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너무 좋았던 11월 9일 토요일. 태화강 남구 둔치에서는 사회복지 서비스에 대한 정보 제공과 자원봉사를 통한 나눔과 배려 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2024 희망 복지박람회가 열렸습니다.

남구에 위치한 다양한 복지 기관과 봉사단, 남구에서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분야별 복지 서비스를 한곳에서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넓은 공터에서 다양한 부스가 있어서 정말 볼거리와 체험할 거리도 많았지만, 알아가는 정보도 많이 있었습니다.

다양한 부스가 많았고 각각의 부스가 정말 좋은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그중에서도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을 쉽게 설명해 주는 곳이 인상 깊었습니다.

쉽고 간단하게 설명이 되어있어서 어른들은 장애인 전용 주차구역에서 알쏭달쏭했던 부분을 알아갈 수 있었고, 아이들은 자동차로 체험을 해볼 수 있게 준비가 되어있었던 점이 좋았습니다.

잘 몰라서 복지사각지대에 있는 이웃을 발견하고도 도움을 주지 못 했던 분들을 위한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제도도 알아갈 수 있었고, 청소년과 아이를 위한 복지정책도 설명을 듣고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기회를 통해서 한번 알게 되면, 평소에는 잊고 있다가도 필요한 상황이 생길 경우 생각이 날 수 있다 보니 편안하고 쉽게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너무 좋았습니다.

그 이외에도 정말 많은 부스가 있었습니다.

체험을 할 수 있는 부스가 있거나 먹거리나 마실 거리를 제공해 주는 부스, 공연이나 게임, 타로 등까지 다양했었는데요.

모든 부스들이 좋았지만, 평소에 쉽게 접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알아갈 수 있는 곳이 있었다는 점이 정말 좋았는데요.

뇌병변장애인인권협회 부스를 통해서 평소에는 접하기 어려웠던 뇌병변장애인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정말 뜻깊었습니다.

무엇보다 주말을 맞이하여 아이들과 방문을 하신 분들이 정말 많으셨는데요.

그중에서도 당연히 많은 아이들이 관심을 보였던 곳은 문수청소년센터였던 것 같습니다.

문수청소년센터 시설을 소개하실 때 아이들을 위한 여가&놀이공간 소개 시 눈이 반짝반짝 빛나면서 관심 집중하는 아이들이 많았답니다.

VR과 노래방, 닌텐도 등 다양한 오락을 즐길 수 있는 곳이 널리 알려진 날이었던 것 같습니다.

남구 정책 부스 이외에도 다양한 봉사단 부스를 보면서 울산에 정말 다양하게 봉사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한 번쯤은 방문해 보기 좋은 행사였는데요!

올해는 조금 늦게 방문을 한 바람에 전체 부스를 절반도 제대로 알아보고 체험하지 못했었는데요.

이렇게 좋은 행사인지를 처음 알게 되었고 내년에도 행사가 진행이 된다면 그때는 오픈을 할 때 방문하여 더 다양하고 더 많은 곳을 알아봐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올해 즐기지 못하셨던 분들은 저와 함께 내년을 기약하면서 열심히 기다려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title":"[블로그 기자] 복지정책과 복지 서비스를 알 수 있었던 2024 희망복지박람회","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655450336","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nicknameOrBlogId":"울산광역시남구","logNo":223655450336,"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