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민기자단|김유미 기자

“마을은 누가 바꿀 수 있을까?”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좌) 오학동 주민자치회 전경 / (우) 주민자치회 내부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는 주민들이 직접 마을의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책을 모색하는 공동체다.

기존의 ‘주민자치위원회’를 발전시킨 형태로, 적극적인 주민 참여와 실질적인 자치 활동을 목표로 한다.

주민자치회 안내 배너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주민자치회의 위원이 되기 위해서는 6시간의 사전 교육을 이수해야 하며, 오학동에 사업장, 학교, 기관·단체에 소속된 주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여주의 심장, 오학동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주민자치회 안내 포스터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여주시는 오학동, 가남읍, 여흥동, 산북면 등 4개 지역에 주민자치회를 운영하고 있으며, 그중 제3기 오학동 주민자치회는 월 1회 이상 정기회의를 통해 마을 자치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주민참여예산 편성, 주민총회 개최, 분과 활동 운영 등 다양한 자치활동을 주민 스스로 이끌어가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주민자치회 심무순 회장과 위원들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이 중심에는 심무순 회장을 비롯한 24명의 위원들이 함께하며, 주민 한 명 한 명의 목소리를 소중히 귀담아듣고, 지역의 작은 변화부터 만들어가고 있다.

(좌) 오학마을 무료영화관 / (우)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마당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지난해에는 '오학마을 무료영화관' 그리고 올해 ‘여주패밀리 시네마’,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마당’ 등 다양한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으며, 지역의 정서와 주민의 일상을 고려한 기획이 주민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마을에 활력을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시간표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는 사업뿐만 아니라 주민들의 건강과 여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주민자치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주민자치센터 캘리그라피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현재 주민자치센터에서는 캘리그라피, 에어로빅, 라인댄스, 요가, 퓨전난타, 색소폰 등 다양한 강좌가 운영 중이다.

밸리댄스로 삶에 열정을 더하다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주민자치회 밸린댄스반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는 가운데, 활기찬 분위기로 주목받는 밸리댄스반을 찾아가 보았다. 경쾌한 음악과 리드미컬한 동작이 매력적인 이 수업은 건강과 활력을 함께 챙길 수 있다.

밸리댄스반 하현정 회원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밸리댄스반에 참여 중인 하현정 회원은 “TV 프로그램 ‘스타킹’을 보다가 밸리댄스 매력에 빠져 시작했다”고 말했다.

“춤을 추다 보면 스트레스가 풀리고, 공연이 있는 날엔 화장도 하고 자신감을 되찾게 된다”며, “몸의 변화는 물론, 삶의 태도까지 긍정적으로 바뀌었다."고 덧붙였다.

하현정 회원을 보며, 열정과 에너지는 나이와 상관없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밸리댄스반 연습현장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기자도 직접 수업에 참여해보았다. 준비운동만으로도 땀이 나고, 음악에 맞춰 몸을 흔들다 보니 자연스럽게 웃음이 나왔다.

밸리댄스는 화려한 의상과 흥겨운 리듬 속에서 자신감을 되찾게 하고, 몸을 움직이는 순간 활력과 미소가 자연스럽게 번졌다.

행정과 주민이 함께 이루는 변화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 단체사진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 주민자치회가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었던 또 하나의 이유는 바로 행정의 든든한 지원이다.

김병선 오학동장을 비롯한 담당 주무관들은 단순한 지원을 넘어, 주민들과 함께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며 사업을 함께 만들어가는 진정한 협력 파트너 역할을 하고 있다.

행정과 주민이 함께하는 모습이야말로, 오학동 주민자치회의 건강한 성장을 뒷받침하는 밑거름이 되고 있다.

오학동 주민자치회는 앞으로도 주민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참여와 협력으로 지역에 더욱 큰 활력을 불어넣을 것이다.

[오학동 주민자치센터 위치]

행복한 오학동 마을지도 ⓒ 김유미 여주시민기자

#오학동_주민자치회 #주민과함께하는마을 #여주시_자치활동 #여주_마을자치 #주민자치센터

#오학동_문화강좌 #밸리댄스 #여주패밀리시네마 #주민참여 #행정과주민협력 #행복한마을만들기




{"title":"“주민이 함께만드는 행복한 마을, 오학동 주민자치회 이야기”","source":"https://blog.naver.com/yeojuhangul/223807735419","blogName":"여주시블로..","domainIdOrBlogId":"yeojuhangul","nicknameOrBlogId":"여주시청","logNo":223807735419,"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