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서포터즈 7기 김양교-

<서리풀 악기거리>

- 체험형 음악교육 프로그램 -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서리풀 악기거리에 위치한 악기 공방에서 장인들과 함께 악기를 탐구하고 제작해 보는 체험형 음악교육 프로그램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교육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악기소리 탐구, 해설이 있는 악기 시설 투어, 악기 제작 과정 탐구까지 클래식 악기를 보고, 듣고, 만들어 보며 오감으로 음악을 경험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지금부터 프로그램에 대해 자세하게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신청방법 및 프로그램

​▶ 수업 일정 : 4월, 5월, 6월, 10월, 11월

▶ 수업 시간 : 토요일 14:00~16:00

▶ 모집 기간 : 수업 전월 1일~15일

▶ 참가 비용 : 무료

▶ 신청 방법 : QR코드 촬영 후 네이버 폼 작성

▶ 모집 대상 : 서울시민 중 서울시 관내 초등학생(3학년~6학년) 및 학부모 (부모님과 2인 1조로 참여)

※ 2024년부터는 모집 대상을 서초구민에서 서울시민까지 확대하고 참여 인원도 300명에서 400명으로 늘려 보다 많은 학생들이 클래식 악기 제작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체험프로그램은 바이올린 제작탐구, 활 제작탐구 중 선택해서 체험할 수 있습니다. 두 체험 모두 1교시 오리엔테이션을 통해 현악기 소리와 종류에 대해 공부해요.

1교시 오리엔테이션 (30분)

서리풀청년아트센터

오리엔테이션 장소인 서초3동 작은도서관 건물 3층에 있는 서리풀청년아트센터에 도착했습니다. 미리 차량 번호를 조사해서 주차 등록을 해주셔서 주차에 어려움이 없었습니다.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프로그램 안내판을 확인하고 오리엔테이션 장소인 3층으로 올라갔습니다.

프로그램 소개 책자와 이름표를 배부받았습니다. 체계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오리엔테이션에서는 악기 소리 및 악기 종류에 대해 배우고 진행자분께서 내주시는 퀴즈를 맞히는 형식이었습니다. 학생들이 매우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모습이 인상적이었어요.

퀴즈를 맞히면 간식 꾸러미도 받을 수 있어서 아이들이 시작부터 신이 났어요.

각자 신청한 체험프로그램에 따라 담당 선생님을 배정받고 공방으로 이동합니다.

2교시 바이올린 제작탐구 (90분)

바이올린 공방 방문은 저도 오랜만이었는데요. 저희 팀은 마에스트로 김남현 선생님의 공방에 배정되었습니다. 악기 공방은 2팀씩(4명) 랜덤으로 배정되며 1교시 종료 후 운영 스태프 인솔하에 도보로 이동합니다.

바이올린의 역사, 악기 구조 등 이론 수업을 듣는 시간입니다. 현악기를 찰현악기, 발현악기, 타현악기로 구분하여 직접 악기들을 보여주시며 자세하게 수업해 주셨어요.

선생님께서 소장하고 계신 고악기들을 직접 보고 체험하는 시간도 있어서 어른도 아이도 모두 흥미롭게 참여했어요.

직접 악기를 제작할 때 사용하는 대패로 나무를 깎아보는 시간, 이런 작업이 포함되어 있어서 부모님과 2인 1조로 참여해야 해요. 안전 교육도 철저하게 해주셨고 두 팀당 선생님이 두 분이라 안전하게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바이올린 상판의 두께를 정하고 손가락 대패로 두께를 맞추는 활동을 할 차례입니다. 분필로 색칠해 주신 부분을 열심히 대패로 깎아요. 평소에 쉽게 접하지 못하는 체험들이라 아이들이 정말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이었습니다.

F홀 모양을 끌을 이용해 직접 다듬어 볼 시간입니다. 실제로 바이올린 제작에 사용되는 도구들이어서 세밀하게 작업할 수 있어요. 안전 수칙 잘 지키며 열심히 쓱쓱 싹싹 갈아보았습니다.

상판을 부드럽게 사포질을 한 후 각자 원하는 색을 섞어 색을 입혔어요. 실제로 바이올린 제작할 때 사용하는 염료라고 선생님께서 말씀해 주셨습니다.

마지막으로 아교를 바르고 악기 전용 클램프를 연결해서 고정하는 활동까지 모두 마쳤습니다. 현재는 이 모든 활동이 무료로 운영되고 있지만 추후 유료로 전환될 가능성도 있는 것 같아요. 마지막 참여 후 설문조사에 그런 내용이 포함되어 있더라고요.

다양한 바이올린 제작 도구들을 가까이에서 관찰하고 직접 체험해 볼 수 있어서 아이들에게 잊을 수 있는 특별한 경험이 되었습니다.

바이올린 상판과 대패질한 나뭇가루를 병에 담아 기념으로 가져올 수 있었습니다. '클래식악기 탐구생활'은 현재 5월은 마감되었고 5월 1일부터 15일까지 6월 프로그램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 6월부터는 클래식 악기 탐구생활과 더불어 '국악기 탐구생활'이 새롭게 여러분을 찾아간다고 합니다. 매주 토요일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보는 단소·해금 제작 원데이 프로그램으로 클래식 악기와는 또 다른 매력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이들과 클래식 악기/국악기 공부도 하시고 제작 과정에도 참여해 보세요. 잊지 못할 특별한 추억을 선물받으실 거예요!

▼<2024 클래식악기 탐구생활> 6월 신청 안내▼

▼<2024 국악기 탐구생활> 6월 신청 안내▼

☎ 문의 : 서초문화재단 02) 3474-3921,2912/ 운영 사무국 : 070-4045-2920

#서초음악문화지구 #서리풀악기거리 #클래식악기탐구생활

{"title":"서리풀 악기거리에서 즐기는 체험형 음악교육! '클래식악기 탐구생활'","source":"https://blog.naver.com/seocho88/223430421506","blogName":"서초뉴스","blogId":"seocho88","domainIdOrBlogId":"seocho88","logNo":22343042150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