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 여행 다양한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김포 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은 야생조류 서식공간을 보전하고 생태체험 학습의 장소를 마련하여 시민과 생태가 공존하도록 조성된 공원입니다.
오늘은 야생 조류 생태공원 제2 주차장에 주차를 하고 오른쪽으로 먼저 돌아보려고 합니다.
김포시는 그동안 야생 조류 생태공원의 모든 주차장을 무료로 운영해왔으나 장기주차 차량들로 인해 공원 및 상가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함을 겪고 있어 10월 14일부터는 유료로 전환해 운영을 하고 있답니다.
주차요금은 최초 30분 600원으로 10분당 300원으로 1일 최대 7,000원의 주차료를 부과합니다.
김포 에코센터
먼저 마주치는 곳은 에코센터로, 지하 1층 지상 3층의 건물로 1층은 경기도 환경에너지 진흥원 사무실과, 외부 전망대로 통하는 데크를 따라 올라가면 한강 일대에 서식하는 텃새와 철새 등에 대한 정보를 전시하는 에코관이 있으며 2층과 3층에는 한강에 서식하는 조류를 관찰할 수 있는 전망대가 있습니다.
마침 아가들이 엄마의 손을 잡고 나들이 나왔더라고요, 아장아장걸음걸이가 어쩜 그렇게도 귀여운지, 노는 모습을 쳐다보고 있는데 눈이 마주치니까 먼저 손을 흔들어주는 모습도 너무 예뻤어요.
조금 더 걸어서 보행자와 자전거 도로가 있는 곳으로 돌았는데 이곳은 차량과 오토바이는 통행금지랍니다. 비상 깜빡이를 켜고 천천히 차가 오길래 이상하다 했더니, 보수 작업차량이었나 봐요.
야생 조류 생태길 둘레길에는 오방원과 커뮤니티 가든, 쿨링 미스트 산책길, 낱알 들녘, 벚나무 산책길, 황톳길, 미세먼지 필터 숲, 참나무 숲, 특산 수목 탐방 숲, 생태습지원, 송송 숲으로 이어져있답니다.
한강과 인접하고 있는 철책 길가로 내려가 보았어요, 예전에는 군사시설로 접근이 안 되었던 곳인데 옛 초소들도 보존만 되어있고 비어있었어요.
이곳은 사색의 길로, 자전거와 보행자 도로 양옆으로는 벚나무들이 끝도 안 보이게 길게 늘어섰는데 벚꽃 피었을 때 걷는 상상을 하며 걸어보았어요.
걷다가 지루하다 생각이 들면(지루할 틈도 없지만요) 중간에 이렇게 길이 나 있어 여러 갈래 길로 걸어도 된답니다.
길게 늘어선 빨간 나무가 보여서 가까이 다가가보니, 나뭇잎이 아니고 빨간 열매였어요. 정말 많이 달려있어 어떤 열매인지 궁금했는데, 가까이 사진을 찍어 검색해 보니 가막살 나무라고 나오던데 정말 맞는지는 모르겠어요.
이곳 습지 생태원은 기존 한강하구 간척 농경지였던 곳을 다양한 습지식물과 어류 등이 서식하며 사계절 생태계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도록 2012년 조성되었답니다.
봄이면 한강을 통해 잉어와 숭어, 메기를 비롯한 여러 어류와 참게들이 유입되면 계수나무, 느릅나무, 서어나무, 때죽나무 등 각종 수생식물을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이곳의 소나무림은 김포시 대곶면 새암리 수묘장에서 자란 육송 100그루를 2019. 4. 22~ 5.10까지 옮겨심었으며,
고촌읍 택지 개발로 인해 2019.10.26~11.14일까지 곰솔로도 불리는 해송 400그루를 옮겨 울창한 소나무 숲을 조성하였답니다.
하늘하늘 바람에 흔들리는 억새풀이 햇볕을 받아 반짝반짝 너무 아름답게 보였어요.
조금 쌀쌀해도 천천히 걸으며 산책하기에 딱 좋은 햇살입니다.
영상 정보관이 있는 조망 마루에 왔어요. 이곳에 올라가서 바라다보면 생태공원 전체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랍니다.
동절기 운영시간 확인하고 가시는 게 좋겠죠? 반려동물 출입도 불가이니 참고하세요!
어느 전망 좋은 카페가 부럽지 않은 장소입니다. 오늘은 햇살이 좋아서 더더 그래 보였어요. 하지만 음료와 음식 반입은 금지이니, 그냥 영상물 감상과 잠시 쉬어가는 정도로 이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낱알 들녘을 멀리 바라보니 새들이 무리 지어 까맣게 앉아있어요. 자세히 보니 낱알을 주어 먹고 있는 중이더라고요.
확 트인 공간에서 볼 수 있는 옥상 전망대도 있어요. 그런데 오늘 같은 날씨에는 추워서 얼른 돌아보고 내려왔습니다.
조망 마루 건물 양옆으로 포토존도 있으니 가족들과 친구들과 또는 연인들 예쁜 사진 한 장 남기는 것도 지나고 나면 추억입니다.
조망 마루가 있는 곳이 제1주차장이랍니다. 아무래도 주말에는 차량이 많겠지만 오늘은 평일이라 차량이 많지 않았어요.
주차장 이용료도 처음 안내해드린 내용과 같답니다.
확 트인 김포 한강 야생조류생태공원, 복잡한 도심을 잠시 벗어나 주말에 가족들과 나들이로 가볍게 산책 다녀오시면 참 좋을 것 같아요.
- #김포여행
- #김포가볼만한곳
- #김포한강야생조류생태공원
- #생태공원
- #김포시청sns
- #산책하기좋은곳
- #산책코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