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에 전통주 동아리 술술술이 있어요. 이 동아리는 경남도립거창대학교와 한국승강기대학의 Hive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 사업 - 항노화 전문가 양성과정에서 막걸리(전통주) 전문가 과정을 수료한 전통주 소믈리에들로 구성되어 있어요. '술술술'은 매달 한 번씩 모여 전통주를 만들기, 전통주 시음, 술지게미를 활용하여 술지게미 잼이나 스크럽, 비누 만들기 등을 하며 자체 스터디를 이어가고 있어요.

6월 모임은 함안군 빛올양조연구소에서 생산된 일월삼주, 낙화주의 시음과 샴푸바 만들기로 진행되었어요.

빛올양조연구소

일월삼주, 낙화주 시음

마침 이날 아침 함안을 지나는 길이라 빛올양조연구소를 들러보았어요. 일요일 이른 아침이라 양조장 내부는 둘러보지 못하고 공장 규모라든지 외관만 보고 왔네요.

일월삼주는 달 하나를 세 배에서 본다는 뜻으로 '달은 이 세상에서 오직 하나의 형상만 갖고 있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해요. 술도 달과 같아서 사람에 따라 그 맛과 향을 달리 느낄 수 있다며, 함께 일월삼주 배를 타고 전통주의 풍미의 여정을 떠나보자고 해요.

일월삼주는 찹쌀과 전통누룩, 연잎에서 추출한 성분을 배양한 효모(빛올 효모)로 30일 이상 발효하여 1~6개월간 숙성시킨 14.2도의 단양주로 부드러운 산미가 있어요.

빛올양조연구소의 낙화주는 무농약 찹쌀을 고온에서 구워 만든 6.5도의 로스팅 탁주로 구수한 맛이 음료를 마시는 듯해요. 함안 이수정의 낙화놀이에서 이 낙화주를 마시면 딱 좋을 것 같아요.

※ 함안 이수정 낙화놀이는 매년 석가탄신일에 이수정과 무진정 일대에서 열린다고 해요. 자세한 내용은 위 함안낙화놀이 링크 참고해 주세요.

전통주 술술술 동아리

조물락 샴푸바 만들기

댁에서 만들어 보실 수 있게 샴푸바 만드는 방법을 간략하게 적어 볼게요. 이날 술지게미를 빠뜨려 술지게미 없이 샴푸바를 만들었어요.

지퍼백에 샴푸바 분말 300g을 개량해요.

샴푸바 분말에 저탄소 샴푸바 액상을 88g 정도 넣어요.

위 샴푸바 분말과 액상에 피마자 오일과 식물성 글리세린을 넣어요.

기능성을 추가하기 위해 어성초, 울금, 단호박, 쑥, 숯, 율무, 자초 등의 분말 또는 술지게미를 넣어요. 이렇게 천연 분말이나 술지게미를 넣게 되면 다양한 색상을 얻을 수 있어요.

이제 주물럭 주물럭 분말과 액상을 골고루 섞어줘요.

어느 정도 샴푸바 반죽이 되면 산패 방지를 위해 비타민 E를 첨가해 주세요~!

여기에 유기농 아로마 오일을 넣어 기능성과 향을 한 번 더 입혀 지퍼백에서 꺼낸 뒤 조금 더 반죽해요.

비누 반죽을 원하는 모양으로 성형하여 건조하면 고급 수제 샴푸바 완성~!

만들어진 샴푸바는 시원한 그늘에서 4~5일 정도 건조 후 사용해요.

비누망에 넣어 넣고 사용하면 비누가 물러지는 것도 방지할 수 있고 거품도 잘나서 좋아요~!

이상 거창의 전통주 동아리 술술술 6월 모임과 함께 했어요. 전통주 선택이나 샴푸바 만들기에 많은 도움이 되셨길요.

#Hive #전통주동아리 #술술술 #술지게미활용 #샴푸바 #빛올양조연구소 #일월삼주 #낙화주 #이수정 #낙화놀이

{"title":"Hive 전통주 동아리 술술술 , 빛올양조연구소의 '일월삼주', '낙화주' 시음 및 술지게미 활용 샴푸바 만드는 날 - 조연우 기자","source":"https://blog.naver.com/geochanggun/223496902259","blogName":"거창한거창","blogId":"geochanggun","domainIdOrBlogId":"geochanggun","nicknameOrBlogId":"거창군","logNo":223496902259,"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cafeDisplay":false,"blogDisplay":fal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