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퓰리처기자] 청년! 남구에서 성공 창업의 금빛 길을 걷다 - 2024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안녕하세요! 글 쓰는 청년 노상훈입니다. 어느덧 2024년도 막바지에 다다랐습니다. 한 해를 돌아보니 어떠셨나요?
특히 2024년은 남구 청년들에게도 여러모로 분주한 한 해 이지 않았을까 싶은데요.
청년 창업가들은 자신이 운영하는 기업의 발전을 위해 1년간 남구와 꾸준히 함께 했습니다.
지난 3일에는 남구 청년 창업가들의 교류와 한 해를 돌아보는 의미에서 ‘2024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가 열렸는데요.
금빛과도 같았던 남구 청년 창업가들이 1년간 걸어온 길을 살펴봤습니다.
지난 3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열린 ‘2024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는 남구에서 활동하는 많은 청년 창업가가 자리했습니다.
주로 청년 창업점포 지원 사업으로 월세를 받고 있는 청년 업체나, 스타트업 창의차고·일자리종합센터 등에 입주 중인 기업 대표들인데요.
현장에서는 각 대표들이 운영하는 기업의 상품이나 회사 소개서 등이 전시의 형태로 비치돼 있었습니다.
또 즉흥적인 현장 이벤트로 ‘남구·창업·청년’ 이행시 공모전도 진행됐습니다.
본격적으로 행사가 시작되고, 먼저 남구 지원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킨 데 대한 우수 대표의 표창 수여가 있었습니다.
내수 경제가 침체된 상황에서, 남구 청년이 창업을 통해 수익 창출 및 일자리 조성에 기여하는 부분은 고무적인데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돋우는 우수 사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어서 공모전 결과를 공개했는데요. 인상 깊었던 이행시 하나를 공유드립니다.
창 : 창업하면 자유롭다고 했는데
업 : 업무 시간은 24시간
이후 여덟 명의 청년 창업가가 릴레이 스피치를 진행했습니다.
청년 창업가들의 경험과 도전, 성공의 이야기를 짧지만 강렬한 스피치로 전달했는데요.
여덟 명이 줄줄이 이어 발표하는 방식인 만큼 짧고 굵게 핵심만 요약해서 말한 뒤 바통 터치하는 방식입니다.
무인 매장 통합 보안 솔루션 AI, 플라스틱의 재활용으로 새로운 제품 생산, 악기 제작 및 대여, 고객의 여행을 기록하고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여행사, 중소형 선박용 전지 추진 시스템 등 각자가 운영하는 기업의 주요 아이템을 다양한 방식으로 소개했는데요.
각자 올 한 해 이뤄낸 성과를 공유하면서 지속적인 성장 국면에 있음을 드러냈습니다.
스피치 이후 성공적인 창업 기반을 다진 청년 창업가의 토크 콘서트가 진행됐습니다.
간식 구매대행 서비스로 대한민국 간식 서비스의 혁신을 만든 '스낵365'의 구수룡 대표, AI 기반의 개인 맞춤형 운동 솔루션 디지털 헬스케어 '(주)앨리스헬스케어'의 강다겸 대표가 본인의 사례 발표와 함께 남구 청년 창업가와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는데요.
청년 창업가로서 더 오래 기업을 유지·운영하는 노하우를 들을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올해는 학교, 센터 등 기관 등을 대상으로 폐자원을 업사이클 제품으로 바꿔주는 자원 순환 프로그램을 운영했는데요.
돌아보니 이러한 선행들이 기업 성장에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남구에서 우수 사례로 수상도 한 만큼, 이번 수상을 발판 삼아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연구 개발을 통해 더욱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합니다.
남구 청년 기업 (주)원더플라스틱 김민석 대표 인터뷰 中
올해도 많은 청년 창업가가 다사다난했겠지만, 그럼에도 연말이 되어 각자의 창업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인상적인 시간이었습니다.
기업을 운영하면서 앞으로도 거센 파도가 때때로 앞길을 가로막겠지만, 그럴 때마다 남구와 함께 유유히 금빛 물결을 가르며 나아갈 수 있길 바라봅니다.
올 한 해 고생하신 모든 남구 청년 창업가분들께 수고 많으셨다는 말씀을 드리며, 저는 다음에 또 새로운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 #울산남구
- #창업성과보고회
- #2024남구창업성과보고회
- #청년창업
- #울산청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