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철로 돌아보는

대전 서구 갈마역, 월평역, 갑천역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대전서구지하철


대전에 유일한 지하철인 대전 도시철도!

대전광역시 서구에는 용문역, 탄방역, 시청역,

정부청사역, 갈마역, 월평역, 갑천역까지 모두 7개의 역이 있답니다.

지난 4월엔 용문역, 탄방역과 주변을 돌아보고

5월엔 시청역, 정부청사역과 주변을 둘러봤는데요.

오늘은 갈마역, 월평역, 갑천역 세 곳을 둘러보고 왔답니다.

지하철로 돌아보는 대전 서구 갈마역, 월평역, 갑천역

갈마역과 주변 가볼 만한 곳

갈마역

갈마역은 4개의 출구로 되어 있답니다. 다른 역들 과는 다르게 출입구 번호가 100m 떨어져 있답니다.

전동 휠체어와 스쿠터를 충전할 수 있는 행복 충전소도 있으며 무더위 쉼터도 있답니다.

회의나 스터디, 모임을 할 수 있는 갈마울 모임터도 있더라고요.

<갈마울 모임터>

운영시간 : 09:00 ~ 22:00 / 법정공휴일 제외

이용 시간 : 1일 최대 3시간 이용 가능 (주 2회 이용)

이용방법 : 온라인 사전예약->이용안내-> 시설 및 서비스 신청

수용인원 : 최소 6명~ 최대 20명

이용 제한 : 영업 행위 및 소음 유발, 시설물 오염 등이 예상되는 경우

시 설 : 65인치 전자칠판, 65인치 TV 모니터, 스피커 겸 마이크 3개, 카메라, 컴퓨터, 무선 키보드, 무선 마우스, 인터넷, 화상회의 프로그램,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냉난방기, 수도, 보온포트, 탁자, 책상, 의자 등

이용 문의 : 갈마역 042-539-3613


갈마역 주변 가볼 만한 곳 - 갈마공원

갈마역 2번 출구로 나오면 바로 보이는 월평 도서관입니다.

총 4층 건물로 되어 있으며 북 카페와 어린이자료실이 잘 꾸며져 있어 가족과 함께 도서관 나들이하러 가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갈마역 1번 출구가 보이는 갈마공원 내에서 둔산여고 방향으로 가다 보면 나오는 효자거창신씨정려입니다 조선시대 효자 신유천을 기려 1697년 나라가 내린 효자 정려랍니다.

원래는 갈마공원 서남쪽 약 1km 지점에 있었으나 둔산지구 택지개발로인해 1992년에 이전했답니다. 신유천은 어려서부터 명석하고 지혜가 뛰어났으며 효행이 지극하여 주변에 소문이 자자하였고 신효자(愼孝子)라 불리기도 했다고 합니다. 1761년(영조 37), 1788년(정조 12), 1817년(순조 17) 등 세 차례 이상 효자 정려를 청원하는 상소문이 올라 순조 때 세워졌다고 해요.

올림픽 기념 국민 생활관과 국군 제2연대 창설 공적비도 볼 수 있답니다.

공원 길을 따라가다 보면 평안루와 갈마정을 찾아보며 숲길을 걸어도 좋을 것 같아요.

월평역과 주변 가볼 만한 곳

월평역

월평역은 4개의 출입구가 있으며 1번과 2번, 3번과 4번 출입구 사이에 엘리베이터가 있답니다.

무더위 쉼터와 행복충전소, 타슈 대여 안내도 확인할 수 있었어요.

월평역 주변 가볼 만한 곳

월평역 2번 출구엔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3번 출구로 나오면 은평공원이 있답니다. 현재 은평공원은 2024년 7월 1일까지 노후시설 정비 사업 중이랍니다.

일부 산책로만 개방이 되어 있어 개방되어 있는 곳만 사진에 담아왔어요.

시설 정비가 완료되면 아이들과 함께 물놀이 즐기러 오면 정말 좋을 것 같아요.

갑천대교는 봄엔 목련이 예쁘게 피어 포토존으로도 유명한 곳이랍니다.

은평공원 건너편으론 장승과 원두막을 볼 수 있답니다. 장승은 고대부터 마을의 재앙을 쫓고 복이 오게 함은 물론 풍년 농사를 위하여 나무나 돌에 위쪽에는 사람의 얼굴 형태를 그리거나 조각하고 아래쪽에는 천하대장군, 지하여장군 등의 글씨를 새겨 남·여 한 쌍으로 세운답니다.

장승은 경계 표시나 이정표의 역할과 함께 잡귀와 질병으로부터 사람들을 보호해 주는 수호신으로 때로는 개인의 소원성취를 기원하는 무속신앙적인 대상이 되어 함부로 건드리거나 손대지 않고 신성시했답니다.

월평 1동에 있는 이 장승은 서구민의 안녕과 번영을 기원하는 석 장승이랍니다.

갑천역과 주변 가볼 만한 곳

갑천역

갑천역은 3개의 출입구가 있으며 1번과 2번 사이와 3번 출입구 쪽에 엘리베이터가 있답니다.

서구의 마지막 역인 갑천역은 봄이면 대전 벚꽃 명소로 알려진 곳이랍니다. 올봄엔 갑천에서 열리는 " 벚꽃역 N 페스타"에서 다양한 프로그램과 이벤트도 열렸던 곳이랍니다.

벚꽃역 인생 샷 포토존과 갑천 자연 생태 실내정원이 있어 상류, 중류, 하류에 서식하고 있는 물고기들도 만나 볼 수 있답니다.

갈마역 주변 가볼 만한 곳

1번이나 2번 출구 출구로 나오면 7구간 황톳길이 나오며 운동기구들도 볼 수 있답니다. 촬영일 체감온도가 29도였는데요. 나무가 그늘이 되어 준 황톳길을 걸으니 시원하더라고요.

3번 출구로 나오면 갑천변을 걸을 수 있답니다. 갑천으로 내려가는 길목에 노란 금계국 꽃이 활짝 피어 예쁜 꽃길을 만들어 주었답니다.

돌다리는 갑천 근린공원으로 연결된답니다. 시원한 황톳길도 걸어보고 시원한 물줄기도 들을 수 있는 갑천역이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김예진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지하철로 돌아보는 대전 서구 갈마역, 월평역, 갑천역","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467305966","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logNo":22346730596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