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의 순간을 담을 수 있는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에서 꽃길 걸어요.
길을 잘못 들어 헤매다가 꽃들이 엄청 많이 핀 곳이 있어서 일부러 찾아갔던 덕동 맑은물 플라워 가든!
도착해서 보니 문이 닫혀서 들어갈 수 없는 거예요. 분명히 사람들은 꽃밭을 거닐고 있는데도 말이지요.
구경을 다 하고 돌아가시는 분들이 가르쳐 준 곳으로 들어갔다가 넓은 바다의 풍경 앞에서 입을 쫙 벌리고 말았네요.😄
바다를 바라보며 서서히 꽃을 피울 준비 중인 갈대의 요란한 반김 속에서 바다가 전해주는 감성까지 더하니 함께 오신 선생님도 즐거워하시는 것 같아 기분이 좋았답니다.
11월의 가을 빛을 가득 담긴 바다의 풍경에 노랗게 물든 은행나무의 탈의는 상당히 인상적인 이곳을 찾으려면 덕동 마을회관을 검색해서 거기 주차하면 될 것 같더군요.
마산합포구 덕동동(德東洞)은 덕동리(德東里)가 동으로 개칭된 것으로 동쪽에 있는 마을을 의미하는데, 구산면의 동쪽에 위치하여 덕동리라 명명되었을 것으로 생각되는데, 신라 시대인 757년(경덕왕 16) 이후 합포현에 속한 지역으로 고려 시대인 1282년(충렬왕 8) 이후 회원현에 속하였다가 조선 시대인 1408년(태종 8)에 창원부에 편입되었고, 1910년 마산부제 실시로 마산부 구산면에 편입되어 덕동리가 되었다고 해요. 이후 1973년 7월 1일 경상남도 마산시에 편입되면서 마산시 덕동동으로 개칭되었다가 2010년 7월 1일 통합 창원시 출범으로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합포구 덕동동으로 개칭되었다고 하지요.
'꽃길만 걸으세요'
시선이 분주하게 달려가 멈출 곳을 찾았지만 멈출 수 없었던 창원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은 지난 10월 11일 ~ 10월 31일까지 그리고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개방 시기와 시간이 정해져 있었던가 봐요.
이미 개방 시기가 지난 맑은물 플라워 가든 안은 여전히 꽃들이 가득 있어서 사진을 찍으려는 분들과 데이트 목적으로 오시는 연인들 등
다양한 모습의 방문객들이 저희가 들어오고 난 후에도 계속해서 구경하러 오시는 것을 보았네요.
창원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은 창원시 하수도 사업소 내 유휴부지를 활용한 꽃밭으로서 지역 주민과 방문객에게 볼거리와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하수시설의 부정적 이미지를 개선하고자 1만 6017㎡ 부지에 8353㎡ 규모의 꽃밭을 조성했다는군요.
우리의 실생활에서 물에 대한 경각심과 소중함을 하수 현장인 이곳 덕동하수도 사업소에 있는 홍보관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진로 체험을 지원하고, 하수 처리 분야에 관심 있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현장 학습형 자유학기제 꿈길 프로그램도 운영 중에 있다고 하니
학교 측에서 관심을 갖고 이곳을 이용하는 것도 좋을 듯해서 올려봅니다.
진로 체험 꿈길 신청과 견학 접수는 홈페이지나 하수도 사업소 하수행정과 전화접수를 통해서도 가능하다고 해요.
덕동 플라워랜드에서 만날 수 있는 꽃들
1. 황화코스모스(노란 코스모스)
-꽃말: 천진난만, 순수한 사랑, 소박한 아름다움
가을을 알리는 황화코스모스의 시작이 어딘지 끝이 어딘지 알 수 없는 군락을 보면 기분이 절로 따뜻해질 것 같은 착각에 빠져들 것 같습니다. 얼마나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인지...
국화과에 속하는 관상용 식물로, 멕시코 원산인 황화 노랑 코스모스(Cosmos sulphureus Cav.)는 1930년대 중반부터 1940년대 초반에 걸쳐 한국에 도입되어 관상용으로 식재되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자연환경에서도 자생하고 있는 야생화랍니다.
보통 40-100cm 정도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고 털이 없어 깔끔한 인상을 주는 황화코스모스의 개화 시기는 7 ~ 10월이며, 노란색, 황색, 주황색의 꽃이 피며, 꽃은 가지 끝에 한 개씩 머리모양으로 달리면서 2m 정도까지도 자란답니다.
뿌리를 제외한 식물체 전체를 추영(秋英)이라는 약재로 쓰는데, 눈이 충혈되고 아픈 증세와 종기에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지만 무분별한 사용은 안 되겠죠?
들판에 자라는 식물로 씨앗을 뿌려주면 어디서든 잘 자라는 특성이 있어서인지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의 넓은 공간 중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서 고개가 끄덕여지더군요.
해가 많이 드는 곳을 좋아하는 황화코스모스 위로 11월의 햇살이 기울어가는데도 못내 아쉬워 목을 쭉 빼고 선 것이 사람의 그리움도 저럴까 싶을 정도로 사랑스럽기도 하고 처연하기도 한 모습에 제 마음 한 자락 실어놓고 다른 꽃길 걸으러 갑니다.
2. 코스모스(겹 코스모스, 살살이꽃, 살사리꽃)
-꽃말: 소박한 아름다움, 조화, 순정, 화해
'가을은 코스모스다'라는 공식이 어쩌면 정답같이 여겨질 정도로 가을로 물든 덕동 바닷가를 꽃물 가득 채운 코스모스는 8개의 꽃잎이 가지런하게 질서 있는 모습으로 동료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아 동지애도 느끼게 하더라고요. 물론 저의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말이지요.
개화 시기가 6 ~ 10월인 코스모스는 연한 분홍, 백색, 분홍, 홍자색 등
다양한 색의 꽃이 피는데 황화코스모스와 같이 가지와 원줄기 끝에 꽃이 1개씩 달린답니다.
코스모스를 꽃 차로 마시게 되면 붓기를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는 사실 아세요?
그리고 칼슘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성장기 아이들이나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좋답니다.
꽃을 깨끗이 씻어서 화전으로도 먹을 수 있는 코스모스는 태초에 하나님이 꽃을 만들 때 제일 먼저 만든 꽃이라는 설이 있지요.
코스모스라는 이름은 그리스어로 "우주"를 뜻하는 "cosmos"에서 유래했다는데, 우주처럼 광활하고 아름다운 코스모스의 꽃말은 마치 꽃잎 하나하나에 담긴 우주의 신비를 보여주는 것 같기도 하고요.
가을 담뿍 담은 햇살이 꽃 사이를 지나면서 빚어내는 색깔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탄성을 자아내게 하고 감성의 물결 속에 빠지게 하는 것 같습니다. 간간한 바닷바람에 살랑이는 코스모스와 함께 가을의 추억을 가득 담을 수 있어서 행복했었네요.
3. 핑크뮬리(분홍쥐꼬리새, 털쥐고리새, 핑크뮬리그라스)
-꽃말: 고백
어느새 해가 능선에 걸렸습니다. 오후 해가 기운을 잃어갈 즈음에 도착했던지라 나름 잰걸음으로 다닌다고 했는데 꽃의 유혹에서 쉽사리 벗어낮지 못하다 보니 시간이 제법 흘렀나 봅니다. 그럼에도 햇살이 골고루 퍼진 데마다 신비스럽게 반짝이는 핑크뮬리 보는 것을 포기할 수는 없었답니다.
미국 동남부가 원산지인 핑크뮬리의 꽃은 작은 이삭으로 납작하고 전반적인 꽃차례가 분홍색에서 자주색을 띠고 있고 꽃은 한 꽃에 암술과 수술이 모두 들어있으며 개화 시기는 10월 초에서 11월 초랍니다. 몽환적인 핑크 구름송이 같은 핑크뮬리의 군락 안에 어린 왕자와 여우가 방문객을 기다리고 있었는데 이곳에서 방문하신 분들이 사진을 많이 찍지 않았을까 싶어지더군요.
여름에는 녹색이었다가 가을에 구리색으로 변하는 핑크뮬리의 원산지인 미국에서는 지표식물 역할을 하며 숲 아래나 초원 길가에 흔하게 자란다지만 우리나라에서의 핑크뮬리를 볼 수 있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이 시기에 핑크뮬리를 보려는 여행객들이 붐비는 가운데 덕동은 그나마 사람들로 덜 붐벼서 좋더군요.
서울 하늘공원, 경주 첨성대 동부사적지, 순천만 국가 정원, 양주 나리공원, 제주도 휴애리 자연생활공원 등 전국으로 핑크뮬리로 몸살을 앓을 정도로 많은 관광객이 찾는 핑크뮬리가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에서 절정을 치닫고 있었고 그 모습을 즐기러 온 한 가족의 모습이 예쁘고 사랑스러워 허락을 받고 담아보았습니다.
또 다른 하나의 정원으로...
플라워 가든 안에 있는 꽃들을 따라 걷다 보니 꽃 가득한 곳과 달리 한적하고 차분한 분위기의 산책길을 만났는데 연못도 있어서 산책을 즐기면서 휴식을 취할 수도 있겠더라고요. 연꽃으로 향기로웠을 연못 주위로 '알알이 맺힌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진 피라칸다 열매가 꽃을 대신해서 계절의 시간 속에서 빛을 드러내고 있더군요.
올해는 창원시 덕동 맑은물 플라워가든의 개방 시기를 놓쳤지만 내년에는 이 시기에 사랑하는 사람과 다시 와야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행복의 조각을 선물받았던 이곳을 아직도 모르시는 분들께 추천해 드립니다.
가을의 행복과 추억을 저장할 수 있는 곳에서 어린 왕자처럼 꿈을 찾아 길을 나서보지 않으시겠어요?
#창원시 #창원여행 #창원관광 #11월창원여행명소 #11월창원가볼만한곳 #마산합포구 #덕동 #덕동하수도사업소
#하수처리진로학습체험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창원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데이트명소 #사진찍기좋은곳 #가을여행
#황화코스모스 #코스모스 #핑크뮬리
- #창원시
- #창원여행
- #창원관광
- #11월창원여행명소
- #11월창원가볼만한곳
- #마산합포구
- #덕동
- #덕동하수도사업소
- #하수처리진로학습체험
- #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 #창원덕동맑은물플라워가든
- #데이트명소
- #사진찍기좋은곳
- #가을여행
- #황화코스모스
- #코스모스
- #핑크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