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일 전
대덕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 5기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
대덕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 5기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
2025년 3월 28일 (금) 15:00 대덕구청 대회의실.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 5기 발대식 및 역량강화교육을 위한 주민참여단 활동이 있었습니다.
대덕구육아복합마더센터에서 국가대표 여성친화도시에 대한 의견을 묻는 나무에 의견을 적어 붙였습니다.
여성친화도시란 지역 정책과 발전 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에게 고루 돌아가는 행복한 도시입니다.
여성친화도시의 여성이란 단순하게 여성만을 의미하지 않고 사회적 약자를 대변하는 상징적 의미이며 아동, 청소년, 장애인, 노인에 대한 배려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성친화도시에서의 주민참여단은 지역 여성 그룹은 주민참여단 역량 강화 프로그램을 통하여 행정 연계 활동, 지역사회 활동 조직 참여(주민자치 위원), 동아리, 지역 소모임 활동, 공모, 협력 사업 지원으로 여성의 일상 요구에 민감한 지역공동체 활동을 하는 단체입니다.
대덕구 주민참여단은 신탄진권역, 오정권역, 송촌권역으로 나누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각 권역은 거주지, 직장 우선 배정되어 있습니다.
신탄진권역은 신탄진동, 석봉동, 덕암동, 목상동, 회덕동으로 오정권역은 오정동, 대화동, 중리동으로, 송촌권역은 비래동, 송촌동, 법1동, 법2동으로 나누어 활동하게 됩니다.
주민참여단 5기 활동을 하게 된 주민들은 자기소개 시간을 가졌습니다. 처음으로 활동을 하는 주민과 계속 활동을 하는 주민들이 모두 함께 인사를 했습니다.
2025년 대덕구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 역량 강화 워크숍으로 '여성친화도시 정책과 주민 참여 방법(공간 모니터링)이 염인섭 대전 세종연구원 책임 연구위원의 강의가 이어졌습니다. 여성친화도시는 도시 공간(마을/ 동네)에서 사회적 성평등을 실현하는 것입니다.
여성친화도시 활용 자료로 성인지 통계 시스템 주제별/ 지역별 통계 DB를 보여주었습니다. 의사 결정, 안전, 경제, 가족에 대한 통계를 통하여 우리 지역의 성인지 통계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의사결정 관리자는 팀장급 관리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냅니다.
여성친화도시는 성 인지 감수성, 형평성 in 공간, 성 주류화 of 사회가 도시 안에서 서로 협력하여 작동하는 구조입니다. 성 인지 감수성은 양성평등의 시각에서 일상생활에서 성별 차이로 인한 차별과 불균형을 감지해 내는 민감성입니다.
형평성in 공간은 같으면 동일한 서비스와(수평적 형평) 다르면 맞춤형 서비스(수직적 형평)로 정당한 불평등과 합리적 차별을 하는 것입니다. 성 주류화 of 사회는 모든 사람이 주류 영역에 참여해서 목소리를 내고 의사 결정권을 갖는 사회를 나타냅니다.
여성친화도시 공간계획은 다양한 사람들이 잘 살아가도록 도와주는 관계적 공간/ 흐름의 공간이어야 합니다.
공간 모니터링은 1단계 사회적 평등 관점에서 공간을 이해( 다양한 생활 양식 반영,편리한 접근성, 안전한 장소성 등), 2단계 마을 주민 간 상호 영향력을 파악( 돌봄 환경, 안전 환경, 참여 환경, 소통 환경 등), 3단계 공동체를 위한 정주 환경 개선 사항을 도출- 여성친화도시 모니터링 +컨설팅입니다.
모든 사람에게 평등이라는 것은 차별에 따른 형평에서 비롯되어야 하는 공간 계획이 필요하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던 역량강화 워크숍이었습니다.
많이 개선되어 있기는 하지만 다양한 시민이 어우러지는 이미지에서 남성만을 중심에 배치하거나 남성이 여성을 포용하는 형태의 이미지가 익숙한 의식은 개선되어야 합니다.
"일상이 성평등한 대덕, 모두의 이로움으로"의 비전으로, 주민이 주도하고 두루 보살피는 성평등 정책 추진 목표를 이루기 위한 주민참여단 5기 활동은 매월 1회 권역별 모임이 둘째 주 화요일에 있을 것입니다.
오늘 여성친화도시 주민참여단 활동에 참여한 주민들은 대덕구의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하는 열정이 가득함을 확인하는 자리였습니다.
- #대전
- #대덕구
- #여성친화도시
- #주민참여단
- #발대식
- #역량강화교육
- #대덕구청
- #대전역량강화교육
- #대덕구주민참여단5기발대식
- #워크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