 있는 조건을 갖추고 있어 고포 미역 명성이 높다 보니 다른 지역에서 채취한 미역을 고포 미역으로 속여 팔기도 하여 고포마을에서 생산 판매하는 미역은 고포어촌계 직인이 찍힌 상표를 붙인다고 합니다.
▼ 삼척시 원덕읍 월천 2리 고포마을은 동해안 LNG 생산기지가 있는 원덕읍에서 남쪽에 흐르는 가곡천 옆 해안 도로를 따라서 2km 정도 남쪽으로 이동하면 나오는 마을로 입구에 삼척 고포 돌미역 표지판에 보입니다.
▼ 마을 입구에서 보이는 마을 안길은 마을 꼭대기에서부터 개울물이 흐르던 곳이었으나 개울을 덮어서 도로를 만들고 포장하여 지금은 도로로 이용하고 있으며 사진에 보이는 도로를 경계로 오른쪽은 강원 삼척시 관할이고 왼쪽은 경북 울진군 관할입니다.
▼ 마을 전체에 20여 가구가 거주하는 작은 마을인데 특이하게 두 마을로 나누어진 것도 이상하지만 마을 이름만 다른게 아니라 강원도와 경상도로 나누어진 게 특이하며 집집마다 고포 자연산 돌미역 판매 표시판이 걸려있습니다.
▼ 마을 안에는 버스 정류장이 한 곳 있는데 한쪽은 강원도 삼척시 원덕읍 호산리를 표시하고 있고 다른 한쪽은 경북 울진군 부구리를 표시하고 있으며 이 작은 마을에 삼척과 울진에서 각각 버스가 운행되고 있습니다.
▼ 이 건물은 삼척시 원덕읍 월천 2리 마을회관 건물로 1층은 고포 자연산 미역 판매장으로 이용하고 2층과 3층은 마을 펜션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좀 더 올라가면 울진군 북면 나곡 6리 마을회관이 나옵니다.
▼ 마을 중간지점 삼거리에 있는 큰 향나무는 보호수인 듯 담장이 둘러쳐져 있고 고 포 유래를 돌비석도 세워져 있어 보통 향나무가 아닌듯합니다.
▼ 경북 고포마을 회관도 1층은 공용으로 사용하는 공간인듯하고 위층은 펜션으로 운영하는 듯 경복 고포마을 펜션이라는 글씨가 보입니다.
- #삼척
- #삼척가볼만한곳
- #원덕읍
- #고포마을
- #삼척고포마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