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어린이들을 위한 감염병 예방 체험 공간!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
- SNS 서포터즈 8기 김지현 -
코로나19가 유행했던 시기에 서초구민이라면 한 번쯤 다녀가셨을 '서초구 선별진료소'! 2020년 9월 개관해 국내 최초의 언택트 선별진료소로 화제를 모았던 이 곳이 ‘서초아이 면역파워UP 센터’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는 서초 어린이들의 면역력 증진을 위한 감염병 예방 교육 및 체험 공간인데요.
양재역 12번 출구에서 도보 1분 거리이며, 서초구 보건소 건물 옆에 위치해 있어요.
코로나19 유행 시기에 줄을 섰던 이 곳을 통과하니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 입구가 나타났어요.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는 A동 → C동 → B동의 순서로 이용하게 되는데요. 먼저 A동 전시관입니다.
A동 전시관
접수 및 역학 조사실이었던 A동은 코로나19 기록액자와 방호복 등 전시물이 있는 '전시관'으로 리모델링되었어요.
레벨 D 방호복과 보호구, 코로나19 검사 도구들을 보니 감염병 확산때문에 힘들었던 날들이 떠오르더라구요.
감염병의 위험 속에서 헌신적으로 애쓰셨던 많은 분들께 감사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C동 교육관
검사자 대기 공간이었던 C동은 '교육관'으로 바뀌었어요.
어린이들이 좋아할만한 아기자기한 공간에 어린왕자 포토존까지 있었는데요.
이 곳에서 손 씻기 교육과 기침 예절, 올바른 양치법 등 감염병 예방교육이 이루어지게 되요.
B동 체험관
문진과 검체 체취가 이루어졌던 B동은 '체험관'으로 변신했어요.
아래 영상은 모션 인식 시스템을 이용한 세균잡기 가상체험 ‘세균팡팡 모션터치’인데요.
아이들에게 가장 인기가 많은 프로그램이예요.
또한, 올바른 손 씻기 6단계에 맞춰 손을 씻어보고, 뷰 박스에 손을 넣어 세균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손 씻기 교육용 로션을 바른 후, 뷰 박스에 손을 넣으니 이렇게 하얀 색이 보였어요.
이제 손을 씻을 차례인데요.
손 씻기 6단계에 맞춰 30초 이상 꼼꼼하게 손을 씻었어요.
손 씻기 6단계는 다음과 같아요.
1. 손바닥 : 손바닥을 마주 대고 문지르기
2. 손등 : 손등과 손바닥을 대고 문지르기
3. 손가락 사이 : 손깍지를 끼고 손가락 사이 닦아주기
4. 두 손 모아 : 손가락 마주잡고 비비기
5. 엄지손가락 : 엄지손가락을 돌려주며 닦아주기
6. 손톱 밑 : 손톱 밑을 손바닥에 문지르며 마무리
다시 뷰 박스에 손을 넣으니 손이 깨끗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답니다! 정말 신기하죠?
교육 수료 후에는 구급차 내부를 탐방해 보는 시간도 가질 수 있답니다.
코로나19의 위험성이 낮아지면서 새롭게 변신한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 앞으로 그럴 일이 있으면 안 되겠지만, 만일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상황이 발생하게 되면, 종전처럼 검사 시설로 활용해 감염병 관리에 대응하게 된다고 해요.
‘서초아이 면역파워UP센터’는 서초구 관내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기관별로 신청 후 견학할 수 있는데요.
아쉽게도 올해는 벌써 견학 신청이 마감되었다고 해요. 내년에 따뜻한 봄이 되면 다시 견학 프로그램을 시작한다고 하니 기대해 주세요!
✅ 견학 문의 : 서초구 보건소 건강정책과 감염병예방팀(☎ 02-2155-5450)
- #서초
- #서초구
- #서초구보건소
- #서초보건소
- #면역파워업센터
- #위생교육
- #면역력증진
- #손씻기
- #손씻기교육
- #어린이집
- #유치원
- #단체견학