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의성군블로그기자단 서진나입니다. :)

의성의 대표적인 반촌인 산운마을은 금성산을 배경으로 하고 있어서 전체적으로 아름다운 분위기를 자아내는데요. 산운생태공원과 붙어있어서, 함께 둘러보기 좋습니다.

지난달에는 연둣빛이었던 마늘밭이 이제는 누렇게 뜨고 있어요. 곧 마늘 수확 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의성 마늘은 우리나라 마늘 중에 최고로 꼽히는데요! 토양의 영향을 많이 받은 한지형 마늘이라서 품질이 뛰어나고 맛도 좋답니다.

날씨가 많이 덥긴 했지만 하늘에 구름 한 점 없는 날씨라 고택들이 더 아름다워 보였어요!

산운마을은 방문할 때마다 조용하고 운치 있어요!

마을 곳곳에 예쁜 꽃도 많이 심어놔서,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산운마을에서 별다른 체험 요소가 없다면 생활 한복 입고 사진 남겨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조용한 마을이라 오히려 사진 남기기에는 더 좋아요! :)

산운마을에는 의성 점우당, 운곡당, 학하고택 등에 실제로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는데요. 이 중에서 직접 들어가 볼 수 있는 곳은 소우당고택 뿐입니다.

소우당고택은 국가민속문화재 제237호로 지정되어 있고, 숙박 체험도 가능합니다. 영천 이씨 집성촌인 산운마을 한가운데에 있어서 찾기도 수월합니다. 별당의 연못이 워낙 예뻐서, 산운마을 들릴 때마다 소우당고택 별당은 꼭 들어가 보는 편이랍니다. 계절마다 다른 매력이 있거든요.

소우당고택은 한국관광 품질인증을 받은 숙소랍니다.

언제나 관람객이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문이 활짝 열려있어요!

아름다운 별당의 정원, 여기서 언젠가 꼭 숙박을 해보리라 다짐합니다.

소우당고택을 뒤로 하고, 의성전통수리농업 홍보전시체험관으로 이동해 봅니다.

산운마을 담벼락마다 예쁘게 핀 꽃구경 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아마도 복숭아인 것 같은데, 열매가 탐스럽게 익어가고 있네요~

마늘밭과 복숭아밭, 의성의 과일과 채소가 폭풍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의성전통수리농업은 국가중요농업유산 제10호로 지정되어 있는데요. 의성은 우리나라에서 비가 가장 적게 오는 지역이라고 해요. 논농사나 이모작이 거의 불가능한 지역임에도 불구하고, 조문국 시대부터 물 저장관리를 통한 벼농사로 식량을 확보했다고 합니다.

의성전통수리농업 홍보전시체험관은 의성에코센터 건물 내에 있습니다.

산운생태공원 관람은 무료이고, 잔디광장과 영상실 및 강의실 사용 안내를 꼭 확인하세요~

의성전통수리농업 홍보전시체험관도 잠시 둘러봤습니다.

의성 전통수리농업시스템은 논과 저수지가 만들어낸 논습지로, 복합 생태계를 조성하여 독특한 생물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요. 의성에서는 수달도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중요농업유산은 국제연합 식량농업기구가 전 세계의 전통적 농업 시스템과 경관, 생물 다양성, 토지이용체계를 보전하기 위해 도입한 제도라고 합니다.

의성에서는 농가마다 마늘을 건조하기 위해 독특한 목조 형태의 건가장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갓 수확한 마늘은 부패를 막고 장기저장을 위해 수분 함량을 65%가 되도록 건조해야 한다고 하네요!

산운마을을 둘러보면서 의성의 전통수리농업기술에 대해서도 알아볼 수 있는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금성면에는 가볼 만한 곳이 많으니, 조문국박물관, 조문국사적지, 탑리마을과 더불어 산운마을도 꼭 방문해 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산운마을 위치


{"title":"경북 의성 대표 반촌, 대감마을이라 불리는 산운마을 / 의성전통수리농업 체험관까지","source":"https://blog.naver.com/uiseong-good/223453827342","blogName":"새로운 도..","blogId":"uiseong-good","domainIdOrBlogId":"uiseong-good","logNo":223453827342,"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