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양시청 맛집, 냉면 못지 않게 속 시원한 메밀막국수 송계당

메밀로 만든 면발은 부드럽고 고소하며 소화가 잘 되는 특징이 있습니다.

밀양에 많은 밀면, 냉면 맛집이 있지만, 막국수를 메인으로 하는 전문점은 많지 않은데요.

그 중에서 단골 손님도 많고 맛있는 #밀양시청근처맛집 #송계당 소개합니다.

송계당 메밀막국수는 밀양시청 건너편 골목에 위치해 있습니다.

원래는 단장면 표충사 인근에 있던 식당이라고 하는데요. 현재는 시내로 가게를 이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소소한 동네 맛집 같은 외관입니다.

가게 내부는 삼각형도 사각형도 아닌 것이 독특한 구조로 되어 있는데요.

테이블이 6개 정도 있어 동시간대에 비교적 적은 인원을 수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한가하던 때에 방문했는데, 평일 점심시간에는 시청 직원들이 점심식사하러 많이 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가게 내부에 가장 독특했던 점은 붓글씨가 상당히 많이 걸려 있었다는 점인데요.

사장님의 남편분께서 직접 쓴 글이었습니다. 남편분의 호(號)가 '송계'라서 가게 이름도 '송계당'으로 지은 듯 합니다.

특히 '송계 정수학'씨는 아리랑 소리꾼으로 유명하며, 칭찬 글 써주기 봉사를 활발하게 다니는 분입니다.

아리랑 소리꾼이다 보니 매장 내에 아리랑 민요 노랫말을 걸어 놓기도 하였습니다.

송계당 메뉴

메뉴판도 손글씨로 만들어서 마치 작품 같았습니다.

방문 당시 송계당에는 메밀막국수 / 메밀왕만두, 딱 2가지 메뉴만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막국수의 인기가 아주 좋다보니, 그리고 막국수의 맛에 집중하다 보니 다른 메뉴는 만들지 않으시는 듯 했습니다.

그리고 원산지 표시 또한 손글씨로 제작해 두었습니다.

모든 재료들이 국내산이네요. 사장님은 특히 식재료에 있어 '우리의 것'을 중요하게 생각한다고 하십니다.

특히 사장님께서는 요리할 때 조미료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있어 음식이 다소 슴슴하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어르신들은 특히나 좋아하는 맛이라고 하는데요. 자극적인 맛에 중독되어 있는 분들은 심심한 맛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메밀막국수

小 8,000원 / 大 9,000원

주문한 시원한 메밀막국수가 나왔습니다.

살얼음이 동동 뜬 육수에 메밀면이 양껏 한 움큼 들어갔고, 양념장과 오이도 듬뿍 올려주셨습니다.

아주 심플한 것 같지만, 사실 메밀면으로 맛을 내기가 쉽지 않다고 하더라고요.

송계당은 기본적으로 죽염으로 간을 합니다. 그래서 깊은 맛이 있으면서도 자극적이지 않다고 느끼게 되는 것일 겁니다.

특히 건강에도 좋은 인산죽염을 사용하고 있으며, 매장에서 죽염을 별도로 구매할 수도 있었습니다.

음식이 나온 그대로 먹어도 충분히 맛있긴 했는데, 새콤함을 더하고 싶다면 식초와 겨자를 살짝 첨가하면 됩니다.

신기하게도 식초도 일회용 파우치 형태로 준비되어 있는데요.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겠습니다.

시원하고 짭쪼롬한 육수맛, 부드럽고 고소한 메밀면의 조합이 아주 맛있고 좋았습니다.

아삭한 오이가 더해지니 식감이며 맛이며, 무엇하나 놓치지 않았더라고요.

김가루가 많이 들어가지 않아 국물맛을 해치지 않는 것이 특히 좋았습니다.

밑반찬으로 무청 물김치를 내어주시니, 막국수와 함께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물김치 또한 사장님께서 직접 담그는 것이라 좋은 지역 재료로 건강하게 만드는 김치입니다.

참고로 大자를 주문하면 메밀면의 양이 2배가 됩니다.

대식가인 분들은 사이즈 UP하여 주문하면 될 듯 한데요. 양이 생각보다 엄청 많으니 배가 터질 듯이 부를 수도 있습니다!

국물맛이 아주 풍성하고 진하고 맛있어서 아예 그릇째 들고 마실 정도였습니다.

땀이 줄줄 나는 무더운 날씨에 시원한 국물을 마시자니 한 방울도 아까웠습니다. ^^

메밀왕만두

4개 / 6,000원

흔히 냉면, 밀면, 막국수 먹을 때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만두입니다.

이곳에선 만두피 또한 메밀로 만들고 있고, 모두 가게에서 직접 만든 수제 왕만두입니다.

메밀로 만두피를 만들다 보니 일반 만두보다 훨씬 부드럽고 연하고 맛이 달랐습니다.

만두 한 알의 크기가 워낙 크다보니 한 사람이 2개만 먹어도 양이 꽤 많았는데요.

속에 고기와 당면, 부추로 만든 소가 가득가득 찼고, 만두 크기 자체가 성인 주먹만해서 더 배가 불렀습니다.

꼬숩한 메밀맛과 삼삼한 맛 또한 굉장히 매력 있었습니다.

막국수와 왕만두 모두 맛있고, 남녀노소 좋아할 맛이라 어르신들 모시고 시원한 음식 먹으러 가기에 좋을 것 같았습니다.

이상 #송계당메밀막국수 였습니다.


◎ 2024 밀양시 SNS 알리미 김희현

송계당 메밀막국수

주소: 밀양시 백민로9길 10

문의: 055-353-0830

영업시간: 매일 11:00~19:00 (월요일엔 15:00 마감)

주차: 가게 앞

#밀양시청맛집 #밀양맛집추천 #밀양막국수

#밀양냉면 #밀양메밀막국수 #송계당 #밀양맛집

{"title":"밀양시청 맛집, 냉면 못지 않게 속 시원한 메밀막국수 송계당","source":"https://blog.naver.com/miryangsi/223531177428","blogName":"밀양시 블..","blogId":"miryangsi","domainIdOrBlogId":"miryangsi","nicknameOrBlogId":"밀양시청","logNo":22353117742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blogDisplay":true,"m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