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 재활용이 돋보이는 수원 고색뉴지엄 ☆
"본 콘텐츠는 수원시 SNS 시민 서포터즈가 취재한 내용입니다."
고색뉴지엄은 지역 이름인 '고색'과 새로운 '뉴(New)' 박물관/미술관을 뜻하는 '뮤지엄(museum)'을 합쳐 만든 이름입니다. 고색뉴지엄엔 또 어떤 체험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고색뉴지엄 건물 바로 앞에 주차장이 있는데 산업 1단지 거주자 우선 공영 주차장이니 참고해 주세요.
고색뉴지엄 내부로 들어왔습니다. 박물관은 총 3개층으로 1층과 2층 일부는 고색 시립어린이집 위치하고, 지하 1층과 남은 일부를 복합문화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1층은 물론 기획 전시가 열리는 지하 1층에도 휴식 공간이 있어 관람 중간 중간 쉴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지하 1층으로 내려가자마자 약품탱크가 보입니다. 사용감이 느껴지지 않는 겉면에는 고색동에 대한 이야기가 새겨져 있는데요.
그리움의 기억 – 고색(古索)
바닷물이 범람하여 마을이 바닷물에 잠기자 비옥한 땅을 잃은 농민들은
지금의 농대산 자락으로 피신했다가 바닷물이 빠지고 사람들이 마을로 돌아왔다.
사람들이 옛(古) 고향을 다시 찾아와(索) 살았다고 하여 고색이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고색'이라는 지명에 이런 이야기가 담겨 있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고색동 옛지도도 있어 살펴 봤는데요. 고색동은 큰 말, 작은 말, 중보뜰, 뒷벌, 새터 등 5개의 자연마을로 구성되어 있다고 합니다.
전시관으로 가는 복도에는 배관이 이어져 이색적인 모습입니다. 이곳이 뉴지엄인지 공장을 온 것인지 착각에 들게 합니다.
복도 벽에 걸려있던 북극곰의 모습인데요. 설 자리가 부족해 보입니다. 점점 심해지는 지구 온난화 속에서 서식지를 읽어가는 현실이 다시 느껴집니다.
전시실 내부 모습으로 여름철에도 냉방시설도 잘 되어 있고, 비가 오는 날에도 부담 없이 방문할 수 있는 편입니다.
기획 전시 기간에 볼 수 있는 작품들도 관람했습니다. 자연을 다양한 관점에서 이해하고 표현한 것으로 관람객들이 스스로 어떤 생각이 드는지 질문합니다.
넓은 바다, 출렁이는 파도 속 서핑하는 두 사람들의 모습도 보이고,
하나의 생태계를 이루고 있는 개구리도 볼 수 있었습니다. 벽면을 가득 채우고 있는 스케일에 압도되는 듯 합니다. 황금빛으로 빛나는 나무 그리고 나무 기둥 속에 개구리 한 마리가 인상적인데요. 작가가 어떤 의도로 그렸을지 생각하게 됩니다.
전시관 내부는 하나의 큰 공간으로 다른 공간으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고색뉴지엄이 만들어진 배경을 알게 되면 일반적인 전시관과 다른 콘크리트 벽과 기둥, 기계 등에서 느껴지는 독특함으로 감탄이 나옵니다.
벽면에는 고색뉴지엄 변천사가 담겨져 있습니다. 고색 뉴지엄은 원래 폐수처리장 목적으로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산업단지 조성 초기인 2005년 준공되었지만 첨단기업(전기, 전자, IT 등)들이 산업단지에 입주하면서 폐수처리장은 쓸모가 없어졌고, 존재가 희미해진 채 10여년간 버려진 공간이 되었습니다.
방치되었던 공간이 바뀌기 시작한건 2015년 '폐산업시설 문화재생사업' 대상으로 선정되어 리모델링이 시작되었습니다. 기존 공간들을 존치해 역사성을 살리는데 중점을 두었고 그 과정에서 배관과 기계장치, 약품 탱크 등의 시설이 그대로 존치되었다고 합니다. 1년여간의 리모델링을 거쳐 2017년 11월 ‘폐수처리장’은 '고색뉴지엄'으로 대중들에게 보여주게 되었습니다.
고색뉴지엄에 얽힌 이야기를 알고 보면 또 새롭게 보이는 풍경입니다.
뉴지엄 바깥으로 나와보면 맞은편에는 오목천 공원이 있고 안쪽에는 황구지천이 바로 보입니다. 한적하면서 넓은 도로로 자전거 타기에도 좋은 곳입니다.
볼거리와 생각할 거리를 많이 안겨준 고색뉴지엄을 갔다 왔습니다. 관람 후 한여름 푸른빛 녹음아래 여유로운 산책도 즐겨 볼 수 있어 주말 나들이 장소로 추천합니다.
고색뉴지엄
경기 수원시 권선구 산업로 85
운영시간 : 10:00~18:00(17:30 입장마감)
휴관일 : 매주 일요일, 법정공휴일, 설・추석 연휴
2024 수원시 SNS 서포터즈 현승우님이 작성해 주신 글입니다
현승우 서포터즈님의 블로그 : https://blackforest.tistory.com/
- #수원
- #수원시
- #수원특례시
- #고색뉴지엄
- #복합전시문화공간
- #공간재활용
- #수원문화
- #수원문화공간
- #폐수처리장재활용
- #열린공간
- #수원전시
- #수원주말
- #수원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