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소; 영천시 북안면 신평탑골길 93-57

개관시간: 10:00-17;00(화요일~일요일)

휴관일;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휴일일 경우 다음날) 1월1일. 설날. 추석당일

노계문학관은 ​최무선과 포은 정몽주와 함께 영천의 3선현 중 한 분인

노계 박인로 선생의 문학정신과 성경충효 사상을 계승하기 위해 조성된 공간입니다.

송강 정철, 고산 윤선도와 함께 조선 3대 가사 시인으로 추앙받고 있는

노계 박인로 선생의 생애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노계 박인로 선생은

1561년 6월 영천시 북안면 도천리에서 태어나

32살이 되던 해 임진왜란이 일어나 무인으로,

영천성 복성 전투 등에서 의병으로서 혁혁한 공로로

원종공신 반열에 오릅니다.

이후 늦은 나이인 39세 무과에 급제하여 20여 년간 군인의 길을 걸었습니다.

특히 그는 항상 학문을 가까이하고 글쓰기를 멈추지 않았으며,

고향으로 돌아와서는 성리학과 청렴한 선비정신을 실천하면서 노년을 보냈다고 합니다.

노계 박인로는 67수의 시조와 11편의 가사와 110수의 한시에는 궁핍한 서민의 정서와 안빈낙도(安貧樂道)와 성경충효(誠敬忠孝),

청빈한 생활에서 오는 현실의 고단함과 전란의 아픔을 표현하고 있다고 합니다.

노계문학관은 전시실과 60여 명이 수용 가능한 영상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선생의 생애와 업적, 작품을 관람이 수월하도록 일목요연하게 전시되어 있습니다.

​전시실은 깔끔하면서도 다양한 방법으로 노계 박인로의 작품을 알아 갈 수 있도록 꾸며놓았습니다.

연대표, 한시와 시조, 관련 영상, 유물 등이 전시되어 있고

전시실에는 복원된 문집들을 만날 수 있으며 가사와 시조를 음성과 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노계문학관에서는 매년 봄에는 영천문인협회와 함깨 노계박인로 전국시낭송대회와

가을에는 노계박인로 전국백일장을 개최합니다,

지난 5월 11일에는 제5회 노계박인로 전국시낭송대회가 열렸는데,

100명이 넘는 일반인과 대학생들의 지원을 하여 치열한 경쟁을 뚫고 31명이 본선에 진출하여

열띤 경연을 펼치고 있었습니다.

노계박인로의 문학적 감수성을

시낭송이라는 장르를 통해 대중에게 다가가려는 노계문학관의 노력으로 전국대회로

손색이 없을 만큼 물 흐르듯한 진행과 참가자들의 높은 수준이 감동이었습니다.

나들이가 많은 계절입니다

노계 박인로의 생애와 문학을 돌아 볼수 있는

노계문학관은 일상에 갇혀 말라가는 감성에

더할 나위 없는 단비가 될 것입니다.

노계문학관


※ 본 글은 새영천 알림이단의 기사로 영천시 공식 입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title":"노계문학관 가사문학의 대가 박인로","source":"https://blog.naver.com/yeongcheonsi/223452637027","blogName":"아름다운 ..","blogId":"yeongcheonsi","domainIdOrBlogId":"yeongcheonsi","logNo":22345263702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