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은 축제 중,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 즐기기
빛으로 만나는 사비백제
2024.09.06 ~ 09.29
충남 부여군 부여읍 구아리 산 4
안녕하세요.
9월 충청도 가볼 만한 곳,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 : 사비연희>에 다녀왔습니다.
사비연희를 주제로 한 미디어아트 부여는 크게 3개의 구역으로 나눠져 있는데
zone 1에서는 빛의 길, zone 2에서는 빛의 후원, zone 3에서는 빛의 왕궁을 주제로 이야기가 이어집니다.
곳곳이 포토존이니 인생샷 남기기에도 좋습니다. 이벤트도 진행 중이니 꼭 참여해보세요!
소요시간은 40분~1시간 정도이고요, 관람객 많지 않은 시간에 가시면 미디어아트 감상에 더 집중하실 수 있습니다.
사비의 세계로 함께 떠나보시죠!
zone 1 : 빛의 길
역경의 순간마다, 태평성대의 소망을 담아 빛을 내다!
관람 순서 : 사비의 빛 - 사비의 길 - 빛의 향로(동천) - 사비 정원
먼저 사비의 빛입니다.
백제 금동대향로를 모티브로 한 사비의 문을 통과하면 16개의 화려한 빛 기둥이 우리를 맞이해줍니다. 이 16개의 빛 기둥은 백제의 16관등을 의미하는데요,
사비의 빛을 따라가다보면 사비의 길로 안내해줍니다. 백제를 상징하는 문양들로 채워진 길을 따라 걷다보면 부소산문에 이르게 됩니다.
부소산문과 그 앞에 놓여있는 대형 금동대향로 조형물! 빛의 향로(동천)입니다.
다채롭고 감동적인 영상과 조명으로 미디어아트 작품을 연출하였습니다. 이 미디어아트를 통해 불교와 도교 사상을 엿볼 수 있는 화려한 금동대향로의 무늬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빛의 길의 마지막, 사비정원입니다. 사비정원에서는 아름답고 유려한 백제 국가유산들을 만나보실 수 있어요.
백제의 수준 높은 유리 공예 작품, 우아한 체구에 미소 가득한 얼굴이 특징인 백제의 불상, 백제의 전형적인 석탑으로 균형미과 세련미를 갖춘 정림사지 5층석탑 등이 연출됩니다.
zone 2:빛의 후원
과거와 현재가 끊임없이 소통하며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관람 순서 : 사비의 숲 - 사비의 별 - 연결의 빛
사비의 숲, 사비의 별입니다. 아름다운 라이팅으로 꿈과 희망이 반짝이듯 별들로 가득찬 백제를 보여줍니다.
이어지는 연결의 빛에서는 태평성대를 꿈꾼 성왕의 굳은 의지와 동방으로 향하는 백제의 여정을 곧게 뻗은 레이저 빛과 안개로 표현한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zone 3:빛의 왕궁
미디어아트라는 현재의 미학으로 생동감 넘치는 국가유산으로 다시 태어나다!
관람 순서 : 빛의 사리기(법화) - 사비의 연 - 백제의 혼(사비) - 사탑심다 - 사비소리(오악)
빛의 사리기(법화)입니다. 내부에서는 사비백제의 불교 이야기를, 외부에서 왕흥사지 사리기를 연출한 작품입니다. 왕흥사지 사리기 유산의 가치를 알리기 위한 의도를 담고 있다고 해요.
사비의 연은 사비도성가상체험관에서 감상할 수 있다고 안내책자에 적혀있었는데, 저희가 못 찾은건지 사비도성가상체험관에 가보니 2024 고도주민활동지원사업의 일환인 <고도 주민의 삶과 기억전>이 전시되어 있었어요. 고도 부여 복원의 중요성과 오늘날의 풍경에 담긴 삶의 기억을 전시로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전시는 9월 6일부터 9월 22일까지 진행됩니다.
안내책자에 따르면 '사비연희'를 축하하기 위해 베트남, 일본, 중국의 작가들이 연출한 사비백제 미디어아트 작품도 보실 수 있고, VR, 홀로그램, 컨버전스 아트 등 다양한 체험을 즐기실 수 있다고 해요. 여러분들은 꼭 체험하고 오세요!
백제의 혼(사비)입니다. 찬란했던 백제의 문화가 오늘날 부여에도 이르기를 기원하면서 백제의 춤과 음악을 재해석하여 연출하였다고 합니다.
백제의 혼 아래로 사탑심다가 이어집니다. 사탑심다에서는 관람객이 계단을 오르내릴 때마다 정림사지 오층석탑을 중심으로 사비 백제의 유적들을 표현한 일러스트 작품을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사비소리(오악)입니다. 고대국가에서의 단순한 여흥이 아닌 국가 예악으로서 치국을 위한 방편이었는데요, 관람객의 위치에 따라 변화하는 빛들을 시각적, 청각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연출하였습니다.
사비의 꿈입니다. 우리나라 고유의 바둑인 순장바둑을 둘 수 있는 바둑판인 목화자단기국은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바둑판이자 최고의 예술품입니다. 1400년 전 백제 의자왕이 일본 왕실에 선물한 것으로 추정되기도 하는데요, 이 목화자단기국을 빛으로 반응하는 미디어아트로 체험해보실 수 있습니다.
몌별의 길입니다. 백제의 산천이라 할 수 있는 산수문전을 모티브로 하여 성왕의 잔치가 끝나고 백제의 산천을 배경으로 떠나가는 각국의 사신들이 스크린에 연출됩니다.
2024 국가유산 미디어아트 부여 : 사비연희
부여군 부여읍 부소로 31 관북리유적과 부소산성
○ 행사 기간 : 2024.09.06 ~ 09.29
○ 운영 시간 : 19~22시
○ 입장료 및 주차료 : 무료
○ 주차장 : 부소산성주차장, 부여관북리유적주차장1, 부여관북리유적주차장2, 구드레조각공원주차장
○ 문의 : 백제역사문화연구원 문화사업부 041)837-1722
○ 홈페이지 : https://mediaartbuyeo.com/
○ 취재일 : 2024.09.07
※ '빛의 향로(동천)', '빛의 사리기(법화)' 미디어아트 상영 시간 총 9분
상영 시작 시간 : 19:00, 19:20, 19:40, 20:00, 20:20, 20:40, 21:00, 21:20, 21:40
(금요일, 토요일, 공휴일에는 22:00, 22:20 추가 상영)
※ 총감독 도슨트 프로그램
- 예약 필수
- 월~수, 금~일요일(목요일 휴무) 20:00 ~ 21:00
※ 이벤트
자전거 발전기로 1% 충전하기 / 지역 상권에서 구매한 영수증 5만원 이상 제시 / SNS 관람 인증 #해시태그 / 모니터링 설문조사 참여시 이벤트 돌림판을 통해 상품 증정(상품 한정수량)
※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 솔솔님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청남도 #충남 #충남도청 #충남도민리포터 #국내여행 #충남여행 #충남가볼만한곳
- #충청남도
- #충남
- #충남도청
- #충남도민리포터
- #국내여행
- #충남여행
- #충남가볼만한곳
- #부여
- #국가유산미디어아트
- #관북리유적
- #부소산성
- #구드래조각공원
- #부여여행
- #부여여행코스
- #부여관광
- #부여야경
- #부여산책
- #부여가볼만한곳
- #부여데이트
- #부여아이와
- #충남야경
- #충남축제
- #충남행사
- #부여행사
- #충남데이트
- #충남아이랑
- #충청도여행
- #충청도가볼만한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