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 참여한 <시로 siro> 꽃집 스토리

남구에서는 청년들의 사업 진출을 응원하기 위하여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업은 2023년부터 시작하여 벌써 햇수로 3년 차에 접어 들었는데요.

경제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초기 창업자분들, 혼자 힘으로는 기업 또는 상가를 홍보하기에 시간과 노동력이 부족한 청년분들, 그리고 점포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한 젊은 창업자분들을 위하여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울산 남구 신정동에 소재한 꽃집 '시로(siro)'에서도 해당 사업을 신청 후 선정되어, 현재 다방면으로 지원을 받고 있는데요.

사업 내용은 어떤 것이며, 청년 창업가이신 '시로' 사장님께서는 이 사업을 어떻게 활용 중이신지 취재 차 다녀와봤습니다.

울산 남구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

2025년에도 신규로 모집했던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의 심사는 울산 남구 일자리종합센터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울산 남구 주민들의 취업, 창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청년뿐만 아니라, 연령대 상관없이 취업 및 창업에 지원을 받고 싶은 분들은 적극적으로 해당 센터를 방문해 주시면,

많은 정보들을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출처 : 울산 남구

남구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 혜택

  • 월 임차료의 50% 범위 안에서 최대 80만 원까지 경제 지원 (12개월간)

  • 세무, 마케팅 등 분야에서 전문가 맞춤 컨설팅 제공

  • 창업자 간 네트워킹 구축 운영 지원 등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은 울산 남구에서 창업을 하는 19세~39세 예비 청년창업자 또는 초기 청년창업자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1차 서류심사, 2차 발표평가를 거쳐 참여 업체를 선정하고요. 최종 선정된 창업자에게는 월세(임차료) 및 마케팅 등 지원을 제공합니다.

2025년도에 총 40개 업체를 지원할 예정이며, 현재까지 19개 업체를 선정하였기 때문에 앞으로 추가 모집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수시로 공고를 확인하여, 모집 기한 내 신청하여 사업을 수혜 받으시길 바랍니다.

울산 청년창업점포 시로(siro)

해당 사업의 수혜 기업으로 선정된 꽃집 '시로(siro)'는 신정시장 인근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4년 12월에 본격적으로 개업하여, 현재까지 불과 3개월 채 되지 않은 초기 창업 가게인데요.

아무래도 젊은 사장님이시다 보니, 적극적으로 소상공인을 위한 정부 지원 사업을 탐색하고, 철저한 준비 아래 사업을 신청하였습니다.

출처: '시로' 발표 자료 PPT 일부

사업을 신청하는 사장님들께서는 '왜 정부 지원이 필요한지', '본인의 창업 기업은 어떤 특징과 사회적 강점이 있는지', '앞으로도 오랫동안 운영될 만큼 강점이 있는 사업 분야인 건지' 등을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가게 또는 기업을 운영할 때는 당연히 시장성을 분석했어야 하고, 비전이 있는 일인지를 가늠했어야 했기 때문입니다.

발표 평가를 대비하여 PPT 자료로도 만들 수 있어야 하지요.

사업에 최종적으로 선정되고 나면, 남구청으로부터 <청년창업지원점포> 인증 표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당 표지는 가게 출입구 또는 내부에 부착하여, 남구에서 지원하는 기업임을 증명하도록 합니다.

그렇다면 꽃집 '시로'는 어떤 비전이 있길래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 수혜기업이 된 것일까요?

'시로'는 주로 화분과 꽃다발, 꽃바구니, 센터피스 등 식물과 생화를 활용한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는 꽃집입니다.

특히 <생화 정기 픽업 서비스> 등 트렌드에 맞는 시스템을 기획하여 여느 꽃집과는 다른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계속해서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새로운 상품과 서비스를 고민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꽃을 판매하는 수준을 넘어서, 새로운 문화에 발맞출 수 있도록 가게를 운영하는 것이 강점이었습니다.

이번에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을 통해 임차료를 지원받게 되면서 가장 큰 경제적 부담이 완화될 수 있었다고 합니다.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고정지출 중 일부를 지원받을 수 있으니, 안정적인 경영을 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올해는 지원사업에 선정된 청년 창업가들의 커뮤니티가 만들어져서, 초보 사장님들이 놓치기 쉽거나 쉽게 알 수 없었던 정보들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네트워킹망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혼자서, 또는 적은 직원 수로, 이 기업을 운영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넓은 시야가 필수적이지요.

또한 '시로'와 같은 꽃집은 마케팅 영향력이 상당히 큰 업종입니다.

마케팅을 하는 데에는 상당히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데요.

본 사업을 통해 마케팅 분야에서도 든든한 지원을 받을 수 있길 희망하고 있습니다.

처음으로 창업에 도전하는 분들은 특히나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일 텐데요.

지역 내 인지도가 낮은 초기 창업 상가 및 기업을 위하여 팝업스토어, 플리마켓 운영 등 폭넓은 마케팅 지원으로 기업 성장 기회를 마련해 준다면 청년 창업가분들에게 더욱 큰 힘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앞으로 승승장구할 날만 남은 울산 청년창업지원점포 '시로'를 응원합니다!

{"title":"[청년퓰리처기자] 울산 남구 청년창업점포 지원사업 참여한 시로 꽃집","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772909819","blogName":"울산광역시..","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청","logNo":223772909819,"smartEditorVersion":4,"blogDisplay":true,"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