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척항 대게거리를 아십니까

예전 여행은 눈이 즐거워야 했지만 요즘 여행은 눈과 입이 함께 즐거워야 한다고 하여 여행지 마다 특유의 먹거리를 개발하여 관광객들에게 먹거리 서비스를 제공하며 맛으로 먹고 눈으로 즐긴다는 유행어까지 생겨났습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항은 옛날부터 동해 명물 대게와 홍게가 많이 잡히는 곳으로 남녀 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인기 먹거리 대게와 홍게를 먹기 좋도록 조리하여 쉽게 먹을 수 있는 삼척항 대게거리가 있습니다.

​동해에서 많이 잡히는 대게와 홍게는 겨울철이면 살이 꽉 차서 제철이라고 하는데 삼척 대게는 조선시대부터 유명하여 1611년 허균이 쓴 우리나라 최초 음식 품평 책 도문대작(屠門大嚼)에 삼척 대게는 맛이 달고 좋아서 포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는 평가가 들어있다고 합니다.

​도문대작에 기록된 삼척 대게 내용을 보면 삼척에서 나는 대게는 크기가 강아지만 하고 다리는 큰 대나무만 하며 맛이 달아서 포(脯)를 만들어 먹어도 좋다 라고 기록되어 있어 삼척 대게는 옛날부터 유명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대게는 크다고 하여 부르는 이름이 아니고 몸통에서 뻗어 나온 다리 생김새가 대나무 처럼 마디가 있는 다리를 가졌다고 하여 붙혀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항에는 대게거리와 함께 삼척항 활어회센터도 있어 싱싱한 활어회도 저렴하게 즐길 수 있으며 매년 초겨울 부터 잡히는 동해안 물곰으로 끓이는 곰치 국은 삼척을 여행하는 애주가들이 가장 많이 찾는 인기 먹거리입니다.

▼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항 대게거리는 삼척 시가지에서 삼척항으로 들어가는 해안 도로 입구부터 이사부 광장까지 상가지역에 삼척항 대게거리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 삼척 가볼만한곳 삼척항 대게거리 상가에는 대형 수족관마다 굵고 살이 꽉 찬 대게와 홍게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대게와 홍게 시세는 정해져 있지 않고 그날그날 어획량에 따라서 가격이 형성됩니다.

▼ 일반인들이 눈으로 대게와 홍게를 구별하는 방법은 대게는 색깔이 진하지 않은 색깔이고 홍게는 이름 그래도 붉은색인 주황색 게를 홍게라 부릅니다.

▼ 먹어본 사람들은 그 맛을 알듯이 대게는 홍게보다 살이 꽉 찬게 많고 맛은 연하고 부드러운 맛이고 홍게는 대게보다는 살이 적은 게 대부분이지만 대신 가격이 저렴하고 맛이 더 달게 느껴져 홍게를 찾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 삼척항 대게거리 뒤편은 풍경이 아름다운 달동네 나릿골 감성마을이고 앞은 바다로 삼척항 어선들이 정박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으며 삼척항 대게거리는 삼척항 입구에서부터 삼척항 뒤편 이사부공원까지 연결된 상가거리이며 오른쪽은 삼척항 바다로 어선들이 정박해있습니다.

▼ 삼척항 바다 방향으로 보이는 높은 타워는 삼척항 지진해일 안전 타워로 전망대를 일방에 공개하고 있어 타워에 오르면 삼척항 아름다운 풍경을 360도 한눈에 둘러볼 수 있습니다.

{"title":"삼척항 대게거리를 아십니까? | 삼척 가볼만한곳","source":"https://blog.naver.com/samcheokcityhall/223622861899","blogName":"삼척시","blogId":"samcheokcityhall","domainIdOrBlogId":"samcheokcityhall","nicknameOrBlogId":"삼척시청","logNo":22362286189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