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 10곳 확대 정보
울산 중구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 10곳 확대, 총 41곳 확보한 소식!
개인 차량을 운전하는 분들이 계속해서 늘어나고, 한 집당 자가용을 2~3대씩 보유한 가정이 늘어나는 만큼,
주차장 문제는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울산 중구에서는 이 '주차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는데요.
2025년부터는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을 10곳 추가 확보하여, 기존 31곳에서 2025년 기준 41곳으로 늘어났습니다.
또한 주차면수도 기존 290면에서 2025년 기준 391면으로, 새롭게 101면을 확보하였습니다.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란?
울산 중구는 2021년부터 시작한 제도로, 주거 및 상가 밀집 지역 등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유휴 부지를 2년 이상 사용할 수 있도록 승낙해 주면, 중구에서 노상주차장을 조성한 뒤 주민들에게 무료로 개방하는 공유 활성화 사업입니다.
부지를 제공한 개인에게는 해당 부지에 대한 재산세를 전액 감면해 주는 등 혜택을 제공합니다.
일정 기간 동안 신청자를 접수한 뒤, 중구에서 주차장으로 시설을 정돈하여 주민들에게 개방하는 과정으로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 만들어집니다.
2025년부터는 기존 대비 10곳이 추가 확보되었는데요.
남외동, 반구동, 성안동, 우정동, 유곡동, 장현동, 태화동 등지에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 만들어졌습니다.
동네에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이 있거나 주변에 흰 실선의 주차 가능한 동네 도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차량이 너무 많아 주차난에 시달리는 지역이 많았는데요.
어떤 방식으로 운영되는지 한 번 돌아봤습니다.
2025년에 추가된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
반구동 792-13
이번에 추가된 주차장 중 가장 많은 주차면수를 보유한 반구동 주차부지입니다.
총 36대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고, 이곳이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세워졌습니다.
24시간 무료로 개방되는 곳이라 주민들이 편하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중구에서는 주차칸을 표시하고, 바닥을 다지는 등 유휴 부지를 정돈하여 주차장으로 만들었습니다.
이미 주차되어 있는 차량이 많이 보였는데요.
특히 반구동에는 주택가가 밀집되어 있고 골목길이 좁아, 이런 주차장이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태화동 882-9
부지의 넓이가 매우 작고 주차 가능 대수가 많지 않을 때는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임을 알리는 표지판이 세워져 있지 않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워낙 작은 공간이다 보니 이미 차량이 빼곡히 찬 상태였는데요.
이미 주민들에게는 '사유지개방 공영주차장' 개념이 익숙한 듯합니다.
태화동 934-12
바로 옆에 북부순환도로가 있어 노상 주차가 쉽지 않은 이 동네에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공영주차장이 만들어진 것은 주민들뿐만 아니라 인근 방문객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곳은 5대 정도 주차 가능한 부지로, 차량이 진입하고 출차하기 편하도록 공간을 구성해 두었습니다.
이 지역은 거주자우선주차구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상 주차가 쉽지 않은 동네입니다.
게다가 골목이 좁은 편이라 최대한 골목길을 확보하기 위해 주차장 확대가 필요한 지역이지요.
성안동 486-2
한편, 성안동은 많은 식당이 모여 있는 동네이며, 도로변에 노상 공영주차장이 만들어져 있지 않아 식당 손님들을 위한 주차장이 많이 필요한 지역입니다. 개별 주차장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식당은 참 곤란하지요.
성안동에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 늘어나는 것은 식당 사장님들뿐만 아니라 손님들에게도 희소식입니다.
성안동에 새롭게 생긴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은 주차면수가 14대나 되어 사용하기 좋았습니다.
성안동 487-1
한 블록 떨어져 있는 성안동의 또 다른 주차장은 4대 남짓 주차 가능한데, 공간을 넓게 쓸 수 있어서 좋습니다.
바로 앞에 도로변이 있고, 인근에 식당이 많이 있어 주민들에게 좋을 듯하였습니다.
유곡동 478-16
유곡동 버거킹 뒤편, 경찰서 뒤편에 자리 잡고 있는 유곡동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 또한, 인근 식당을 방문하는 손님들에게 도움이 되는 무료 공영주차장이 될 듯합니다. 이 지역은 굉장히 많은 식당이 모여 있는 곳으로 유명하지요.
점심시간이 되면 굉장히 많은 차량이 몰려들고, 길거리 불법주차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계속해서 주차장이 증가하여 지역 주차난 해소에 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정동 279-4
태화종합시장 근처, 우정혁신도시 가는 방향의 대로변에는 특히 주차가 불가능한 것으로 이미 알고들 계실 텐데요.
우정선경2차아파트 건너편, 무려 대로변에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 생겼습니다.
대로를 따라 달리다가 '영주카센타'가 보이면, 바로 꺾어 들어가면 되는데요.
약 10대가량의 차량이 주차할 수 있을 정도로 공간이 좁지 않아서, 추후 태화시장 장날에 주차 자리를 못 찾는 분들도 이용하셔도 되겠습니다.
장현동 154-3
마지막으로 들러본 곳은 장현동 주택 단지에 만들어진 주차장입니다.
주변에 공원도 있고, 골목 도로도 널찍해서 주차장 대란은 별로 발생하지 않을 것 같은 동네긴 하였습니다.
하지만 도로변 차량 통행을 원활하게 하고, 주민들도 안전한 공간에 편히 주차하기 위해 유용한 공간이 될 것 같습니다.
방문 당시의 장현동 골목은 비교적 한가한 편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곳의 사유지 개방 공영주차장이 조성되었고, 주민들 및 지역 방문객들이 잘 활용해 주고 계십니다.
앞으로도 더 많은 공영주차장이 생겼으면 좋겠다는 바람이구요.
울산 지역의 많은 주차장 정보는 아래 사이트에서도 확인 가능하니, 주차가 고민인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울산광역시 주차정보안내시스템 ▼
#울산 #울산광역시 #울산중구 #울산광역시중구 #울산중구소셜미디어기자단 #누구나살고싶은종갓집중구 #울산중구주차장 #울산주차장 #울산중구공영주차장 #울산사유지개방공영주차장
- #울산
- #울산광역시
- #울산중구
- #울산광역시중구
- #울산중구소셜미디어기자단
- #누구나살고싶은종갓집중구
- #울산중구주차장
- #울산주차장
- #울산중구공영주차장
- #울산사유지개방공영주차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