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새로운 시작을 알리는 시기이자 새로운 주거 자리를 찾기에도 알맞은 시기입니다. 흔히 이사 철이라고 불리는 봄에는 많은 분들이 새로운 것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환경으로 옮겨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다양한 이유로 새 보금자리를 찾게 된 여러분을 위해 이사 준비 꿀팁을 준비했습니다. 이사를 위한 집 정리에서부터, 이사 준비 시기별 체크리스트까지! 이사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함께 알아볼까요?

-------------------

시기별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이사 갈 새 보금자리는 찾았는데, 이제 뭘 해야 되지? 첫 이사라면 챙길 것들이 너무 많고 복잡해 어려움을 느끼실 텐데요.

먼저, 이사 준비단계부터 각 시기 별로 나누어 체크해야 할 점들을 알려드릴게요.

1. 이사 한 달 전

1) 가구 등 대형 쓰레기 정리

일반 쓰레기 외에 가구 등 큰 물품들은 처리하는 데에도 생각보다 큰 비용과 시간이 드는데요. 가구의 경우 수거업체 등을 이용해 방문 수거를 신청하거나, 직접 처리하는 경우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부착 후 수거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남양주시 홈페이지에서는 쓰레기 분리배출 방법부터, 대형폐기물 배출 방법, 종량제봉투 판매처 등 다양한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확인할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참고해 주세요.

2) 공과금 명의 변경 신청

현재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가스, 전기, 수도, 인터넷 등을 미리 이사하는 집의 주소로 명의를 변경해야 합니다. 명의 변경을 하지 않으면 이사 당일에 집에 전기 사용이 어려운 불상사가 발생할 수도 있어요. 또한 이사 전 사용 내역을 정산하지 않을 경우 정확한 사용 내역 확인이 불가하니 꼭 확인 후 처리하시기 바랍니다.

전기 명의 변경) 한전ON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 한전 앱

가스 명의 변경) 각 지역의 도시가스 회사 홈페이지

남양주 – 예스코

수도 명의 변경) 각 시도의 상하수도 사업본부에 신청서 제출

3) 이사 업체 알아보기

원룸이나 자취방이 아닌 경우 직접 이삿짐을 꾸려 이사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최대한 많은 이사 업체들에 미리 연락을 돌리고 견적을 받아두어야 원하는 일자에 맞춰 이사가 가능합니다. 특히나 4월을 포함한 봄에는 많은 사람들이 이사를 하는 이사 철과 손 없는 날 등 특정 기간에는 원하는 날짜에 맞춰 이사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더욱 서둘러야겠죠?

4) 식료품 정리

소위 냉털(냉장고 털이)라고 부르는 냉장고 안 식료품 정리는 이사가 정해진 날짜부터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빨리 소비해야 되는 신선 식품이나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냉동식품들을 체크해 빠르게 소비하고 음식물을 최대한 늘리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이사 전날 / 당일

1) 전날

냉장고를 비우고, 세탁기에 차있는 물을 빼줍니다. 또한 이사 중 발생할 수 있는 혹시 모를 사고 등으로 귀중품을 분실하거나 파손되는 일이 없도록 고가의 전자기기나 귀중품은 반드시 따로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2) 당일

이삿짐을 넣은 박스를 포장할 때는, 각 박스가 어떤 방의 물건인지 표기해두면 이삿짐을 푸를 때도 큰 도움이 되는데요. 방 별로 특정 표기를 해두고, 박스 개수를 적어두는 것을 추천드려요.

모든 짐이 빠지고 난 뒤, 반드시 집 안을 구석구석 살펴 빠뜨리고 가는 물건이 없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또한 마지막으로 전기, 가스, 수도 요금을 정산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관리비 정산 및 공용 키 등을 반납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이사 후에는 도착한 이삿짐을 확인하고, 사전에 적어둔 목록과 대조해 빠진 물품은 없는지 체크합니다. 미리 계약해둔 수도, 전기, 가스가 잘 나오는지 확인하고 사용 전 검침 및 사용량도 체크하세요. 이사 당일 전입 수속 및 전학 수속을 마치고 임대차 계약을 한 경우에는 반드시 확정일자도 받으시기 바랍니다.


2024 손 없는 날

이사를 갈 때 어른들이 항상 확인하라고 하는 ‘손 없는 날’,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텐데요. 손 없는 날이란 우리나라 전통 민속신앙 중 하나로 사람의 활동을 방해하는 악귀이자 악신인 ‘손’이 없는 날을 일컫습니다. 모든 행동에 제약이 없는 날짜로 길한 날을 의미합니다. 보통 이때 이사 또는 결혼, 개업 등 큰일을 진행합니다.

따라서 이사를 할 때에 보통 손 없는 날인 음력 9, 10, 19, 20, 29, 30일을 뜻합니다. 2024년 4월의 손 없는 날은 7, 8, 17, 18, 27, 28일이며 4월에 이사를 계획 중이신 분들은 손 없는 날을 확인하고 이사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새 보금자리를 찾는 이사 철,

남양주시 블로그가 알려드리는

이사 준비 체크리스트 확인하고 꼼꼼하게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출처◀

오늘의 집_이사준비체크리스트

생활법령-이사준비

집품_이사준비

손없는 날



{"title":"4월은 이사 철, 이사 전 준비 체크리스트 (FEAT. 집 정리, 포장이사, 손 없는 날)","source":"https://blog.naver.com/nyjloving/223409377339","blogName":"남양주시 ..","blogId":"nyjloving","domainIdOrBlogId":"nyjloving","logNo":22340937733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