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이 우수하고, 자연경관이 우수한 하당저수지

하당 저수지는 음성군 원남면 하당리에 있는 저수지입니다. 음성읍에서 청주·증평 방향 36번 국도를 따라 약 3km를 가면 하당초등학교 진입로가 나오고, 하당초등학교로부터 약 2km 정도 더 가면 하당저수지가 있습니다.

농업용수 개발을 위해 조성한 저수지로 1978년에 준공되었습니다.

총저수량은 53만 2,000t이고, 유역면적은 2.1㎢, 수혜면적은 78만 2,000m², 만수면적은 6만 8,000m²입니다. 댐의 높이는 19m, 길이는 204m이다. 계곡형저수지로서 상류오염원이 전혀 없어 물이 아주 맑고 깨끗한데 음성지역뿐 아니라 충북권의 저수지 중에서 수질이 가장 우수합니다. 또 첩첩이 쌓인 산들이 저수지를 감싸 안 듯 두르고 있어 자연경관이 아주 수려합니다.

하당저수지에는 붕어·잉어 등이 서식하는데 충북 지역에서 몇 안 되는 무료낚시터인 데다 풍광이 뛰어나 낚시꾼들이 많이 모여듭니다. 조황의 기복이 심한 편이지만 밤시간에는 꽤 잘 낚이는 편이며 겨울에는 얼음낚시로 빙어를 잡을 수 있습니다.

하당저수지 주변으로 걷다보면 비채길 안내도가 보입니다. 저수지부터 큰상 정상까지 6.5km로 하늘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큰산 정상 봉우리를 중심으로 좌청룡 우백호의 산줄기가 이어져 행치마을의 연못에 모아지는 기운이 큰 인물 배출과 관련있다합니다.

저수지를 따라 걷다보면 큰산 자생식물원이 있습니다. 유아숲체험을 할 수 있는 자생식물원은 인근 유치원, 어린이집 아이들의 체험으로 방문하는 빈도가 높습니다.

하당저수지 주변으로 낚시를 하는 분들의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큰 규모의 저수지는 아니지만 수질이 우수하여 낚시인들의 애정을 더 받고 있는 곳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저수지 주변을 둘러보며 가을단풍으로 어울러진 저수지의 풍경이 더 아름다웠습니다. 붉은색 단풍과 푸른 하늘의 조화로운 하당저수지 풍경에 한템포 쉬어가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지나가는 길에 들린 하당저수지는 큰 규모의 저수지는 아니였지만 잠시 쉬어가기 좋은 곳 이었습니다. 원남면 하당리 근처에 갈 일이 생긴다면 하당저수지에 잠시 쉬어가는 시간 가져보세요.

'해당 게시글은 소셜미디어기자단이 작성한 글로,

음성군의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title":"[기자단] 자연경관이 우수한 하당저수지","source":"https://blog.naver.com/eumseonggun/223655577958","blogName":"음성군 공..","blogId":"eumseonggun","domainIdOrBlogId":"eumseonggun","nicknameOrBlogId":"음성군","logNo":223655577958,"smartEditorVersion":4,"lineDisplay":true,"outsideDisplay":false,"m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