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기자] 2024년 울산 남구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 9월에 재개!
2024년도 울산 남구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 9월에 재개합니다!
울산 남구에서는 4~6월, 3개월간에 걸쳐 [상반기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을 운영했습니다.
삼산동, 신정1동, 신정3동, 신정4동, 수암동, 무거동, 옥동 지역의 주요 공원이나 주차장 등에서 진행되었는데요.
정말 많은 주민분들이 방문하여 생활 속 필요한 지원을 받고 가셨습니다.
[하반기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은 9월~11월에 걸쳐 7회 진행될 예정이니, 필요한 분들은 방문하여 행정서비스를 받아보세요!
하반기에는 달동, 삼호동, 대현동, 신정2동, 신정5동, 야음장생포동, 선암동까지 7곳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에는 주민 편의 분야, 생활 상담 분야, 건강관리 분야, 구정 홍보 분야, 그리고 매 동마다 특화된 부스까지, 정말 다양한 서비스들이 운영되기 때문에 다들 방문하셔서 지원을 받아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저는 6월 7일에 진행된 [무거동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을 방문해 보았습니다.
문수공원이 아주 빼곡할 정도로 많은 부스가 운영되었고, 기대 이상으로 많은 주민분들이 편의 서비스를 누리기 위해 방문하셨습니다.
평소 접근하기 어려웠던 생활 상담이나 평소 자주 필요로 했던 '수리' 등 생활 지원 등이 모두 모였습니다.
이렇게 편의 부스가 한 곳에 집중되어 오픈하는 기회는 많지 않으니, 행정서비스의 날을 잘 이용하면 좋겠습니다.
주민 편의 분야
많은 부스들 중에서도 단연 인기가 많았던 건 '주민 편의 분야'입니다.
집에서 사용하고 있는 무딘 칼을 가져오면 1인당 3자루까지 칼을 갈아주는 곳이 있었는데요.
평소 칼갈이를 만날 일이 잘 없다 보니, 행정서비스의 날은 정말 훌륭한 기회였습니다.
자전거 수리점을 찾아가기 번거로워 미루고 미뤘던 분들도 집중하셔야겠습니다.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에서 독보적인 인기를 보이는 곳 중 하나가 '자전거 수리' 코너입니다.
타이어 펑크 수리, 간단한 부품 교체 등을 지원하는 곳입니다. 별다른 교체 부품을 필요로 하지 않는 경우에는 무료로 수리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부품 교체가 필요한 경우 유상 서비스를 지원하였습니다.
평소 소독할 일 잘 없었던 액세서리와 안경을 세척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이때 새로운 안경닦이를 받을 수 있어 저도 이용해 보았는데요.
초음파를 이용한 세척을 통해 액세서리 틈에 끼인 묵은 때를 벗겨낼 수 있었습니다.
선풍기, 믹서기, 드라이기 등 소형 가전을 수리해 주기도 하였습니다.
소형 가전은 수리비보다 새로 사는 것이 저렴하다는 판단하에, 소소한 고장에도 그냥 버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행정서비스의 날을 통하여 무료로 가전제품 수리하고 오래오래 사용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집에 있는 화분을 가져오면 식물 1가지를 무료로 심어주는, 화분 분갈이 부스도 운영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어머님들의 독보적인 인기를 얻는 곳이었는데요.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 덕분에 집안에 화사한 식물을 들일 수 있는 기회가 되었겠습니다.
생활 상담 분야
무거동에 소재한 다양한 기관에서도 운영 중인 행정복지 서비스나 특별 이벤트를 홍보하기 위해 참여하였습니다.
무거다함께돌봄센터에서는 어린이들의 꿈을 지원하는 기관 소개를 진행하였구요.
부스를 방문하는 분들을 위해 부채나 아이들이 직접 제작한 스티커를 배부하였습니다.
어려운 이웃에게 관심을 가지고 더불어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도록 홍보 활동을 펼쳐나가는 부스도 있었습니다.
룰렛 이벤트를 통해 조금 더 친근하고 재밌게 접근할 수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남구에 정말 많은 기관이 있고, 사회에 공헌하는 정책과 서비스를 펼쳐나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노후 준비, 일자리 지원, 복지, 건강가정 지원 등 다양한 상담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평소 찾아가기에 쉽지 않았던 세무사 상담, 변리사 상담, 복지 관련 상담 등을 무상으로 제공하니 얼마나 좋은 기회인지 모릅니다.
건강관리 분야
건강 취약층을 위하여 구강 건강 상담, 고혈압 및 당뇨병 예방 상담 등 건강 관리를 지원받을 수도 있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은 건강에 취약하면서도 건강에 들이는 시간과 비용은 많지 않을 텐데요.
행정서비스의 날을 통하여 기본적인 건강 관리에 대하여 조언을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바로 간단한 건강 체크를 하거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조언 등 상담을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치매, 정신건강 상담, 스포츠 운동처방 교육 등 다양한 범위에서 건강 부스가 운영되었습니다.
동 특화 분야
모든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이 동일한 부스 형태로 운영되는 것은 아니었습니다. 각 '동'마다 특화된 부스를 운영하였는데요.
특히 무거동은 남구 자원봉사자들이 네일케어 제공하거나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체험 부스를 운영하였습니다.
공원에 앉아 네일케어를 받는 것도 아주 힐링 되는 시간이었을 것 같네요.
남구에 신정평화시장 청년몰이 있으니, 청년몰에서도 나서서 제품을 홍보하거나 판매하였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의 '청년몰 조성 공모사업'을 통해 조성된 신정평화시장 청년몰은 어려운 경기 상황을 극복하고 꾸준히 성과를 거두며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있는 곳입니다.
전국의 많은 청년몰들이 사후관리 부족과 경영악화로 폐업률이 38%에 이르는데, 신정평화시장의 청년몰은 아주 잘 살아남고 있는 곳이지요.
구정 홍보 분야
무거동에서는 방문해 준 주민분들을 위하여 다양한 간식거리도 무료로 제공하였습니다.
줄을 서서 받아야 할 정도로 인기 많았던 팝콘도 있었고, 더위를 쫓는 시원한 음료도 제공하였습니다.
또한 더운 여름에 찾아와 땀 뻘뻘 흘리는 분들을 위하여 아이스크림까지 무료 제공하였습니다.
팝콘 못지않게 인기 있었던 뻥튀기 차량도 운영되었는데요.
갓 튀겨낸 뻥튀기로 가볍게 주전부리를 즐길 수 있었고, 원하는 분은 뻥튀기를 봉지 단위로 구매할 수도 있었습니다.
이것도 다 구청에서 준비한 것이겠죠?
최근에는 환경을 생각하는 다양한 활동들을 알려나가기도 하는데요.
푸른빛 페트병 뚜껑을 모아 업사이클링 제품을 제작하고 무료로 제공하는 특별한 이벤트도 진행되었습니다.
울산을 상징하는 고래 모양의 치약 짜개를 만들어 주셨는데요. 플라스틱의 변신을 방문객들에게 선보일 수 있어서 의미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비닐봉지 활용을 최소화하고 다회용 가방 사용을 독려하기 위하여 에코백 만들기 체험도 진행하였고요.
전기 사용을 축소하고 자연 바람을 권장하기 위하여 부채 만들기 체험도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무료 체험의 기회가 주어져서 더 즐거운 행사였던 것 같습니다.
남구에서도 정책을 홍보하기 위한 부스가 다양하게 운영되었습니다.
관심을 갖고 찾아보지 않으면 잘 모르는 정책들을 이렇게 직접 방문하여 소개해 주니 아주 좋았는데요.
시민들의 제안이 곧 정책이 될 수 있다는 '제안제도'를 홍보하기도 하였고요.
여천천과 무거천이 흐르는 지역인 만큼, 깨끗한 하천을 만들기 위한 생활하수 배출법을 들을 수도 있었습니다.
정책 설명회에 참석하고 소소한 선물도 받아 갈 수 있었습니다.
이 외에도 스포츠 테이핑 시연을 통해 시민들이 본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다양한 수단을 배울 수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남구 관광기념품 전시 및 판매 부스를 둘러보았습니다.
귀신고래를 모티브로 만들어진 울산 남구 캐릭터 굿즈가 정말 다양하게 출시되었었군요.
장생포 관광안내소, 우시산, 장생포 고래문화마을 내에 위치한 고래 매점 기념품점 등을 통하여 남구 캐릭터 굿즈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미처 사진으로 다 보여드리지 못한 정말 많은 부스들이 운영되었습니다. 9월부터 하반기 [베스트 행정서비스의 날]이 개시되니, 그때 직접 방문하여 다양한 혜택을 누리고, 지역 정책에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울산남구행정서비스의날
- #베스트행정서비스의날
- #울산남구정책
- #행정서비스
- #울산남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