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상반기 개관! 관문체육공원 제2실내체육관 건립 기공식에 다녀왔어요
“첫 삽을 뜨기 위해 8년이 걸렸어요”
과천시 관문체육공원 제2실내체육관 건립에 첫 삽을 떴습니다.
과천시와 과천도시공사는 지난 5월 24일 오후 2시 관문체육공원 내 제2실내체육관 조성 부지(테니스장 근처)에서
'과천시 제2실내체육관 건립사업 기공식'을 개최했습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을 포함해 시의원, 국회의원, 과천시체육회, 건설사 등 여러 인사들과 시민들이 참석했습니다.
과천도시공사가 발주하고 ㈜남광건설이 시공하는 과천시 제2실내체육관은 지하 1층, 지상 3층, 연 면적 5,430㎡ 규모의 다목적 실내체육관입니다.
1층은 길이 25m 6레인 규격의 수영장과 유아풀이 조성되고 2층은 헬스장과 시민들의 체력 관리를 지원하는 체력인증센터가,
3층은 다목적체육관, 암벽등반장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총 311억 5천5백만 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6년 4월말 완공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과천시는 지난 2010년 3월, 관문체육공원 내 제1실내체육관을 개관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재건축으로 과천시 인구가 늘어나면서 체육시설이 부족하다는 시민들의 의견이 많았습니다.
시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 과천시는 양질의 체육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관문체육공원 내에 제2실내체육관 건립을 추진했습니다.
2016년 12월 제2실내체육관 건립 기본계획을 수립한 과천시는
2018년 6월 경기도 투자심사 통과, 2020년 9월 국토교통부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변경 승인,
2021년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체육센터 건립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30억 원을 확보하는 등
건립 사업에 대한 행정적, 재정적 기틀을 마련했습니다.
2021년 4월 과천도시공사와 위수탁협약을 체결한 과천시는 2023년 6월 행정안전부 중앙투자재심사 통과를 거쳐
2024년 5월 24일, 제2실내체육관 기공식을 맞이할 수 있었습니다.
신계용 과천시장은 “제2실내체육관 계획을 수립하고나서 무려 8년이라는 시간이 흘렀다. 인구 10만도 안되는 도시에 왜 체육관을 하나 더 만드냐는 말을 들었다. 그럼에도 과천시와 시의원, 국회의원 등 여러 인사들이 체육관 건립 이유에 대해 잘 설명하고 설득했다. 많은 분들의 수고가 있었기에 오늘 체육관 첫 삽을 뜰 수 있었다. 체육관 건립이 계획대로 진행될 수 있도록 계속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정정균 과천시체육회장은 “그동안 여러 이유들로 연기됐던 과천시 제2실내체육관 건립을 할 수 있게 돼 시장님을 포함한 많은 도움을 준 여러 분들에게 감사하다. 제2실내체육관이 완공되면 전국체육대회를 유치하는 등 큰 대회들을 과천시에서 열 수 있는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전했습니다.
여러 인사들의 축사가 끝난 후 시삽식에 들어갔습니다.
4번 시삽식이 진행되는 동안 과천시장과 인사들은 한결같이 미소지으며 제2실내체육관의 안전한 공사와 완공을 바랬습니다.
시민들도 과천시 제2실내체육관 완공을 기대했습니다.
50대 과천시민은 “관문체육공원에 실내체육관 하나가 더 설치된다는 소식을 오래 전부터 들었는데 첫 삽을 떠서 정말 기쁘다.
얼른 완공된 모습을 보고 싶다”라고 말했습니다.
기공식에 참석한 40대 시민은 “기존 실내체육관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시민들의 의견을 잘 수렴하여 이번 제2실내체육관은 많은 시민들이 이용하고 사랑받는 체육관이 되었으면 한다”라며 기대감을 나타냈습니다.
2026년 상반기, 과천시 관문체육공원 내 새로운 제2실내체육관이 시민들에게 공개될 예정입니다.
많은 시민들이 기대하는 만큼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되어 멋진 실내체육관이 시민들의 품에 안기어
시민들이 애용하는 장소로 거듭날 수 있길 바라봅니다.
김진흥 기자
#과천시 #과천시청 #과천시SNS시민기자단 #SNS시민기자단
#관문체육공원실내체육관 #과천시제2실내체육관 #관문제2실내체육관
#과천시실내체육관 #관문체육공원제2실내체육관 #제2실내체육관기공식
- #과천시
- #과천시청
- #과천시SNS시민기자단
- #SNS시민기자단
- #관문체육공원실내체육관
- #과천시제2실내체육관
- #관문제2실내체육관
- #과천시실내체육관
- #관문체육공원제2실내체육관
- #제2실내체육관기공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