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예전에는 어디를 가나 흙길이 많았습니다. 도시화, 산업화가 되면서 도로는 아스팔트와 콘크리트가 깔리기 시작했고 아파트가 빼곡하게 들어섰습니다. 도시에서는 흙냄새를 맡기도 어려울 정도였지요. 경제적으로 어느 정도 살만하다 느낄 때 온통 시멘트로 둘러싸인 도시에서 자연이 그리워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공원을 조성하기 시작했지요.

수원특례시에는 다양한 공원이 적재적소에 있습니다. 수원특례시에는 공원 부자인 마을이 있는데요. 매탄동도 공원 부자마을입니다. 원천리천을 따라 공원이 길게 조성되어 있지요.

그중에 머내생태공원도 있습니다. 머내생태공원은 다른 공원에 비해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습지 연못인 생태학습장과 원천리천에 사는 수생생물 생태를 관찰할 수 있는 생태공원이지요. 또 하나는 나무숲으로 울창한 머내생태공원에 맨발 걷기 흙길이 조성되었습니다.

요즘 숲속 산책로에서는 황톳길 맨발 걷기 하는 사람들 많은데요. 도심 속 머내생태공원에도 맨발 흙길 걷기 코스와 생태연못이 있어 남녀노소 모두 이용하기 좋고요. 가족 산책하기도 좋습니다. 도심에서 즐기는 맨발 흙길 걷기입니다.

머내생태공원은 영통구청 옆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공원 내 시설로는 흙길(맨발 걷기), 연못, 녹지, 쉼터(휴식 벤치), 잔디광장, 화장실, 운동시설(운동기구), 세족장(음수대), 자전거 보관대가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머내생태공원으로 들어가 볼게요.

머내생태공원은 동탄원천로와 원천리천 사이에 있습니다. 자동차가 달리는 소음이 있지만 가로수와 머내생태공원의 나무숲이 울창하여 소음을 거의 들리지 않고요. 원천리천 쪽으로 산책을 하면 소음이 들리지 않을 정도입니다. 공기도 맑고요. 산책로는 나무가 터널을 이루어 하늘이 보이지 않을 정도예요.

CCTV도 설치되어 머내생태공원을 이용하기 안전합니다. 밤에는 조명이 들어와 또 다른 멋스러움이 있는데요. 해가 지고 나서도 맨발 걷기가 가능합니다.

머내생태공원 산책로에는 휴식을 할 수 있는 벤치도 중간중간 있습니다. 나무숲이 울창하여 산새들도 많이 살아요.

머내생태공원을 에둘러 건강 흙길이 조성되어 있는데요. 나무숲이 우거져 걷기도 좋습니다.

거리는 470m이고 폭은 약 3m입니다. 서너 명이 함께 걷기에도 충분한데요. 한 바퀴 도는데 약 8~10분 소요됩니다. 머내생태공원에서 흙길 맨발 걷기 하는 분들 많이 만났는데 대부분 서너 바퀴는 돌더라고요. 그 이상 걷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1주일에 5일 하루 30분 이상 맨발 걷기를 하면 혈액순환 개선과 소화 기능 개선, 불면증 해소,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맨발 걷기 할 때 주의 사항은

-안전을 위해 천천히 걷기

-정방향과 바닥을 보면서 걷기

-발에 상처가 있을 때는 맨발 걷기 참아주세요.

-많은 사람이 이용하는 맨발 걷기 흙길이므로 쓰레기를 버린다거나 침을 뱉으면 안 됩니다.

함께 이용하는 공원 서로서로 아끼고 깨끗하게 이용해야 합니다.

머내생태공원에서 원천리천으로 내려가는 데크 계단도 있습니다. 흙길도 걷고 원천리천 수변로도 걸을 수 있지요. 원천리천 수변로에는 토끼풀꽃이 피어 향기를 날리고 갈퀴나물꽃이 보라 보라로 피어 아름답습니다.

나무와 꽃이 피는 식물은 이름표를 달고 있어서 식물 이름을 알 수 있어 좋습니다.

자연학습장 습지 연못입니다. 꽃창포가 노랗게 피었는데요. 연못에는 수생식물과 수생동물들의 보금자리이기도 합니다. 아이들과 연못을 살펴보면서 생태 공부하기 좋은 곳이에요.

연못 주변에는 여러 명이 앉을 수 있는 넓은 쉼터가 있어서 생태를 관찰하고 모여서 토론할 수도 있고 쉬어가기도 좋은 곳입니다. 책 한 권 들고 와서 읽으면 좋을 것 같은 숲속 쉼터입니다.

세족장 앞에서 흙길 맨발 걷기를 시작하는데요. 걷기가 끝난 다음 세족장에서 발을 닦기 편하기 때문입니다. 돌 군락에 가방과 벋어놓은 신발들이 많은데요. 흙길을 맨발로 걷는 사람들이 많다는 이야기지요.

머내생태공원 입구는 도로변에서 세 군데 있는데요. 삼성중앙교 쪽 입구에는 잔디광장과 쉼터와 자전거 보관대가 있습니다. 머내생태공원에서는 자전거를 자전거 보관대에 세워두고 맨발로 걸어보세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머내생태공원 어떠셨나요?

도심 속 머내생태공원에서 맨발 흙길 걷기 하면서 자연과 하나 되는 시간을 즐겨보세요. 건강은 덤입니다. 자잘한 마사토가 깔린 흙길은 깨끗했습니다. 아이들과 맨발 걷기와 생태연못에서 수생식물과 수생동물들도 관찰해 보세요. 가족 산책하기 좋은 머내생태공원입니다!

머내생태공원

수원특례시 영통구 매탄동 1318 (영통구청 옆)

이용 시간 : 24시간 연중무휴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김은희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김은희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og.naver.com/gusul139

{"title":"도심 속 머내생태공원 맨발 흙길 걷기 코스와 생태연못이 있어 가족 산책하기 좋아요! ☆","source":"https://blog.naver.com/suwonloves/223450294993","blogName":"수원시 공..","blogId":"suwonloves","domainIdOrBlogId":"suwonloves","logNo":223450294993,"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