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집중호우와

침수에 대비하기 위한

행동요령을 안내해 드립니다!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될 예정인데요,

많은 비에 시민 여러분이 피해를 입지 않도록

집중호우와 침수에 대비하기 위한

행동요령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태풍·호우 행동요령

태풍과 호우특보가 내려졌을 경우에는

이렇게 행동하세요!

외출을 자제하고 수시로 기상상황 및 거주지역 주변 위험상황, 재난정보를 파악합니다.

💠외부에 있는 가족, 지인, 이웃과 연락하여 안전을 확인하고 위험정보 등을 공유합니다.

💠차량은 속도를 줄여 운행하고, 개울가, 하천변,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이나

침수 위험지역에는 접근하지 말고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알려 줍니다.

✅ 위험지역에 절대 접근하지 않습니다.

💠침수도로, 지하차도, 교량, 하천, 해안가 등 급류에 휩쓸릴 수 있는 지역은 접근하지 않습니다.

💠비탈면, 옹벽, 축대 등 붕괴 위험이 있는 곳에 가까이 가지 않습니다.

💠추락 또는 휩쓸림 사고 예방을 위해 하수도, 맨홀 근처 등에도 접근하지 않습니다.

💠비가 많이 오는 경우 산지 주변에 가지 않습니다. 지정된 대피장소나 산지로부터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대피하세요!

💠태풍, 호우특보 발표 시 용·배수로, 논둑, 물꼬를 보러 가지 않습니다.

💠유리창, 건물 간판 등 낙하물이 떨어질 수 있는 장소를 피하고, 건물 안으로 이동해 주세요

✅ 건물, 집안에서는 안전수칙을 지킵니다.

💠가스 누출로 2차 피해가 발행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차단하고, 감전 위험이 있는 집 안팎의 전기시설은 만지지 않도록 합니다.

💠정전이 발생한 경우 양초를 사용하지 말고 손전등, 휴대폰 등을 사용합니다.

💠건물 안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를 경우 즉시 높은 곳 혹은 주변 대피장소로 이동합니다.

✅ 침수, 붕괴 우려, 산사태 위험 등으로 대피가 필요할 시

주변에 대피에 어려움이 있는 약자(어르신, 어린이, 장애인 등)와 함께 대피합니다.

침수 위험 시 행동요령

침수 위험 시 이렇게 행동하세요!

✅ 보행자

💠침수된 지역은 절대 접근하지 않습니다.

💠 침수 시 보행이 가능한 수위 기준은 무릎(약 50cm)까지이며, 약 15cm 정도로 수위가 낮아도

물살이 거세어 움직일 수 없게 될 위험성이 있으므로 물이 흘러오면 즉시 근처 건물 2층 이상이나 높은 곳으로 대피합니다.

💠하수도, 맨홀 근처는 추락으로 인한 휩쓸림 사고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접근을 금지합니다.

💠침수된 도로 보행 시 신호등, 가로등, 입간판 등 옥외 전기시설물에서 최소 2∼3m 떨어져서 보행합니다.

✅ 차량 이용자

💠도로 및 지하차도로 물이 흘러 들어가는 경우 절대 진입 하지 말아주세요, 진입 시에는 차량을 두고 즉시 대피합니다.

💠교량, 하천에 물이 넘치면 절대 진입하지 말아주세요, 우회하거나 안전한 곳에서 수위가 낮아질 때까지 대기합니다.

💠운전 중 시야 확보가 어려운 경우 저속 운전으로 안전한 곳까지 이동 후 비가 약해질 때까지 잠시 대기해주세요.

💠타이어 2/3가 잠기기 전 차량을 안전한 곳으로 이동하고 침수된 경우 운전석 목받침 철재봉을 이용해 유리창을 깨고 대피하세요.

💠유리창을 깨지 못한 경우 차량 내·외부 수위 차이가 30cm 이하가 될 때 즉시 차문을 열고 차량에서 탈출하세요.

💠물이 넘치는 교량, 하천에서 차량고립 시 급류 반대쪽 문을 열거나 창문을 깨고 탈출하세요.

✅ 지하공간 이용자

💠(반지하주택, 지하 역사·상가) 지하주택(반지하), 지하철, 상가 등 지하공간 바닥에 물이 조금이라도 차오르거나 하수구에서 역류 시 즉시 대피합니다.

- 물이 집 안으로 들어오고 있는 상황이라면 출입문부터 개방합니다.

- 외부수심이 무릎 이상(약 50cm)일 경우 혼자서 개방이 불가하므로 전기전원 차단 후 여러 명이 힘을 합쳐 문을 열고 신속히 대피합니다.

- 이동 시에는 난간 등 신체 지지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잡고 이동하고, 갑작스러운 정전이 발생될 수 있으니 승강기는 이용하지 않습니다.

💠 문을 통해 대피 불가능 시 다른 대피로 확보

💠 지하계단 지하계단은 정강이 높이(약 30∼40cm) 정도로만 물이 유입되어도 성인이 올라가기 어렵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흘러들어오면 즉시 대피합니다.

- 특히, 계단에 유입되는 물이 발목 높이라도 어린이나 노약자는 올라갈 수 없으니 조금이라도 유입이 되면 즉시 대피합니다.

※ 무릎 높이인 50cm 이상은 성인도 이동이 어렵습니다.

🔽 다양한 재난 발생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시려면 방문해 보세요! 🔽


이번 여름에는 많은 비가

올 것으로 예상된다고 합니다.

호우와 태풍에 피해를 입지 않도록

오늘 알려드린 호우와 침수 위험 시 행동요령을

숙지하셔서 올여름 안전하게 보내세요!


{"title":"[용인정보] 여름철 집중호우, 침수 대비 행동요령을 안내해 드립니다!","source":"https://blog.naver.com/govlrodtnr/223494495932","blogName":"용인시 공..","blogId":"govlrodtnr","domainIdOrBlogId":"govlrodtnr","nicknameOrBlogId":"용인시","logNo":223494495932,"smartEditorVersion":4,"cafeDisplay":false,"blogDisplay":fals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me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