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해운대구를 사랑하는 해랑 11기 SEDA입니다.

저는 해운대구에서 아이들 키우면서 사는 평범한 주부이지만 우리 사는 세상을 좋게 만드는 취지의 제도는 알아보고 실천해보고자 노~오력하는 구민입니다.

그런 신념에 따라 우리 동네 담배꽁초들 다 집합! 깨끗한 해운대구 만들기에 동참할 수 있는 특급 소식을 알게되었는데요.

바로 5월부터 시행된 #담배꽁초수거보상제 참여해봤습니다.

참여한 실제 후기를 바탕으로 느낀 점, 수거 요령 등을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간략 요약-

성인(만20세이상) 해운대구 주민

1달 기준 1인당 전용팩 최대 4매까지 교환 가능

교환방법 : 거구지 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한다 -> 자신의 인적사항 적고, 공무원에게 수거전용팩 1매 수령한다. -> 월 2회(2,4주) 목요일 14시~ 17시 사이 교환한다.


담배꽁초를 줍기 위해 필요한 물품

※ 다이소에서 쓰레기 줍는 용도 긴 집게 구입함 (2천원)

제가 사는 행정복지센터에 가서 "담배꽁초수거보상제 참여하러 왔는데요... " 라고 말하니 담당공무원이 나오셨습니다.

인적사항 적고 수거전용팩 1매를 배부 받았습니다.

이제 길거리로 나가볼까~~

저는 남편과 함게 우리 집 주변부터 딸아이가 다니는 학교 부근 어린이보호구역 주변 위주로 동참했습니다.

아이들이 다니는 길목이 보다 더 청결하고 깨끗하면 좋을 것 같은 부모마음으로~~

하루 만에 1팩 다 채울 듯 합니다.

생각보다... 꽁초들이 너무 많습니다.

시작하고 10분 안되어... 1/4 채움

10분 정도 지났던 것 같습니다.

수거전용팩의 1/4을 채웠습니다.

하수구나 빗물받이에 끼여있는 담배꽁초들이 제법 많다.

특히 빗물받이나 하수구 주변에 끼여있는 담배꽁초들을 수거해야 합니다.

거리에 무단 투기되는 담배꽁초는 거리의 청결도 해치지만 꽁초 필터 부분의 미세플라스틱은 빗물받이나 하수구를 통해 바다로 유입돼 결국 수중 생태계를 교란시키는 수질오염의 주범입니다.

담배 필터는 플라스틱의 일종인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로 만들어지는데, 이걸 분해하려면 실외에서 최소 10, 바다에서 100년이 걸린다고 합니다.

이렇게 버려지는 담배꽁초를 환경미화원이 일일히 청소하는 것 또한 매우 광범위한 일이며, 치워도 다시 담배꽁초가 쌓여있는 문제도 있습니다.

평소에 지나갈 때는 몰랐는데 수거를 하면 할수록, 팩에 담기는 담배꽁초들을 볼수록 너무하잖아~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담배꽁초 투기 문제는 단속도 어렵지만, 흡연자들의 환경인식 개선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담배꽁초를 줍다보니길을 걸을 때마다 담배꽁초들만 눈에 확 띄는 현상도 생깁니다.

뼛속까지 금연자인데 ... 흡연자들의 동선을 따라 걷게 되는 흡연루트도 알게 됩니다.

냄새... 독하다.

비닐팩 만진 손마다 냄새가 찌듭니다.

담배꽁초가 모이니 수거팩에 냄새가 폐부 깊숙히 들어올 듯 합니다.

하지만 담배꽁초수거보상제에 참여한 보람도 있고 아쉬움도 있습니다.

담배꽁초를 수거한 날부터 다음날 까지 집 주변과 학교 주변 길거리에 담배꽁초가 눈에 띄게 줄어든 걸 봤습니다.

내심 뿌듯하고

내심 속상하기도 합니다.

1팩 가득 채우고 교환한 5L 20매 쓰레기 봉투.

1팩 가득 채우고 교환한 5L 20매 쓰레기 봉투.

차 내부 쓰레기 치울때, 책상 위 휴지통 사이즈에 두고 쓰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참에 매주 20리터 이상 나오는 저희 집 생활 쓰레기 양도 줄여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습니다.

★ 참여하고 교환받기까지 체득한 노하우는?

교환일은 화요일이나 목요일에 가서 수거전용팩을 받고, 그 날 당일 3시간 이내에 수거해서 드리면 될 것 같습니다.

집에 두거나 차량에 두면... 그윽한 담배 냄새가 풍깁니다.

비닐봉지 몇 겹에 담아 묶어도 냄새가 흘러 나옵니다.

그리고 실제로 참여해보니 생각보다 길거리에 담배꽁초가 많아서 2-3시간 안에 1팩에 다 채울 수 있습니다.

★ 담배꽁초수거보상제를 홍보합니다.

저는 집 주변과 아이들 통학로 주변으로 담배꽁초를 주웠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양에 놀랐고, 다음 날 길거리에 다시 채워지는 담배꽁초들을 발견했습니다.

우리 사는 동네, 지역의 문제를 넘어 전세계적인 사회,환경문제임을 체감했습니다.

특히 하수구나 빗물받이로 유입되는 담배꽁초 폐기물은 비오는 날 배수를 막아 빗물을 역류시켜 침수피해를 일으킵니다.

또한 꽁초 필터는 플라스틱 일종의 셀룰로오스 아세테이트로 만들어져 미세플라스틱으로 변합니다. 강이나 바다에 흘러 들어가면 해양 생태계 뿐만 아니라 수질 오염의 악영향을 미칩니다.

어쩌면 버려지는 각종 쓰레기보다 담배꽁초의 유해성이 더 큰 심각성을 초래할 지 모른다고 생각하니 우리 아이들이 사는 미래세상이 아찔하게만 느껴졌습니다.

우리가 사는 지구는 미래세대에 빌려쓰는 터전입니다.

인간이 인간을 해롭게만드는 것. 모두의 적극적인 참여와 인식개선이 반드시 필요한 일입니다.

살기 좋고 오고 싶은 해운대구의 깨끗한 길 만들기!

담배꽁초 ZERO에 동참합시다~

{"title":"[해랑]담배꽁초제! 해운대구민으로서 담배꽁초수거보상제 참여 후기","source":"https://blog.naver.com/hudpr/223458690328","blogName":"다시 새롭..","blogId":"hudpr","domainIdOrBlogId":"hudpr","logNo":223458690328,"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lin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