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새영천알림이단입니다 : )

얼마 전 기사에서 영천보현산천문대에서 촬영한 페르세우스 유성우 사진을 보면서 간만에 천문과학관을 방문하자고 생각했어요.

어두운 밤에 방문하셔도 좋으나 보현산 전망도 볼 겸 오후에 방문하였습니다

보현산천문과학관 운영시간표입니다

하계(2월-10월)에는 1회 14시를 시작으로 17시까지 한시간 간격으로 있으며, 장비점검 후 19시, 20시, 20시 40분으로 운영됩니다.

동계(11월-1월)에는 1회 14시 시작으로 16시까지 한 시간 간격으로 있으며,

장비점검 후 18시부터 20시까지는 한 시간 간격으로 있고 마지막 타임은 20시 40분입니다.

관람프로그램은 천제투영관, 천제관측실(기상 상태에 따라 관측이 불가할 경우 천체망원경 설명으로 진행),

별자리강연(홈페이지에서 15인 이상 특별관람 사전예약 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통한 예약우선으로 잔여 표를 현장발권 한다고 하니 사전에 예약하고 가시면 좋을 것 같아요.

입장료는 어린이, 청소년(19세미만) 2,000원, 성인(19세이상) 4,000원입니다.

단체 및 할인대상은 사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휴무일은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전날, 설 당일, 추석 전날, 추석 당일, 공휴일 다음날입니다.

공휴일이 월요일인 경우 월요일은 정상운영하며, 화요일이 휴무이며 공휴일이 금요일인 경우 금토일 정상운영, 월화 휴무로 대체됩니다!

운영시간 잘 체크하셔서 헛걸음하지 않도록 하세요 : )

영천 모바일 스탬프투어도 진행중이니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스탬프투어를 하면 여행기록이 쌓이는 것 같아서 특별해지는 기분이 들더라구요^^

입구에 들어서니 인포메이션이 있었습니다.

방문 시각이 프로그램 참여와 맞지 않아 전시물만 관람하였습니다.

인포메이션에서는 여름철 별자리를 표시해둔 팜플렛과 과학관&천문전시체험관 팜플렛을 챙길 수 있어요

한쪽 벽면에 보현산 천문대에 대한 기본 정보들이 담겨있어요

보현산 천문대에서는 국내 최대 광학망원경이 있어 천문덕후들에게는 꽤나 유명한 장소인데요?

흥미로운 점은 보현산천문대에서 발견한 소행성 중에는 “최무선”등의 의미있는 이름을 부여하고 있다고해요

투어의 첫번째 코스인 천체투영관입니다.

천체투영관은 천장에 스크린을 만들어 영상을 관람할 수 있는 장소에요

예전에 관람한 기억을 떠올려보면 설명을 들으며 재밌게 봤던 기억이 있습니다.

상영은 약 20분 정도이며 중간에 자리에서 움직이거나 중간 퇴장이 어려워요!

그렇기때문에 잘 울거나 상영중 울 위험이 있는 어린이는 입장을 권하지 않으며

영화관과 마찬가지로 핸드폰사용, 사진촬영, 반짝이 신발 착용을 금지하고 있어요.

1층 관람하는 곳으로 이동하니 태양계에 대한 설명이 있었어요

태양계에 대한 설명을 아래 터치 스크린을 통해 볼 수 있었어요

저도 예전에 배운 내용들을 다시 볼 수 있으니 알찬 시간이었습니다.

지구와 달과 태양에 대한 내용도 꼼꼼히 잘 적혀 있었습니다.

너무 어린 친구들에게는 어렵지만 초,중학교 친구들에게 딱 맞는 수준이었어요.

다음으로는 별의 정의에 대해서 적혀 있어요!

일부 사람들 중에 지구를 별로 생각하는 분들이 계신데 지구는 별이 아닙니다!

별은 자체적으로 빛을 내는 천체로, 태양처럼 핵융합 반응을 통해 에너지를 생성하며

빛을 발산하는 반면 행성은 별 주위를 도는 천체로, 자체적으로 빛을 내지 않고 별이 발산하는 빛을 반사해요!

알고 계신 분들도 있지만 관람할 때 알고 계신면 더욱 재밌게 관람하실 수 있을 듯하여 남겨보았어요 ㅎㅎ

전시물 가운데는 태양의 구조에 대한 설명이 있고 플라즈마 구가 있었어요!

마치 심령술사들이 가지고 있을 법한 플라즈마 구에 손가락을 가져다대면 손가락으로 전기가 오는 것을 볼 수 있어요!

이것도 왜 그런지 궁금하시지않으신가요?

손가락이 플라즈마구에 닿으면 전기장이 손가락을 통해 더 쉽게 흐를 수 있기 때문에 전류가 손가락 쪽으로 모여들게 됩니다!

이로 인해 전기가 손가락을 따라오는 것처럼 보이게 되는 것이죠!

이런 내용들을 함께 관람하는 자녀들과 나누면 더욱 알차게 관람할 수 있으실거에요 : )

1층 관람을 다 끝내고 나와 옆 건물 보현산 천문 전시체험관으로 향했습니다

전시체험관의 이용시간은 오전 10시-오후6시 (입장은 오후5시 마감)

휴관일은 천문과학관과 동일했어요

입장료는 어린이, 청소년(18세 이하) 1,000원이었으며 성인(19세 이상)은 2,000원이었어요.

단체 및 할인대상은 사진 참고해주세요!

전시체험관은 어린 친구들이 관람하고 우주체험을 하기 좋은 곳이어서 따로 입장하여 구경하지는 않았어요!

전시물만 관람했지만, 보현산천문과학관은 별자리와 천체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기에 충분했습니다.

다음번에는 꼭 천체 관측 프로그램에도 참여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자연과 우주를 사랑하는 분들이라면, 보현산천문과학관에서의 경험은 잊지 못할 추억으로 남을 것입니다.

영천의 아름다운 자연 경관과 함께 우주의 신비를 느낄 수 있는 특별한 여행을 계획해보세요!

영천보현산천문과학관


※ 본 글은 새영천 알림이단의 기사로 영천시 공식 입장과는 관계가 없습니다

{"title":"영천 가볼만한 곳 천문학의 매력을 가득 품은 보현산 천문과학관","source":"https://blog.naver.com/yeongcheonsi/223555723750","blogName":"아름다운 ..","blogId":"yeongcheonsi","domainIdOrBlogId":"yeongcheonsi","nicknameOrBlogId":"영천시","logNo":223555723750,"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