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 가을여행지 추천 청동기 시대 죽청리 고인돌
보령 가을여행지 추천 청동기 시대 죽청리 고인돌
#보령 #보령시 #죽청리고인돌
#보령가볼만한곳 #보령여행 #보령가을여행지
보령에 고인돌이!?
청동기 시대 이곳에 많은 사람들이 살았음을 보여주는 유적인
충청남도 문화유산자료 보령 죽청리 고인돌을 소개합니다~
보령 가을여행지 추천
청동기 시대 죽청리 고인돌
고인돌을 구경하기 위해 웅천읍에 자리하고 있는 죽청리 마을 안으로 깊숙하게 들어갔어요. 가을이 되면서 이곳저곳에서 농사일을 마무리하는 분들이 많아서 농기계가 쉴 틈 없이 돌아다녔어요.
녹음으로 가득했던 거리들은 가을 옷으로 갈아입고 새로운 계절을 맞이할 준비를 하고 있었어요.
어르신들은 고인돌을 구경하기 위해서 보령 시민기자로 현장을 방문했다는 걸 들으시고 주변에서 자연스럽게 자라나고 있는 대추와 감을 먹어보라고 제안하셨어요. 그리고 잠시 쉼터에 앉아서 힐링을 즐겼어요.
쉼터 바로 앞에 보이는 고인돌은 다른 지역과 다르게, 보령만의 독특함을 사진으로 담을 수 있었어요.
보령 가을여행지 추천 청동기 시대 죽청리 고인돌
보령 죽정리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지배층의 무덤으로 짐작되고 있어요. 고인돌은 청동기 시대 대표적인 무덤 양식으로 이곳에 청동기 시대부터 촌락이 형성되었음을 보여주고 있어요.
고인돌을 고정하기 위해 아래와 위를 단단하게 지지하는 크고 작은 돌들이 주변을 감싸고 있었습니다. 오랜 시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단단하게 지지대 역할을 해주고 있어서 감탄을 했어요.
고인돌을 사용했던 그때는, 지배층의 정치적, 경제적 영향력을 짐작할 수 있게 해주는 대표적인 유적으로 인정받고 있어요.
보령 죽청리 마을 전역에 수십 기의 고인돌이 자리하고 있으며, 이곳에 자리하고 있는 고인돌이 가장 크고 보기 드물게 탁자식으로 되어있었어요.
보령 죽청리 고인돌 게시판 안에는 디지털 코드도 함께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휴대폰을 들고 가까이 다가가면 이와 관련된 전문적인 내용이 휴대폰에 펼쳐집니다.
이 고인돌의 뚜껑돌은 편마암인데 이 마을의 동쪽 산기슭에서 옮겨온 것으로 짐작되고 있어요. 뚜껑돌 아래의 매끈한 고인돌은 편마암 사이에 끼어 있는 암석으로 매끈하게 풍화되는 특성이 있어요.
고인돌은 '무덤'보다 '거석 구조물'이란 인상이 더 강하지만 밑에는 실제로 무덤이 존재합니다. 대개 땅을 파서 돌널무덤 형식으로 방을 만들어 사람을 매장하고 위에 굄돌과 고인돌을 쌓았습니다.
다만 전부 무덤방이 있는 것은 아니며 묘표석, 제단 등 종교적인 용도로 만든 고인돌도 있습니다. 역사여행과 보령 관광을 뜻깊게 보내고 싶다면, 죽청리 고인돌 추천해요.
- #보령
- #보령시
- #죽청리고인돌
- #보령가볼만한곳
- #보령여행
- #보령가을여행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