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 삼호동에는 도시재생 사업으로 개관된 복합문화공간인 와와커뮤니티하우스가 있습니다.

오늘은 철새홍보관에 들렀다가 와와커뮤니티하우스도 함께 둘러보았는데요.

복합문화공간답게 아동을 위한 돌봄 센터와 주민들의 건강 상태를 확인해 맞춤 운동을 교육하는 주민 건강관리실부터 철새마을도서관까지 있어 남구 지역 주민들의 최적의 문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었습니다.

울산 남구 삼호동에 위치한 와와커뮤니티하우스는 지상 3층으로 되어 있고, 1층에는 전용 주차장도 마련되어 있어 편하게 이용 가능합니다.

정면에 보이는 건물 계단을 타고 2층으로 올라갈 수도 있고, 계단 옆 1층으로 통하는 문도 있습니다.

우리는 1층부터 차근차근 살펴보며 올라가 보았습니다.

1층 왼쪽에는 체력단련실과 맞은편에는 삼호 다함께 돌봄 센터가 자리 잡고 있었는데요.

삼호 다함께 돌봄 센터에는 만 6세부터 12세, 즉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돌봄 센터가 운영 중이었습니다.

운영시간은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이며, 학기 중에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7시까지, 방학 중에는 오전 9시부터 오후 7시까지 탄력적으로 운영 중이니 센터에 방문하셔서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근처에 사시는 맞벌이 부부들에게는 아주 반가운 곳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투명 유리 사이로 보이는 이곳은 바로 체력단련실입니다. 체력단련실을 살짝 들여다보았는데, 다양한 종류의 운동 기구와 사이즈별로 마련된 아령과 사이클도 깨끗하게 관리가 되고 있었습니다.

평일 오전 6시부터 저녁 8시까지 운영 중이며, 공휴일은 휴무입니다.

헬스교실은 삼호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수시모집 중이니 문의 후 이용하시면 됩니다.

2층으로 올라오니 남구 치매안심하우스와 주민건강관리실도 함께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주민건강관리실에서는 순환운동, 건강체크, 만성질환 예방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시간대별로 운영 중이니 건강체크도 해보시고 함께 관리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남구 치매안심하우스는 문이 닫혀있어서 내부는 볼 수 없었지만, 어르신들을 위한 치매 조기검진부터 치매환자를 위한 안전공간 구성 원칙 안내와 인지건강 향상을 위한 물품 소개 및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회적 지원사항이나 기타 생활 속 팁들도 알아볼 수 있으니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 편하게 방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와와커뮤니티하우스 2층 교육장에서 다양한 수업뿐만 아니라 시설 대관도 가능합니다.

수공예, 켈리그라피, 체조교실, 캔들, 원예 등 똑딱똑딱 똑똑이 학교 수업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시설 대관의 경우 종교행사, 정치적인 목적의 행사 또는 물품 판매 등 영리 목적이 포함된 행사를 제외하고 누구에게나 열려있으니 대관이 필요하시면 남구 도시재생 현장지원센터 홈페이지에서 시설 대관 신청서를 작성 작성하시면 됩니다.

3층으로 올라오면 주민회의실과 철새마을도서관이 있습니다.

철새마을도서관은 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운영하며, 매주 월요일과 법정공휴일은 휴관일입니다.

깔끔하게 정리된 철새마을도서관은 철학, 종교, 사회과학, 자연과학, 기술과학, 예술, 언어, 문학, 역사 등 총 7천사백 권이 넘는 다양한 종류의 도서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1인 5권, 본인에 한하여 대여가 가능하며, 대출 기간은 총 2주입니다.

분류 표가 있지만 정보검색을 통해 원하는 책도 빠르게 찾을 수 있고, 도서관 내부에서는 성인 보타니컬 아트, 어린이작가, 성인동화반과 초등 큐브 교실도 함께 운영 중이었는데요!

요즘 큐브에 부쩍 관심이 많은 아들 데리고 오면 참 좋겠다 싶었어요.

인포메이션에 보니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철새마을도서관 현장학습 신청을 받고 있었습니다.

예전에 우리 아들도 유치원에서 도서관에 견학을 갔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어릴 때부터 도서관을 다니며 책과 가까이하는 습관도 길러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문을 여닫을 수 있는 공간에서는 도서관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수업 중에는 다소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양해 부탁드린다는 안내 멘트가 있어서 좋더라고요!

바로 뒤에 놓인 컴퓨터에서는 DVD 시청도 가능합니다. 대여는 불가능하고 원하는 DVD를 선택해 이용 신청서를 작성한 뒤 안내 데스크에 제출하면 됩니다.

정기간행물과 신문 그리고 잡지가 놓여 있는 공간도 보입니다. 특히 유아 도서들 중에서는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는 그림 동화책들이 많아 다음에는 아들 데리고 여유 있게 도서 나들이를 해야겠습니다.

자연 생태 도서 코너에서는 국내 최대의 철새 도래지인 삼호대숲의 특성을 잘 살린 자연과 생태 관련된 책들이 많아서 좋았습니다.

얼마 전 아이와 함께 철새탐조를 한 이후로 새에 대해 부쩍 관심이 많아졌는데 자연 생태 도서 코너가 있어서 흥미롭게 읽어보았습니다.

편안한 소파서부터 통유리로 된 책상이 있어 잠시 고개를 들고 밖을 보면 와와공원도 볼 수 있는데요!

답답한 도서관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좀 더 여유롭고 편안한 분위기에서 책을 접할 수 있어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상 남구 주민들의 소통과 문화 활동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와와커뮤니티하우스였습니다.^^

{"title":"[블로그 기자] 울산 남구 복합문화공간 와와커뮤니티하우스","source":"https://blog.naver.com/ulsan-namgu/223454792764","blogName":"울산광역시..","blogId":"ulsan-namgu","domainIdOrBlogId":"ulsan-namgu","logNo":223454792764,"smartEditorVersion":4,"meDisplay":true,"lineDisplay":true,"outsideDisplay":true,"cafeDisplay":true,"blogDisplay":tr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