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문화예술회관에서는 매년 "올해의 작가 개인전"이 열립니다.

올해의 작가 개인전은 울산 예술계의 활성화를 위하여, 울산지역에서 활동하는 지역의 작가의 창작활동을 지원합니다.

울산문화예술회관의 "올해의 작가"로 선정된 작가들은 창작 지원금과 함께 홍보물을 예산 범위에서 지원하며 2월 합동전을 시작으로 12월까지 1회 60일간 개인전을 개최할 수 있답니다.

한효정 작가 개인전

2024.09.01 - 2024.10.30 (60일간)

9월부터 10월까지는 한효정 작가의 개인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한효정 작가는 이번 전시에서 목판화로 나무판에 새겨진 동화 같은 일상 이야기를 전합니다. 작품들은 소멸 판법을 이용한 목판화인데요.

소멸 판법의 목판화는 판화이지만, 정한 개수만 찍을 수 있으며 완성 후 이미지가 모두 소멸되어 더 이상 찍어낼 수 없는 판화 기법을 이야기합니다. 이미지는 단순화하여 여러 색을 겹쳐 찍어내어 작품의 완성도를 높였다고 전합니다

한효정 작가

아기자기한 동화 판화 작품

한효정 작가는 울산대학교 미술대학 서양화과를 졸업하였으며, 현재 울산판화협회 회장, 한국현대목판화 협회, 한국장서표협회, 미학스터디 101호에서 활동 중에 있습니다.

20년간 울산국제목판화 페스티벌과 다양한 비엔날레, 단체전과 그룹전에 참여하고 있답니다.

한효정 작가의 작품은 이미지를 단순화하면서도 색에 큰 중점을 둬 아기자기한 동화적인 느낌이 닙니다.

판화로 찍어낸 이미지들은 같은 이미지이지만 색과 함께 드로잉을 추가하여 얼핏 본다면 다른 작품처럼 보이기도 하고, 회화 작품처럼도 보이는 게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동화 같은 전시로 아이들과 함께 감상하기도 좋은 전시회입니다.

제15회 울산공예디자인협회전 :

울산을 품은 공예적 가치

2024.10.08(수)~2024.10.14(월)

다음으로 둘러볼 전시는 울산공예디자인협회전에서 진행된 전시랍니다.

전시는 '울산을 품은 공예적 가치'라는 주어로 올해로 15주년을 맞이하는 울산공예디자인협회전입니다.

울산공예디자인협회는 해마다 다양한 분야의 공에 전시를 통하여 볼거리를 제공하고, 공예의 가치를 알리고 있다고 전합니다.

이번 공예전에는 도자, 섬유, 목공, 서각, 칠보, 처용탈과 함께 다양한 분야의 공예품들을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답니다.

많은 공예품들을 감상하면서 천천히 둘러보았답니다.

평소 도자기에 관심이 많아서, 도자기 공예품을 유의 깊게 봤답니다. 특히 김영민 작가의 "Drean world" 작품은 귀여운 고양이들을 소재로 일상생활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는 무드등까지 즐겁게 감상할 수 있었답니다.

김영민 공예가는 울산미술대전의 우수상과 함께 인사동 사람들전, 오늘의 작가상 등 많은 상을 수상하였으며 지금은 도자공작실을 운영하며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박윤숙 작가의 "채움"도 인상 깊게 봤답니다. 수금과 코발트 안료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나전칠기로 만든 항아리 입니다. 화려한 색상이 너무 예쁘지요? 김종순 작가의 항아리는 옻칠과 함께 천연 자개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외에도 많은 도자기들을 둘러볼 수 있었답니다. 도자기와 함께 앤티크한 분위기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방문하기 좋을 전시회였답니다.

이번 공예품 전시회는 도자기 그뿐만 아니라, 그림과 목판 등 여러 공예품이 전시되었답니다.

그중 하회탈처럼 보이는 "오방처용"도 눈에 들어왔는데요.

오방처용은 청처용, 홍처용, 황처용, 흑처용, 백처용의 총칭으로 공연을 할 때 악사는 동발이 잡고 오방처용들은 여기와 집박악사, 향악공을 인도했답니다.

목판화와 그림 작품들도 찬찬히 살펴봤답니다.

이번 공예적 가치 전시회에서는 울산에서 활동하는 많은 공예작가분들의 작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어서 좋았답니다.

전시회를 감상하지 못하신 분들은 사진들을 천천히 둘러보시기를 바라면서 글을 끝내도록 하겠습니다.

{"title":"[블로그 기자] 2024 올해의 작가 개인전 한효정 작가 사진전 & 울산을 품은 공예적 가치","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623732635","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logNo":223623732635,"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