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을사년이 시작되고 벌써 2월이 되었습니다.

울산 시민분들의 만복을 기원하며 울산박물관에서 진행되고 있는 특별기획전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즐거운 잔치

만복을 기원하다

▶ 전시 장소 : 울산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 I

▶ 전시 기간 : 2024. 12. 24. ~ 2025. 5. 11.

▶ 전시 해설 : 점심시간(13시 ~ 14시) 제외

▶ 울산 박물관 운영 시간 : 매주 월요일 제외 09:00 ~ 18:00

▶ 입장료 : 무료

▶ 문의 전화 : 052-229-4722

▶ 주차 : 무료

울산박물관 특별 전시인 즐거운 잔치는 '곽분양행락도'의 디지털 영상 전시입니다. '곽분양행락도/는 한평생 부귀영화를 누린 곽자의가 호화로운 저택에서 가족과 함께 연회를 즐기고 있는 모습을 그린 그림이라고 하는데요.

예부터 만복을 갖춘 이로는 곽자의를 제일로 여긴다고 하니 <즐거운 잔치 : 만복을 기원하다> 전시를 관람하시는 모든 분들도 곽자의처럼 만복과 장수를 누리시길 바랍니다.

먼저 특별기획전 초입에 곽분양행락도 병풍 그림을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는데요.

편히 앉아서 곽분양행락도 병풍에 어떤 그림들이 있는지 잘 살펴보시고 기획전을 관람하시며 그 뜻도 알아보는 재미를 느낄 수 있답니다.

'곽분양행락도' 병풍의 그림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뉘는데, 첫 번째 부분에는 궁궐 같은 집과 그 안에 있는 아이와 여성들이 묘사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부분에는 연희가 열리고 있는 장면이며, 세 번째 부분은 연못 위에 바둑을 두고 있는 사람들과 연희에 참석하러 온 사람들의 모습이 그려져있습니다.

특별기획전을 보며 저는 다섯 가지 복 중에 몇 개나 누리고 있나 생각을 하게 되었는데요.

오복을 모두 갖춘다면 더할 나위 없겠지만 건강하고 편안한 것인 '강녕' 하나라도 누리고 살길 바라봅니다.

화목하게 '가화만사성'

화목한 부부와 가정을 보여주는 원앙과 나비 무늬 베개를 보며 생활용품에서 평안한 삶을 기원하는 모습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오래오래 '무병장수'

구름 학 무늬 접시와 壽(목숨 수) 자 무늬 접시, 십장생 무늬 함을 통해 장수를 바라는 사람들의 바람을 엿볼 수 있습니다.

<즐거운 잔치 : 만복을 기원하다> 특별기획전을 보니 마음이라도 부자가 된 듯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열 가지 불로장생을 뜻하는 십장생을 알기 쉽게 소개해 주는 영상도 유익했답니다.

<즐거운 잔치> 기획전 관람 후 나만의 소망 부적을 만들어 볼 수 있는 곳도 있었는데요.

준비된 만복을 기원하는 스탬프 모두 꼭꼭 찍어 소망 부적을 완성했습니다.

관람 후기를 남기는 곳도 있어서 특별기획전을 관람하신 많은 분들이 다양한 의견이나 소망을 써서 붙여놓았습니다.

추운 날씨에 갈 곳이 마땅치 않다 혹은 2025년 만복이 나에게로 들어오면 좋겠다 하시는 분들은 울산박물관에서 진행 중인 <즐거운 잔치 : 만복을 기원하다> 특별기획전 꼭 관람해 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title":"[블로그 기자] 울산박물관 특별기획전 만복을 기원하다","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760233834","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760233834,"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