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덕중앙시장과 합덕전통시장 소개
합덕중앙시장과 합덕전통시장 소개
합덕에는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두 곳의 매력적인 시장들과 그 주변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합덕전통시장과 합덕중앙시장, 그리고 그 사이에 자리한 버그내시장 한우특화거리까지!
시장 속 풍경과 이야기를 생생하게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반기는 것은 합덕전통시장 간판입니다. 푸른 하늘 아래 파란 배경과 빨간 글씨로 선명하게 자리한 ‘합덕전통시장’ 간판은 그 자체로 시장의 상징 같습니다.
빨간색이라서 그런지(?) 입구부터 시장의 약간 강력한 활기가 느껴집니다.
시장 내부를 둘러보기 전에 먼저 눈에 들어오는 안전 안내도입니다. 전체적인 상점의 위치를 알려주기도 하고요.
소방시설과 비상 대피로가 상세히 표시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안심하고 둘러보시면 되겠네요.
아치형의 하얀 지붕이 시장의 중심을 감싸고 있어요. 비나 눈이 와도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도록 설계된 모습입니다.
하나로마트와 농수산물 상점들도 가까이 있어 주차와 쇼핑이 매우 편리합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한 모습입니다.
시장을 거닐다 보면 다채로운 상점들이 즐비합니다. 신선한 야채, 해산물, 오징어, 붕어빵 등등 ... 그리고 요즘 김장철이라 필수인 새우젓도 가득하답니다.
합덕시장에서는 무엇을 사도 품질이 보장된 기분이 듭니다.
잘 정비된 분식점과 작은 가게들 덕분에 시장을 한 바퀴 도는 동안 간단하게 분식점이나 간식으로 허기를 채울 수도 있답니다. 떡, 붕어빵, 그리고 파전까지 전통의 맛이 담긴 간식들이 있을 것은 다 있어 보입니다.
노란색 간판이 선명히 자리한 버그내시장 한우마을을 알려줍니다. 이곳은 한우로 유명한 거리입니다.
아까 도로변에서 경찰에게 길을 물어보던 외국인 일행이 이곳에서 보입니다. 아마도 여기 위치를 찾던 것 같습니다.
음식점에서 바로 드려도 되지만 정육 식당에서 마음에 드는 신선한 고기를 구입하고 옆집 아무 식당에 가시면 구입한 한우를 바로 구워 먹을 수 있는 독특한 방식입니다. 물론, 별도의 상차림 비용을 식당에 지불하시면 됩니다.
서울에서는 같은 장소에서 그렇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곳은 완전히 다른 정육점들에서 직접 고기를 고른 후 근처 시장 내 식당에서 상차림 비용을 내고 맛있게 구워 먹는 방식이 약간 특이합니다.
예를 들면, 국밥집에서도 정육점에서 산 한우고기를 따로 구워서 드셔도 됩니다. 물론, 간단하게 한우국밥이나 한우불고기를 맛볼 수도 있습니다.
차량 주차는 외부에 넓은 공영주차장 또는 자리가 있다면 한우마을 식당 바로 앞에 차량 세워놓으셔도 돼서 이용에 편리합니다. 손님이 많아서 식당 앞자리가 없다면 외부 주차장이 속 편합니다.
제가 방문한 시간에는 식사 때가 좀 지났기에 시장 구경도 하고 상점 바로 앞에서 차를 주차하고 뜨끈한 한우국밥을 즐겼습니다.
쌀쌀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푸짐한 한우국밥입니다. 보기만 해도 든든하네요.
깔끔한 맛이고 고기 양이 푸짐합니다. 고기 자체도 매우 부들부들해서 애들이 먹기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장 주변 바로 옆에 있는 전용 공영주차장입니다.
한우마을 식당 앞 주차 공간이 없다면 이곳에 주차하시면 편리합니다. 장도 보고 바로 옆에서 편히 차를 주차하고 즐길 수 있는 시장입니다.
합덕 중앙시장 입구의 둥근 아치형 구조는 전통시장다운 매력을 자랑합니다. 내부에는 건어물, 젓갈, 과일, 야채 등 없는 게 없는 풍성한 상점들이 줄지어 있어요.
옛날에는 카드로 결제하면 거부하는 경우도 있었는데요. 요즘엔 안 그렇습니다. 게다가 이곳에서는 당진사랑 상품권과 온누리상품권을 이용해서 할인되기에 알뜰한 쇼핑이 가능합니다.
품질 좋은 재료들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어 김장철이나 명절에 방문하기 딱 좋습니다.
김장에 필수인 감칠맛 나는 새우젓입니다. 마트보다 저럼 합니다.
각종 수산물도 있고요. 싱싱한 것인지 눈으로 확인해 보시고 사시면 됩니다.
호랑이가 좋아한다던 쫄깃한 떡들이 입맛을 당깁니다.
간단한 붕어빵 간식입니다. 요즘 팥앙금 가격이 천정부지라서 요즘엔 파는 곳이 별로 없습니다.
2마리 1,000원이네요. ^^
그리고 싱싱한 과일도 눈길을 끕니다. 선물 포장도 가능합니다.
편육과 꼬치 등 반찬가게도 보입니다.
다른 곳에서는 찾기 쉽지 않은 홍삼 전문점도 보입니다.
후문의 좌우 측 기둥에 상점들의 안내가 붙어 있습니다. 상호와 판매 물품의 설명으로 편리하게 쇼핑을 이어갈 수 있답니다.
옛날 시장이지만 꼼꼼히 활용된 시장 느낌이 납니다. 이곳 시장들을 둘러보면 풍성한 먹거리가 즐비합니다. 그래서인지 전통시장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다음에는 오랜만에 시장통 닭을 한번 먹어보려 합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올랐는데요. 저렴하게 시장 물건도 사면서 옛날 구경도 하시길 원하신다면 이곳을 강력히 추천드립니다.
- #당진
- #당진시
- #당진시청
- #합덕중앙시장
- #합덕전통시장
- #당진한우마을
- #당진한우
- #당진여행지추천
- #당진여행
- #당진가볼만한곳
- #당진시장
- #당진전통시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