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의 여유로움을 찾을 수 있는 가벼운 산책로 '읍내소류지 도시생태공원'
마음의 여유로움을 찾을 수 있는 가벼운 산책로 '읍내소류지 도시생태공원'
날이 더워지니 자꾸 지치고 짜증이 나게 됩니다. 그럴 땐 마음의 여유로움을 찾는 가벼운 산책이 좋습니다.
대덕구에서는 작은 소류지에 도시생태공원을 마련하여 다양한 동식물을 볼 수 있으며 가볍게 걷기 좋은 산책로를 조성하였습니다. 오늘은 가볍게 걸으며 마음의 안정과 여유로움을 느낄 수 있는 읍내소류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읍내소류지는 안내판과 함께 계단을 올라가면 볼 수 있습니다. 읍내동 방죽은 농업용 용수로 사용하다 데크 길을 만들어 사람들이 가볍게 산책할 수 있는 생태공원으로 조성되었습니다.
이곳은 상수원 수질오염을 개선하고 단절된 생태계의 연결에 따른 생물 서식지 보존과 자연회복, 자연공간활용, 생태 공원화를 이용하여 인간과 자연이 함께 살아가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조성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넓은 주차장이 있어 차를 가지고 오셔도 좋고, 높은 곳에 위치해 있어 주변이 탁 트인 곳으로 넓은 풍광을 마주할 수 있습니다.
소류지에는 다양한 생태 식물이 자라고 있었습니다. 한여름에 찾아오니 푸른 녹지 위에 초록의 신비로운 풍경이 도심과는 딴 세상같이 느껴졌습니다.
이곳에서 만날 수 있는 양서류와 파충류가 있다고 합니다. 두꺼비와 도롱뇽, 유혈목이, 무자치, 쇠살모사 등 만날 수 있는 양서·파충류 종류도 다양했습니다.
소류지 가운데에 쭉 데크로 길이 놓여있어 소류지를 가까이 그리고 더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으며 물속의 다양한 생태 식물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만들어진 데크 길은 누구나 편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더구나 주변의 나무가 그늘을 만들어주니 숲속을 걷는 듯한 느낌을 전해줍니다.
여름에 피는 수련도 이제 막 고개를 내밀며 화사하게 피기 시작했습니다. 더구나 이곳 소류지에 도착했을 때부터 어떤 울음소리가 계속 들렸습니다. 아마도 이곳에 많이 서식한다는 두꺼비의 울음소리가 아닐까 싶은데 모습은 볼 수 없었습니다.
이곳은 수련꽃을 물 가까이에 볼 수 있어 좋습니다. 왠지 개구리나 두꺼비 등 다양한 생물도 살고 있을 듯한 분위기에 자꾸 물속을 바라보게 됩니다.
이곳은 낚시 및 통발 사용금지 구역입니다. 그래서 더 다양한 생물이 이곳에서 서식하고 있으며 깨끗하게 관리될 수 있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소류지라 작다고 생각했는데 주변에 데크 길을 쭉 둘러보니 제법 산책길로 손색이 없었습니다. 더구나 이렇게 더운 날에 물과 가까이 있으니 조금은 시원한 느낌도 듭니다.
여름에 피는 개망초도 활짝 피어있고 조용히 산책하고 싶은 사람들도 가끔 만났습니다. 사람들에게 알려지지 않아 여유롭게 산책하고 싶은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는 듯 보였습니다.
그리고 가볍게 산책하다 보면 간단히 몸을 풀 수 있는 운동기구도 설치되어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운동기구가 설치되어 있는 곳은 넓은 공간으로 운동을 한 후 가볍게 쉴 수 있는 의자가 놓여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운동을 하면서 소류지 풍경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맑은 공기를 마시고 탁 트인 공간에서 운동을 하면 운동이 더 즐겁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한낮은 조금 더워 이곳을 산책하는 게 조금 꺼려진다면 아침, 저녁 조금 선선한 시간에 여유롭게 이곳을 방문하여 산책해 보시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가끔은 자연의 소리에 귀 기울이며 마음의 여유로움을 갖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읍내소류지도시생태공원
- #읍내방죽
- #대덕구소류지
- #읍내소류지
- #도시생태공원
- #대전산책로
- #산책공원
- #대전공원
- #가벼운산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