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일 전
신평시장 둘러보기! with 신평양조장
신평시장 둘러보기! with 신평양조장
오래되어도 너무 오래된? 혹은 잊힌 시장? 당진시 신평면의 '신평시장'은 어떻게 보면 추억만 남아 있는 시장일 수도 있습니다. 도시가 발전하고 자연스럽게 인구가 이동되거나 새로운 교통수단 등이 생기면서 오래된 시장은 조금씩 명맥을 잃어가고 있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하는 시기가 오는 것 같습니다.
신평시장은 본래 1970년대까지는 그래도 활발히 운영되던 시장이었는데요. 삽교호 개발 등으로 인해 쇠퇴해져 지금은 일부 공간을 주차장으로 활용하는 방법 등이 고안되어 유지 중이지만, 옛 전성기는 사라진 상태입니다.
다만, 현재의 신평시장은 제2의 움직임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바로 행정안전부의 대표적인 도시재생사업인 '생활권 단위 로컬 브랜딩 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이른바 '쇠내골 커뮤니티'를 준비 중에 있습니다.
시장을 다시 활성화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이 도입되고 있고 빈 상가나 특정 공간들을 리모델링하여 젊은 상인들과 관광객들을 유치할 준비를 하고 있죠.
신평시장은 또한 '신평양조장'이라는 멋진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는 시장이기도 합니다. 신평양조장은 100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신평면의 터줏대감인데요.
양조장 안쪽으로 들어가시면 누구나 자유롭게 관람할 수 있는 '신평양조장 양조 갤러리'가 있어 들러봄 직합니다.그특유의 발효 술 향기가 가득한 공간으로, 옛 양조장 공간을 전시관으로 새롭게 오픈한 공간입니다.
신평시장에 오신다면 신평양조장 갤러리는 꼭 들려야 하겠죠? 등록문화재로 등록되어도 무리가 없는 옛 양조장 공장 건물과, 숙소(기숙사) 건물들도 그 외형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신평시장이 새롭게 바뀌어갈 때 신평양조장의 역할이 매우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평시장의 중심부는 이렇게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한 주차장으로 대부분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5일장이 서던 날에는 주차공간에 장이 크게 섰다고 하는데요.
물론, 최근에는 시장이 원활하게 활용되지 못하다 보니 최선의 방식으로 시장을 활용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다만, 이번에 쇠내골 커뮤니티 사업이 활기를 띠게 되면, 이러한 공간들은 '시장 정원'이 조성되어 분위기가 한 번에 바뀔 것으로 기대됩니다.
참고로 지금도 5일 장은 계속 선다고 합니다. 다만, 규모가 많이 줄었을 뿐이죠. 주차공간이 시장 정원으로 바뀌고, 쇠내골 커뮤니티 공간이 조성될 예정이며, 작은 골목들도 일제히 정비되어 신평시장의 골목들이 서로 서로 연결되어 있는 느낌을 강조한다고 합니다.
젊은 청년 자영업자들도 많이 유치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여기서 '쇠내골'이라는 명칭은 '금천리'라는 한자를 풀이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멋진 브랜드 네이밍도 완성이 됐으니 이제 신평시장이 다시 재도약할 일만 남은 것 같네요.
신평면행정복지센터가 바로 신평시장 인근에 있어 큰 도움을 주실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역 주민, 그리고 시장 상인분들의 협력과 역할도 중요하겠지요?
조만간 신평시장에 쇠내골 커뮤니티 조성 사업이 진척이 있을 것 같습니다. 하루빨리 시장이 정비되어 다시 예전의 명성까지는 아니지만,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객들도 종종 찾아올 수 있는 멋진 시장으로 돌아올 수 있었으면 합니다.
신평양조장이라는 관광명소가 같이 있어 큰 역할을 해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당진시를 상징하는 하나의 관광지로 다시 재도약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 #당진
- #당진시
- #당진시청
- #당진가볼만한곳
- #신평양조장
- #당진신평양조장
- #당진여행
- #당진여행지추천
- #당진여행사업
- #쇠내골커뮤니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