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불쑥 찾아오는 불청객, 태풍·호우! 기후변화로 인해 자연재해의 강도가 점점 세지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행동요령을 미리 숙지하고 대비하는 습관으로 우리의 안전한 삶터를 지킬 수 있습니다.

그럼, 무더운 여름 쏟아지는 비로 인한 피해를 대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지 태풍·호우 행동요령에 대해 알아볼까요?

-------------------

집중호우란?

짧은 시간에 좁은 지역에 많은 양의 비가 내리는 현상으로 일반적으로 한 시간에 30mm 이상이나, 하루에 80mm 이상의 비가 내릴 때를 가리킵니다. 우리나라는 강우의 강도와 지속 정도를 기준으로 ‘주의보’와 ‘경보’로 구분합니다.

|호우주의보

3시간 누적강우량이 6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누적강우량이 110mm 이상 예상될 때

|호우경보

3시간 누적강우량이 90mm 이상 예상되거나 12시간 누적강우량이 180mm 이상 예상될 때

기상 전망에 따르면, 올해는 북태평양 고기압 강화로 여름철 집중호우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일부 지역에는 강한 비구름이 형성되며 극한 호우가 쏟아질 가능성이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태풍·호우 행동요령

태풍·호우는 하천 범람, 산사태, 해일 등으로 이어져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 대비 및 행동요령 숙지가 필요합니다.

|태풍·호우 이렇게 대비하세요!

1. 내 지역의 침수, 산사태, 해일 등 재해위험요소를 사전에 확인

2. 재난 예·경보를 수신할 수 있도록 TV, 라디오, 안전디딤돌 앱 준비

3. 비상시 안전한 이동 방법 및 대피요령을 미리 숙지

4. 재난이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응급약품, 손전등, 식수, 비상식량 등 비상용품 사전에 준비

|태풍·호우 시 이렇게 행동하세요!

1. 침수도로, 지하차도, 교량, 하천,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은 접근 금지

2. 비가 많이 오는 경우 산지 주변 접근 금지, 지정된 대피 장소나 산지로부터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대피

3. 비탈면, 옹벽, 축대 등 붕괴 위험이 있는 곳에 가까이 가지 않기

4. 태풍, 호우특보 발표 시 용·배수로, 논둑, 물꼬 보러 가지 않기

5. 추락/휩쓸림 사고 예방을 위해 하수도, 맨홀 근처 등 접근 금지

6. 유리창, 건물 간판 등 낙하물이 떨어질 수 있는 장소를 피하고, 건물 안으로 이동


태풍·호우 상황별 대처 행동요령

|가정 대처요령

태풍·호우 발생 시 가정에서는 가장 먼저 라디오, TV 등을 통해 기상 상황을 파악하고 긴급사태에 대비해 이웃과 행정기관 연락망을 확인해 주세요.

아울러 창문은 창틀에 테이프로 단단하게 고정하고, 축대나 담장이 무너질 염려가 없는지 혹은 바람에 날아갈 물건은 없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태풍· 호우로 인한 정전 및 상수도 공급 중단에 대비해 사용할 물을 미리 받아놓는 것도 좋습니다. 손전등과 양초 등 생필품을 미리 준비해두고 외출을 삼가야 하며,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는 외출을 자제해 주세요.

|보행자 대처요령

강한 태풍이나 호우 발생 시에는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이 불가피한 경우 지침에 따라 안전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근처에 큰 건물이 있다면 안으로 대피해 주세요. 강한 천둥이나 번개가 칠 때는 낙뢰의 우려가 있으니 우산 사용을 자제하고 전신주 또는 큰 나무 밑으로 피해 낮은 곳에서 몸을 보호해야 합니다.

집중호우로 인한 침수 발생 시 가정이나 상가에 물이 차거나 차가 급류에 휩쓸리는 등의 피해가 발생하는데요. 따라서 상습 침수 지역에서는 행정기관과 수시로 연락을 취하여 권고에 따르고, 비상시를 대비해 지정된 안전한 장소로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농촌, 산간지역 대처요령

농촌 지역은 태풍·호우 발생 시 농작물 및 농업시설물에 큰 피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가 잘 흐를 수 있게 배수로를 깊게 파주고 과수목과 비닐하우스를 보강해주세요.

더불어 산간지역에는 산사태 등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요. 경사도가 30˚ 이상이면 산사태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미리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합니다. 비가 그친 후에도 계속 주의 깊게 살펴봐 주세요.

|어촌 및 해안지역 대처요령

해안지역에서는 비바람도 문제지만, 태풍과 호우로 인해 수위가 높아지는 것도 큰 문제입니다. 바닷물이 들이닥칠 수 있기 때문에 모래주머니를 쌓아 침수 위험에 대비해야 합니다. 강풍으로 인해 날아갈 수 있는 물건을 안전한 곳에 보관하고, 유리창을 단단하게 고정해 주시길 바랍니다.

아울러 모든 선박을 출항 금지하고, 선박끼리 부딪혀 부서지지 않게 고무 타이어를 충분히 부착해 주세요. 소형 선박은 육지로, 어망·어구는 미리 걷어 안전한 곳에 보관해야 합니다.

|등산, 해수욕장, 낚시터 등 야영장 대처요령

태풍·호우가 발생했을 때 야영장에 있다면 안전한 장소로 대피해야 합니다. 등산을 하고 있는 도중이라면, 빠르게 하산하거나 높은 지대로 피신해주세요.

계곡은 물살이 거세므로 절대 건너지 말아야 하며, 강물이 넘칠 때는 절대로 물건에 미련을 두거나 무리하게 건져 올리기보다는 몸부터 신속하게 대피해야 합니다. 비가 많이 오거나 태풍이 발생했을 때 하천이나 섬 주변에서 낚시는 삼가야 합니다.

|공사장 대처요령

공사장은 강풍으로 인해 구조물이 추락, 붕괴할 위험이 있으므로 작업을 중지해야 합니다. 작업 중단 후, 떠내려가거나 파손될 기자재들은 안전한 곳으로 옮겨주세요.

아울러 공사할 때 지반이 침몰·침하의 우려가 있는데요. 웅덩이에 물이 들어가 무너지지 않도록, 확인하고 안전대책을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천을 횡단하는 공사장에서는 수위 상승에 대비해 도로를 차단하고, 차량을 통제해 주세요.


매년 여름 찾아오는 태풍과 호우

행동요령을 미리 숙지하여 큰 피해 없이 안전하게 보내시기 바랍니다!

▶내용출처◀

집중호우의 뜻

24년도 기상 전망

태풍·호우 사전대비

태풍·호우 행동요령

태풍·호우 상황별 대처요령



{"title":"여름철 미리 예방하자! 태풍·호우 행동 요령","source":"https://blog.naver.com/nyjloving/223516022125","blogName":"남양주시 ..","blogId":"nyjloving","domainIdOrBlogId":"nyjloving","nicknameOrBlogId":"남양주시","logNo":22351602212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