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보현산천문과학관은 해발 1124m 보현산에 동양최대크기의 광학망원경을 설치한 곳입니다.

영천의 날씨는 비가 적게와서 1년 중 날씨가 좋은날이 많은데요.

그래서 보현산천문과학관이 설치된 보현산은 한국천문연구원이 연구한 대한민국에서 가장 별이 잘보이는 장소로 선정된 곳이기도 하답니다.

✅ 천문전시체험관

▶︎ 운영시간 10:00 - 18:00 (입장은 17시 까지)

단, 12:00-13:00 장비점검시간으로 운영되지 않음

▶︎ 휴관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 1월1일, 명절 연휴 중 전날과 당일

▶︎ 입장료 성인 2,000원/ 어린이 1,000원

✅ 천문과학관

▶︎이용시간 14:00 - 22:00 매정시마다 프로그램 시작

단, 매주 수요일 10시, 11시 타임은 15인 이상 단체 이용가능

▶︎장비점검시간(운영X)

2월 - 10월 18:00 - 19:00

11월 -1월 17:00 - 18:00

▶︎ 입장료 성인 4,000원/ 어린이 2,000원

▶︎ 소요시간 50분(대기시간 포함)

영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천문전시체험관에서는 우주공간과 관련한 여러체험을 해볼 수 있는 공간인데요.

중력에 따른 몸무게를 측정하거나 우주공간 비행훈련등 직접 해볼 수 있는 체험이 많아 아이와 함께 와서 즐기기에도 좋답니다.

천문전시체험관 반대편의 천문과학관에는 천체투영관 4채널 레이저 프로젝터를 이용한

고해상도, 고안시의 디지털 영상물을 20분간 상영하고 있는데요.

돔형태의 천장에서 영상에 재생되며 의자에 앉아 거의 누워 있는 자세로 영상을 보게되는데 규모가 커서 웅장함이 느껴졌답니다.

월별로 재생하는 영상이 다르지만 어느걸 봐도 만족스럽게 보실 수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상영스케쥴은 매달 달라지지만, '영천시 문화관광 > 여기로 가볼까? > 보현산천문과학관> 이용안내 > 관측및 상영스케쥴'에서 천체투영관의 영상상영스케쥴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상상영이 끝나고 천문과학관의 2층의 주관측실로 실제 천체망원경을 보러 이동했습니다.

이곳에 있는 천체망원경은 800mm 카세그레인식 반사망원경으로 우리나라에서는 10번째로 크며

일반인이 볼 수 있는 천체망원경 중에서는 제일 크다고 합니다.

이제 실제로 망원경을 통해 해와 달을 보기위해 옥상의 보조관측실로 이동했습니다.

월별로 일몰시간이 달라지기 때문에 주간야간 구분은 매일 달라지지만 제가 방문했던 시간에는 해와 달을 볼 수 있었고,

저녁에 방문한다면 별을 볼 수 있답니다.

만약 일몰시간에 겹치게 되면 천체관측이 힘들어 천체망원경에 대한 설명으로 대체된다고 하니 그 시간을 피해 예약하시는게 좋아요.

방문했던 날은 맑았던 덕분에 달이 눈으로도 쉽게 관측할 수 있었어요.

하지만 눈으로도 보이는 달이지만 망원경으로 관측하니 과학책에서 봤던 달의 표면을 볼 수 있어 신기했답니다.

영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보현산 천문과학관은 별보러 방문하는게 좋겠지만

낮에 가셔도 충분히 유익한 시간을 보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보현산 천문과학관


※ 본 글은 새영천 알림이단의 기사로 영천시 공식 입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title":"영천 아이와 함께 가볼만한 곳 보현산 천문과학관","source":"https://blog.naver.com/yeongcheonsi/223521544473","blogName":"아름다운 ..","blogId":"yeongcheonsi","domainIdOrBlogId":"yeongcheonsi","nicknameOrBlogId":"영천시","logNo":223521544473,"smartEditorVersion":4,"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