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서구 변동 어르신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온기 나눔 프로젝트, '변동에서? 별일이네!'

#대전서구 #대전서구청 #변동에서별일이네


요즘 가정마다 핵가족 및 저출산으로 인해 혼자 있는

아이들과 홀로 계신 부모님이 정말 많은데요.

#대전서구 #변동새마을금고 에서 70세 이상의 어르신과

13세 이하 어린이들이 함께 어우러지는

자리를 마련했다고 해서 다녀왔습니다.

두 손을 맞잡으면 온기가 넘치는 화합 놀이

프로젝트, #변동에서별일이네 입니다.

대전 서구 변동 어르신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온기나눔 프로젝트, '변동에서? 별일이네!'

취재차 찾은 이곳은 변동오거리와 내동네거리 사이에 있는 #변동주민자치문화센터 (대전 서구 동서대로1064번길 4)인데요. 1만여 변동 주민들의 문화복지 향상과 지역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문화복합공간입니다.

입구 앞 안내판에는 주민자치문화센터가 현재 운영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도서 열람 및 대여가 가능한 새마을문고(매일 13:00~17:00)와 헬스 시설이 마련된 건강교실(매일 9:30~17:00)은 상시 운영되고 있습니다.

변동주민자치문화센터는 1~4층 전층에 걸쳐 프로그램명이 붙은 다양한 교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 수강생은 수시로 모집하고 있으니 신청 관련 문의는 변동주민자치회 사무실(042-535-5201)로 연락하시면 됩니다.

'변동에서? 별일이네!'는 센터 건물 1층에 있는 #변동새마을작은도서관 이 주관하고, #행정안전부#새마을운동중앙회 가 후원하는 행사인데요. #국고공모사업 중 하나인 #새마을지역공동체실현운동 공모에 선정된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7월 31일부터 8월 21일까지 매주 수요일, 오전 반과 오후 반으로 나눠 총 7번 진행합니다. 참고로 새마을 지역공동체 실현운동은 돌봄, 다문화, 복지, 경제, 환경, 마을 역사, 문화 예술 등 다양한 활동 분야가 있으며, 이번 '변동에서? 별일이네!' 사업의 경우는 돌봄 분야에 해당합니다.

'변동에서? 별일이네!' 프로그램 참가자는 사전 모집을 통해 모두 32명(어르신 16명+어린이 16명)이 선정되었는데요. 제가 찾은 날은 첫 주 B반(어르신 8명+어린이 8명)이 열린 7월의 마지막 날이었습니다.

프로그램 진행은 평소 이곳 변동주민자치문화센터에서 강사로 활동 중인 김영희 선생님이 담당하셨는데요. 세대 간 화합에 도움이 되는 레크리에이션과 작품 제작까지 즐거운 시간을 만들어주셨습니다.

프로그램 참가자들은 변동 주민이라는 공통분모만 있을 뿐, 모두 처음 만나는 사이입니다. 더구나 성향이나 관심사가 전혀 다른 1세대와 3세대 간의 만남이기에 더욱더 서먹하고 어색한 첫 만남이었는데요.

작은 스킨십과 미소 가득한 제스처 덕분인지 금세 친밀해질 수 있었습니다.

참가자 개별 소개 및 흥미로운 맨손 레크레이션에 이어 볼링 게임도 진행했는데요. 으쌰 으쌰! 아자아자! 같은 팀을 응원하는 즐거운 웃음소리가 끊이질 않았습니다.

평소라면 조용해야 할 도서관이겠지만, 이날 이 시간에는 더 크게 웃고, 즐길수록 좋습니다.

간단한 다과를 즐기며 잠시 쉬는 시간, 1층 로비에는 이곳 문화센터 수강생들의 주요 활약상을 담은 사진들과 함께 아름다운 대형 꽃 조형물이 눈에 띄었는데요.

알고 보니, 김영희 선생님의 작품이더라고요. 센터를 방문한 모든 분들에게 주는 꽃 선물이랍니다.

2부는 작품 만들기 시간을 가졌는데요. 이날 작품 주제는 #칼라샌드 #테라리움 입니다.

김영희 선생님 말씀에 따르면, <칼라샌드 테라리움>은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다양한 색상의 모래를 활용하여 투명한 유리볼을 아름답게 꾸미는 공예품이라고 합니다.

칼라샌드 테라리움 공예는 색모래, 유리볼, 자갈, 조약돌, 이끼류 또는 식물 등으로 구성된 테라리움 키트만 있으면, 남녀노소 누구나 손쉽게 나만의 예쁜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칼라샌드 테라리움>은 강사 선생님의 지도와 주민자치회 소속 회원분들의 도움으로 참가자 1명당 1작품씩 만들었는데요. 작품명도 직접 짓고, 차근차근 유리볼을 채워가며 어르신과 어린이 모두 즐거운 시간을 보냈습니다.

오늘은 대전 서구 변동새마을작은도서관이 기획한 온기 나눔 프로젝트, '변동에서? 별일이네!'의 첫날 생생한 현장 소식을 전해드렸는데요. 이번 프로그램이 지역 어르신과 어린이 모두 즐겁게 소통하고, 함께 어우러지는 좋은 선례가 되길 바라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이우진 기자의 글을 더 볼 수 있습니다.


{"title":"대전 서구 변동 어르신과 아이들이 함께하는 온기 나눔 프로젝트, '변동에서? 별일이네!'","source":"https://blog.naver.com/first_seogu/223548091697","blogName":"대전광역시..","blogId":"first_seogu","domainIdOrBlogId":"first_seogu","nicknameOrBlogId":"대전광역시 서구","logNo":223548091697,"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